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안녕하세요~!^^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입니다. 최근 보안설정이 미흡한 공유기를 대상으로 사칭 앱, 악성코드 유포, 금융정보 탈취와 같은 피해 사례가 발견되고 있습니다. 이런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서 지금부터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가 유무선 공유기 해킹 예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나의 무선 공유기는 보안이 철저하게 되어있는지! 지금부터 확인해 보시죠^^!

 

공유기 보안설정 이렇게 해보자!

(1) 관리자 설정 메뉴 접근 암호화


공유기를 사용하신다면 공유기의 관리자 설정 메뉴가 존재하기 마련이죠! 바로 이 관리자 설정 메뉴에서 공유기의 모든 부분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이런 관리자 설정 메뉴에 암호가 없다면 매우 위험한 상태라고 말씀드릴 수 있답니다! 그래서 먼저, 공유기 관리자 설정 메뉴에서 암호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시작 메뉴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명령 프롬프트]의 순서로 명령 프롬프트를 위의 화면과 같이 실행하여 줍니다.


실행하게 되면 왼쪽 위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실행 창에 "ipconfig" 라는 명령어를 입력 후 ENTER 버튼을 누르시면 오른쪽 위의 화면과 같이 실행되게 됩니다. 여기서 현재 무선랜을 잡고 계신다면 무선 LAN 어댑터 무선 네트워크 연결 부분의 기본 게이트웨이 부분에 "192.168.xx.x" 의 숫자 조합의 주소가 나타나게 된답니다~^^


그 주소를 그대로 인터넷 주소창에 입력하신다면 위의 화면과 같이 공유기 설정 메뉴에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들어오시면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절차 없이 들어오셨다면 누구나 여러분처럼 공유기 설정 메뉴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보안이 취약할 것 같죠? 이제 공유기 설정 메뉴에 암호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보여드리고 있는 공유기의 경우 "기타 설정"에 들어가면 위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새 암호"를 원하는 암호로 설정 후 적용 버튼을 누르시면 관리자 설정 메뉴가 암호화 되게 되어 보안성이 올라갑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잊어버린 공유기 비밀번호도 찾을 수 있습니다.


(2) 무선 보안 설정


일반 가정에서 개인적으로 공유기를 사용하시나요? 가정용 공유기 사용 시 암호화가 되어있지 않는다면 타인도 쉽게 공유기에 접속하여 공유기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공유기 해킹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공유기 무선 보안 설정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공유기 설정 메뉴의 무선 설정 탭을 선택하여 줍니다. 무선 설정 탭에 들어가시면 위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여기서 기본적인 무선 기능 사용/중지 및 무선 LAN의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암호화 탭을 눌러 들어가 줍니다.


암호화 탭을 선택하여 들어오셨다면, 위의 화면과 같이 보안 설정 화면이 나오게 되고 현재 설정되어있지 않은 암호화 종류를 WPA(Wi-Fi Protected Access) 설정으로 선택하여 줍니다.


WPA 종류를 선택하셨다면 위의 화면과 같이 원하시는 암호를 설정하신 후 암호확인까지 설정하여 줍니다. 그 후 적용 버튼을 눌러 주신다면 무선 보안 설정이 완료되어 무선 LAN으로 접속할 시 암호가 필요하게 되어 아무나 접속할 수 없게 됩니다.


(3) 원격 접속 차단


보안설정의 외부 접속 관련 항목을 찾아보면 인터넷 공유기 관리자 설정을 외부에서 접속하여 변경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이 활성화된 상태가 기본적으로 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비활성화 시켜서 외부에서 누군가가 접속해서 설정을 변경할 수 없도록 해야 합니다.


왼쪽 위의 화면과 같이 일반적인 경우 원격 접속이 허용된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이제 이를 오른쪽 위의 화면과 같이 체크표시를 풀어서 외부에서 접속할 수 없도록 변경하여 줍니다.



공유기 해킹을 막는 또 다른 방법

(1) 펌웨어 업그레이드


유무선 공유기의 보안에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최신 버전의 펌웨어로 업그레이드하여 새로운 보안기능을 지속해서 제공받는 것입니다. 각 제조사의 사이트에서 해당 모델의 최신버전 펌웨어를 다운받아 설정페이지에서 업그레이드하시면 됩니다. 


그림과 같이 펌웨어 파일을 선택하여 구입한지 오래된 공유기라도 최신의 보안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공유기 해킹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 요즘 게을리하면 안 되겠죠?!


(2) MAC필터링과 SSID 숨김 기능


유무선 공유기의 보안을 위해 무선보안 설정과 비밀번호 설정 등이 필요하지만, 좀 더 강화된 보안을 위해 맥(MAC) 주소 인증이나 네트워크 이름(SSID)을 숨길 수 있습니다.


1) MAC필터링

맥 주소는(MAC Address) 네트워크 장치(랜카드)의 고유번호를 말하며, 특별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한 바뀌지 않습니다. 본인의 스마트 디바이스에 있는 고유번호만을 공유기에 등록하여 사용하도록 하면, 공유기를 통해 들어오는 원치 않는 사용자(해커)의 진입을 막을 수 있습니다.

● 본인의 디바이스 MAC주소 알아보기

<스마트폰> ‘환경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디바이스 정보’를 선택 (기종에 따라 ‘휴대폰정보’), ‘상태’창을 살펴보면 ‘휴대폰 전화번호’나 ‘블루투스 주소’등 중요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OO:OO:OO:OO:OO:OO 형태의 ‘Wi-Fi MAC 주소’를 알 수 있습니다. 


<노트북> 위에서 IP주소를 알아보는 방법과 마찬가지로 명령프로토콜 화면이 나왔을 때, ’ipconfig/all’을 입력합니다.

활성화 되어있는 랜카드를 찾아 ‘물리적 주소’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찾아 노트북 랜카드의 MAC 주소를 알 수 있습니다.


● MAC주소 등록하기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 본인이 허용하고 싶은 디바이스의 MAC주소를 알았다면 공유기에 허용되도록 등록을 해야겠죠?

다음 그림과 같이 공유기 설정페이지로 접속합니다.(제조사에 따라 상이) ‘무선 연결 제어’ 탭으로 들어가 해당 옵션을 사용에 체크하고, ‘아래의 목록에 등록된 사용자만 연결을 허용, 그 외에는 차단’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등록할 MAC주소를 넣고 추가를 누르면 허용된 MAC주소 리스트가 나오게 됩니다. (공유기 제조사별로 다를 수 있지만. MAC 주소 등록 및 연결 허용, 차단 탭이 대부분 존재합니다.)


2) SSID 숨기기 기능

SSID란 공유기의 네트워크상 이름입니다. 공유기의 이름이 타인의 디바이스에서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숨기기 기능이 있는데요.



공유기의 기본설정에서 SSID(공유기 이름)을 설정하고 ‘SSID 알림’ 기능을 중지합니다.(제조사에 따라 상이) 이 기능을 사용하면 추후에 네트워크 검색시 공유기가 검색되지 않고 등록된 디바이스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원하지 않는 사람들은 이런 공유기가 있는지 조차 모르게 되겠죠?

* 본 포스팅은 이해를 돕기 위해 ZIO-WLB5254의 모델을 기준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제조사에 따라 설정방법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유기 해킹을 막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무선인터넷 세상이지만 정보가 더 노출이 많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오늘 추천 해드린 방법으로 공유기 보안설정에 대해 한 번 더 알아보고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사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 지금까지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였습니다.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또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올레 CS 트위터(@olleh_cs)로 멘션 남겨주시거나 114 고객센터 및 문자고객센터 또는 올레닷컴 고객센터 페이지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올레닷컴 고객센터 바로가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