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안녕하세요.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입니다! 다가오는 9월 28일은 대한민국 통신 130년을 맞이하는 날입니다. 통신 130년을 기념하여, 서울 광화문 올레스퀘어에서는 통신의 역사를 되돌아보는 각종 행사가 펼쳐졌답니다. 통신시장의 리더로써 5G를 선도한다는 KT의 포부를 엿볼 수 있었던 대한민국 통신 130년 기념 '통신 130년 체험 전시'와 '갤러리 130' 현장으로 지금 바로 떠나보시죠! ^_^


▼ 대한민국 통신 130년_kt편 ▼


▼ 대한민국 통신 130년_energy편 ▼


통신 130년 체험 전시


올레스퀘어 야외 행사장에서는 우리나라 최초의 통신 기관 ‘한성전보총국’ 창설 개국이 130년이 되는 해를 맞아 다양한 체험 행사가 열렸는데요! 곳에서는 1885년 한성전보총국이 창설한 시기부터 2015년 세계최초 GiGA LTE가 상용화된 시기까지의 통신의 변화를 체험할 수 있었답니다. ^_^


우리나라에서 1885년 처음 도입된 모스부호입니다. 그 당시 일본에 파견된 김학우에 의해 개발되었다고 하는데요! 현재 일상에서는 거의 쓰지 않지만 군함, 선박의 긴급한 SOS 신호로 활용되며 그 맥을 유지하고 있다고 하네요. 


위 사진은 PC통신 컴퓨터인데요, 생소하신 분들도, 익숙하신 분들도 계실 것 같네요! PC통신은 1984년 인터넷이 상용화되기 전 가장 많이 사랑받았던 통신방식이라고 하네요. 직접 체험해보니 그 당시의 통신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대충 실감할 수 있겠더라구요!


다음은 우리나라에 처음 설치된 형태의 공중전화에요. 처음엔 전화소에 설치되었다가 수요가 점점 많아지면서 거리에 설치되었고, 삐삐의 등장으로 더욱 큰 사랑을 받았다고 하네요. 그 옛날 삐삐 기억하시나요? 삐삐를 아신다면 적어도 80년대생 이상? 보고 싶은 사람에게 (1255), 영원히 사랑해 (0404), 급할 땐 (8282) 삐삐내용이 정말 재미있고 센스있는 것 같아요!


다음은 이동전화 부스입니다. 아주 옛날에 사용했던 시티폰부터 가로본능, 초콜릿폰, 고아라폰까지 2G 시대의 휴대폰들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전시되어 있었답니다. 가로본능~ 정말 추억 돋네요! *_*

이동전화는 1997년 PCS(개인 휴대 통신서비스)가 도입되면서 총 5개의 이동통신업체가 본격적인 서비스 경쟁에 돌입해 세계에서 5번째로 이동통신 가입자 수를 가진 나라로 자리매김했다고 하네요!

이밖에도 모스 전신기, 자석식 전화기, 수동식 교환기, 삐삐, 시티폰 등 과거를 돌아보는 전시물과 기가 LTE, 홈IoT(사물인터넷) 등 첨단 통신 전시물과 같은 다양한 볼거리들이 준비되어 있어 매우 흥미로운 전시였습니다.

통신 130년 체험 전시는 오는 10월 15일까지 kt 올레스퀘어 야외에서 관람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_^

(운영 시간 : 평일(오전 10시~오후8시), 주말(오전 10시~오후6시) 추석 연휴 포함)


● 통신 전시관 '갤러리 130'


올레스퀘어 2층으로 올라가니 대한민국 통신 130년의 역사를 자세하게 표현해 놓은 갤러리 전시관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보다 많은 목소리를 더 먼 곳까지 좀 더 빠른 속도로 소통하기 위한 선조들의 노력을 들여다볼 수 있는 전시였답니다. ^_^

2층을 올라가는 계단인데요. 2층 입구에서 다양한 전시물들이 기다리고 있네요! 2층 전시관은 시대순으로 4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모스 전신, 수동식 전화 시대로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1885년에 한성전보총국이 개국하였고, 1896년에 고종황제가 거주하던 경운궁에 자석식 교환기가 설치되면서 궁 내부에 행정전화가 최초로 개통하였다고 합니다. 그 이후로도 1910년 최초 무선전신 개통, 1935년 자동식 교환기 설치 등등 통신의 역사가 나날이 발전했음을 알 수 있네요! 


다음은 1가구 1전화 시대인데요. 1970년, 태평양 연안 7개 구간 136회선을 개통하여 국내 위성통신시대를 열었다고 하죠?


바로 이 시기에 TDX-1A라는 전자 교환기가 최초로 개통되었답니다. 1979년부터 시작되어 5년에 걸친 개발 끝에 1984년에 완성이 되고 1986이 되어서야 세상에 나온 TDX 교환기는 만성적인 전화 적체를 해소하고, 우리나라가 통신 강국이 되는데 밑거름이 되었다고 하네요!


다음은 본격적으로 시간과 공간을 넘나드는 인터넷시대가 도래했습니다. 누구나 가입만 하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고, 하이텔 등 PC 통신이 등장하면서 본격적인 통신시대의 전성기를 맞이했다고 할 수 있는데요. ^_^ 혹시 사진에 있는 PC 기억하시는 분 계신가요~? *_* 

그리고 마침내 2002년 초고속인터넷 가입자가 1000만 명을 돌파하면서 통신 강국 대한민국으로 우뚝 올라섰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융합의 시대'로 2007년에 3G 서비스가 도입되었고, 2009년 아이폰3GS를 시작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영상통화 및 멀티미디어 전송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마침내 2014년 GiGAtopia, 기가의 시대가 열리면서 사람과 사물이 기가 인프라로 연결하여 융합을 통한 ICT 세계가 활성화 되는 본격적인 움직임이 시작되었답니다.


“모든 사물이 네트워크로 통하는 IoT 시대에는 끊김이 없는 연결성이 보장되어야 하고, 속도와 용량, 연결성까지 모두 갖춘 5G는 혁신을 촉발 시킬 것”이라는 문구에서 본격적인 5G 시대로 나아갈 준비를 함과 동시에 KT의 힘찬 포부가 느껴지더라구요. ^_^

통신 역사 전시관 '갤러리 130'은 9월 21일부터 계속해서 올레스퀘어 2층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운영 시간 : 평일(오전 10시~오후8시), 주말(오전 10시~오후6시) 추석 연휴 포함)


▼ 통신 130년, 늘 곁에 kt ‘130’ 고객 혜택으로 찾아갑니다 



지금까지 대한민국 통신 130년 기념전시 '통신 130년 체험 전시'와 '갤러리 130' 현장을 살펴보았습니다! 대한민국 130년 통신의 역사가 담긴 이번 행사를 엿보신 소감이 어떠신가요? 대한민국 통신 130년 역사를 이끌었던 KT가 5G 시대에서는 어떻게 통신시장을 선도할지 기대되네요. ^_^ 지금까지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였습니다. 


※ 본 블로그에 게시한 글은 개인적인 것으로 olleh의 입장, 전략 또는 의견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또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올레 CS 트위터(@olleh_cs)로 멘션 남겨주시거나 114 고객센터 및 문자고객센터 또는 올레닷컴 고객센터 페이지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올레닷컴 고객센터 바로가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