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안녕하세요. 올레토커 레이니아입니다!

9월이 되고 드디어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직장인이시라면 새 학기가 와 닿지 않으실 수도 있지만, 저는 출근길에 사람이 늘어나는 걸 보고 ‘새 학기가 왔구나!’라는 걸 짐작하곤 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가요?

직장인이든 학생이든 새로운 시작을 하며 하는 다짐은 뭐가 있을까요~? 다양한 다짐이 있겠지만, ‘할 일 관리’에 관한 내용은 한두 개쯤 있을 텐데요. 저도 건망증이 심해서 늘 깜빡깜빡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사람이 한 가지 일만 하는 게 아니고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하니 일을 놓치는 경우가 더욱 많았는데요! 저는 메모 습관과 할 일 관리를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께 GiGA LTE처럼 빠르고 완벽하게 할 일 관리하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




할 일 관리는 손으로 써서 하는 방법, 일명 아날로그식. 그리고 디지털 기기를 이용하는 방법인 디지털 방식으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통 아날로그 방식으로도 정리하지만, 저는 요새 주로 디지털 방식을 선호합니다. 왜냐하면, 언제나 손에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 덕분인데요! 더군다나 갤럭시노트5처럼 최신 기기를 가지고 있다면 GiGA LTE를 통해 빠르게 할 일을 인터넷에 올리고 자료를 받는 일을 할 수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할 일 관리에 왜 자료를 주고받느냐고요? 저는 할 일 관리는 단순히 목록만 적는 게 아니라 그 자리에서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필요한 자료도 꼭 첨부하는데요~ 

자세한 할 일 관리 방법을 소개해드리기는 양이 많아 핵심적인 부분인 제가
주로 사용하거나 혹은 추천할 만한 할 일 관리 앱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할 일 관리, 스마트폰 앱으로 해결하기

Wunderlist


할 일 관리하면 가장 떠오르는 앱이 Wunderlist입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해 화제를 모으기도 한 앱인데요~ To-do라는 할 일 관리에 특화된 앱입니다. 고유 계정,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계정으로 쉽게 가입·로그인이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Wunderlist는 리스트를 폴더 별로 세분화하여 할 일을 정리할 수 있는데요. 지나친 세분화는 할 일 관리에 방해되지만, 주제별로 할 일을 모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를 추가하여 공동으로 할 일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회사나 학교의 그룹, 가족이 공동으로 할 일 관리를 하여 불필요한 일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답니다.


알림을 설정하여 일정한 때 다시 알림을 설정할 수도 있으며, 별표 표시를 통해 급한 일을 위로 끌어올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할 일 하나하나에 세부 항목을 넣을 수 있다는 것도 Wunderlist의 장점! 할 일은 안드로이드 위젯을 지원하여 바로 바로 체크할 수 있답니다.

이뿐만 아니라, 사용자와 함께 댓글을 달 수도 있고 별도의 세부 노트와 파일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세부 항목은 Small-Step 기법으로 할 수 있는 양만큼 쪼개어 구체화하는 것으로 생산의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Wunderlist 다운로드 받기 ▶ [구글 플레이 스토어] / [앱 스토어]



● 에버노트(Evernote)


에버노트는 뛰어난 노트 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보관하여 정리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알림 설정도 가능한데요! 이 알리미 기능을 이용해서 할 일 관리가 가능합니다. 역시 스택과 노트북이라는 개념으로 노트를 넣을 폴더를 세분화할 수 있지요. ^^


저는 GTD(Getting Thing Done, 닥치는 대로 처리하기) 개념을 응용해서 해야 할 장소를 중심으로 노트북을 나눴습니다. 에버노트의 장점은 메모와 함께할 일 관리를 결합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필요한 내용을 에버노트로 보내고 이를 곧바로 할 일 목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앞선 Wunderlist가 할 일 관리가 주고 메모가 부라면, 에버노트는 그 반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자료를 첨부할 수 있는 게 에버노트의 장점인데요! 해야 할 일을 노트에 정리해두고 나면 할 일을 정리하고 이를 실행에 옮길 때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Wunderlist와 마찬가지로 플랫폼을 가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게 매력적인데요~ 어떤 OS에서든지 통합적으로 내용을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역시 위젯을 설치하여 쉽게 할 일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알림이 세밀하지 못해 알림 설정에 손이 많이 가는 건 좀 아쉬운 부분이네요.

에버노트 다운로드 받기 ▶ [구글 플레이 스토어] / [앱 스토어]



● 구글 킵(Google Keep)


안드로이드를 버리라고 한다면 아쉬울 기능 중 하나인 구글 킵(Google Keep)입니다. 에버노트의 소형화 버전이라 하시는 분도 있지만, 구글 킵은 에버노트와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는 뛰어난 노트 앱입니다. 역시 할 일 관리를 하는 데 도움이 되고요!

  

코르크 보드에 포스트잇을 붙여놓는다면 이런 형태가 될까요? 구글 킵은 각 메모에 색을 부여하여 이를 나열하는 구성을 채택했습니다. 각 메모는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고요. 다 사용한 메모는 옆으로 밀어서 아카이브(Archive)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각 메모를 만들 때, 구글 음성 인식으로 만들 수 있는 점도 특징이라면 특징이겠네요. 자유롭게 메모를 할 수도 있고, 체크리스트를 추가하여 할 일을 세부적으로 진행할 수도 있답니다.


알림이 세밀한 것도 구글 킵의 장점인데요! 시간에 맞춰 알림을 주는 것 외에도 GPS를 이용, 장소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정 위치에 가면 알림이 울려서 해야 할 일을 잊지 않고 해줘서 유용합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만큼 구글 나우(Google Now)와도 연동할 수 있습니다. 위젯도 물론 제공하고 있고요!
  
   

간단한 메모에서부터 다양한 할 일 관리까지 여러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게 구글 킵의 매력입니다. 에버노트가 어렵다는 분은 구글 킵을 사용하셔도 문제없을 거에요! ^^

▶ 구글 킵 다운로드 받기 [구글 플레이 스토어]



● iStudiez Pro


앞서
 소개해 드린 구글 킵이 안드로이드 전용 앱이었다면 iStudiez Pro는 iOS 전용 앱입니다. 

iStudiez Pro는 Lite 버전과 Pro 버전이 나뉘는데요. Pro 버전은 유료입니다. 그리고 위의 세 가지 앱은 학생 혹은 직장인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앱이었다면 이번에는 순수하게 학생을 위한 앱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학교 수업을 위한 완벽한 앱으로 과제물 정리, 조원 추가, 담당 교수의 데이터까지 학기에 관한 모든 걸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사용법이 조금 복잡한 게 아쉽습니다만, 꼼꼼하게 정리하면 학교에서 일을 놓치려야 놓칠 수 없습니다. 캘린더와 연동하여 모든 알림을 보내주니까요. 수업 시작 전 출발 시각에 알림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학기 초에 강의실 헷갈리시는 분 많으시죠? 제가 그렇습니다만.ㅎㅎ 
iStudiez Pro는 강의실 목록까지 적어둘 수 있어 스마트폰만 힐끗 보고 강의실을 바로 찾아갈 수도 있습니다. 아쉽게도 직장인에게는 해당사항이 없지만, 유료로 사용하기 전혀 아쉽지 않은 iOS 앱입니다.

▶ iStudiez Pro 다운로드 받기 [앱 스토어]



GiGA LTE처럼 빠르고 완벽하게 스케쥴 관리하기
마지막으로 GiGA LTE처럼 빠르고 완벽하게 스케줄 관리하는 팁을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딱 세 가지만 기억하세요! ^^
    

● 할 일은 그때그때 관리하자


아무리 빠르게 일을 처리하고 싶어도, 애초에 정리하지 않으면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사소한 일도 그때그때 정리해두면 나중에 일을 바로바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정리는 하지 않고 의욕만 넘친다면 그건 GiGA빠진 LTE밖에 되지 않습니다. 광대역 LTE와 GiGA WiFi가 만나 GiGA LTE가 되듯이, 준비는 빼먹지 말고 하는 습관을 기르세요!


● 지금 할 수 있는 일이면 처리하자


GTD(Getting Thing Done, 닥치는 대로 처리하기) 개념을 익히면 깨닫는 부분입니다.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은 당장 해버려야지, 이걸 미루면서 할 일 목록에 넣어선 안 됩니다. 지금 할 수 있는 일은 GiGA LTE처럼, 빠르게 처리해버리세요!

GTD: 해야 할 일 중 5분안에 해결할 수 있는 일을 당장 처리하고 나머지는 남에게 위임하거나 나중으로 연기하는 방식


 할 일 관리는 자신의 몫


제가 알려드리는 부분은 아주 작은 부분이며, 결과적으로 자신의 할 일은 스스로 관리하셔야 합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부분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정리 방법을 찾아보시길 바래요. 그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일 테니까요! ^^                                                                            

어려운 주제를 만나 글이 길어지고 복잡해졌습니다. ^^; 이 글로도 모두 담아낼 순 없겠지만, 여러분 나름의 정리 방법을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습관을 들이긴 어렵지만, 습관이 된다면 여러분의 능력은 학교에서도 직장에서도 한층 업그레이드되리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GiGA LTE급 할 일 관리를 응원하며, 지금까지 올레토커 레이니아였습니다!



▼ GiGA LTE란?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또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올레 CS 트위터(@olleh_cs)로 멘션 남겨주시거나 114 고객센터 및 문자고객센터 또는 올레닷컴 고객센터 페이지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올레닷컴 고객센터 바로가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카드뉴스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
KT SNS 채널 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유투브 인스타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네이버TV 카카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