menu

KT  스마트 블로그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지난 30일, kt는 1.8GHz의 인접 황금주파수 획득을 통해 2배 넓어진 광대역 LTE-A를 국내 최초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주파수의 중요성부터 1.8GHz가 왜 황금 주파수인지, 앞으로 kt LTE 고객은 어떤 혜택을 받게 되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나의 광대역 LTE 이야기 - '국악소녀' 편




▼ 나의 광대역 LTE 이야기 - '착한 남편'편




나의 광대역 LTE 이야기 - '예비 고3 편'




▼ 나의 광대역 LTE 이야기 – '스노우맨' 편




▼ 나의 광대역 LTE 이야기 - '커피청년' 편



 




주파수는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품, 화장품을 구매할 때 원산지와 재료를 확인하듯, 내가 이용하고 있는 통신사의 주파수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꼼꼼히 확인해 보아야겠죠!

 

주파수(frequency)란 전파가 공간을 이동할 때 1초 동안에 진동하는 횟수를 말합니다. 헤르츠(Hz)라는 단위를 사용하여, 파동이 1초 동안에 1번 진동하면 이를 1Hz라고 할 수 있는데요. 방송, 휴대전화, RFID 등 많은 분야에서 이 주파수를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게 됩니다. 


주파수 대역(frequency band)이란 전파를 이용하여 통신이나 방송을 이용할 때, 전파가 이동하는 도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같은 길로 여러 전파가 이동하게 되면 서로 섞여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기 때문에, 주파수 대역은 국가에서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동통신에서는 800MHz, 900MHz, 1.8GHz, 2.1GHz, 2.6GHz 등 다양한 주파수 대역을 나누어 이용하고 있습니다.



※ 상기 10MHz는 단방향(하향) 기준 주파수 대역폭임



이번 주파수 경매를 통해 kt는 주력 주파수(전국망)로 이용중이던 1.8GHz 인접 대역을 새롭게 할당 받게 되었는데요. 이로써 기존의 주력 주파수였던 1.8GHz 전국망 10MHz에 새롭게 할당받은 1.8GHz 대역 10MHz를 합하여, 2배 넓은 주파수를 이용한 광대역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kt가 광대역으로 이용하게 되는 1.8GHz! 왜 황금주파수라 불릴까요?




▲ kt의 1.8GHz 황금주파수 광대역 LTE-A


 

기존에 1.8GHz 대역을 LTE 전국망 주파수대역으로 이용했던 kt는, 1.8GHz를 추가로 받아 두 배로 넓은 도로를 뚫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타 통신사의 일반 LTE-A


타 통신사의 LTE-A가 2개의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을 인위적으로 붙여 이용하는 기술 (CA 방식: Carrier Aggregation)이라면, kt의 광대역 LTE-A는 기존 도로에 확장공사를 하여 자연스럽게 두 배로 넓어진 방식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2배 빠른 LTE-A 속도 제공이 가능합니다.

 

또한 CA 방식을 지원하는 최신 LTE-A 단말만 가능한 타사의 LTE-A와 달리, kt는 기존 LTE 단말 고객도, 최신 LTE-A 단말을 이용하는 고객도 모두 구분 없이 최대 2배 빠른 LTE 속도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kt의 광대역 LTE-A와 타사 LTE-A의 차이점은 다음 편에서 더 깊게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국망으로 빈틈없이 설치했던 기존 1.8GHz 대역의 기지국을 그대로 활용하여 광대역 서비스를 하기 때문에 더 빠르게 넓고 빈틈없이 촘촘한 LTE-A망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더 안정적이고 뛰어난 품질의 2배 빠른 LTE 속도를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1.8GHz는 전 세계 이동통신사 중 가장 많은 수(45개국 84개 사업자, 전세계 43%)가 이용하고 있는 주파수 대역입니다. (2013.7월말 기준)

따라서 국내외 단말 제조사들이 1.8GHz용 단말 생산에 주력하기 때문에, 다양한 단말을 더 빠르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구입한 폰을 국내에서 LTE로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도 유리합니다. 


또한 LTE 자동로밍에서도 매우 유리합니다. 통신 3사 중 국내 최초로 전 단말에 LTE 자동로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장 많은 국가인 6개국 11개 사업자에서 LTE 로밍 서비스를 제공중인 통신사도 바로 kt입니다!


1.8GHz 대역 추가 주파수 할당을 통해, 1.8GHz 황금주파수 광대역 LTE-A를 선보이게 된 kt! 이제kt 의 모든 LTE 고객은 더욱 빠른 LTE 속도를 즐길 수 있게 되었는데요. 2배 빠른 LTE라고 흔히 알고 계시는 LTE-A와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다음 편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카드뉴스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
KT SNS 채널 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유투브 인스타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네이버TV 카카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