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안녕하세요, KT토커 워터포르입니다. 

KT의 기가 인터넷 가입자가 25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2014년 10월 출시 후 2년 3개월 만에 250만 돌파를 한 것인데요.

지난해 9월 200만 명을 달성한 지 4개월 만에 이룬 쾌거라 할 수 있죠.

그렇다면 KT가 선도한 기가 인터넷 250만 시대에 자세히 알아볼까요?










1. KT가 그려 온 기가 인터넷 250만 시대




#1. 기가 인터넷 250만의 이유


소비자들이 KT의 기가 인터넷을 선택한 이유는 명확합니다.

빠른 속도를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매장이나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더욱 많은 대역폭을 확보해 인터넷을 원활하게 서비스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기가 와이파이를 통해 넓은 커버리지와 빠른 무선 속도까지 제공합니다. 

커버리지와 속도를 동시에 높임으로써 시간 단축이라는 소중한 가치를 확보할 수 있게 된 것이죠. 


#2. 대한민국 기가 시대를 선도하는 KT!


250만 달성의 원동력은 타 경쟁사와 차별화된 기가 인프라 구축에 있습니다. 

지난 3년간 약 3조 원의 투자를 완료했으며, 2014년에는 약 4조 5,000억 원 규모의 

기가급 네트워크 투자계획을 발표했는데요.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KT의 기가 인프라 투자에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이러한 과감하고 도전적인 투자가 국민의 신뢰를 얻어 

250만 명이라는 대기록을 달성한 기반이 된 것이라 할 수 있죠.


그리고 2016년 9월 '기가 인터넷 200만 돌파 기자간담회'에서는 

'기가 인터넷 2.0' 프로젝트를 발표해 세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3. 기가 인터넷 2.0의 4가지 방향


기가 인터넷 2.0의 4가지 방향은 우선 전국 2만 7천여 아파트 단지 기가 커버리지 100% 구축과 

전화선으로 1Gbps를 구현하는 기가 와이어 2.0 솔루션 상용화 

그리고 최대 1.7Gbps 속도의 기가 와이파이 2.0 및 10Gbps 인터넷 등 

4가지 핵심가치를 통해 전반적인 기가 인프라 관련 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KT의 이 같은 과감하고 모험적인 선언은 뚝심 있는 추진력으로 하나둘씩 실현되고 있습니다. 



먼저 2016년 12월 아파트 기가 커버리지 100%를 목표로 전국 아파트 980만 세대에 

기가 시설을 구축 완료했습니다. 

내년 말까지는 전국 주택 커버리지를 95%까지 높인다는 계획을 하고 있죠.


이와 더불어 기가 와이어 등의 독자적인 솔루션을 개발/발전하고 있으며, 

이미 구형 아파트에서 기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상용화했습니다.  



기가 와이어는 기존 전화선(구리선)으로 기가 속도를 낼 수 있는 인터넷 서비스인데요.

기존에는 500Mbps까지 속도를 제공했는데요. 더욱 진화된 2.0에서는 1Gbps까지 속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이런 기가 와이어 2.0은 기존 전화선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낙후된 주택이나 아파트, 

그리고 임의로 공사를 할 수 없는 유적지 등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죠.



예를 들어 스페인이나 터키 등 유적지가 많은 나라는 광케이블을 새롭게 구축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기가 와이어 2.0 기술을 적극적으로 적용해 

1Gbps의 속도의 빠른 인터넷 속도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죠. 

이와 같은 기술력으로 KT는 터키와 스페인 이외에도 여러 나와 협정 체결이 진행 중입니다.



지난달 1.7Gbps의 속도를 낼 수 있는 기가 와이파이 프리미엄을 출시했으며, 

2017년에는 주요 도시에서 10Gbps의 속도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시범 지역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제는 누구나 언제 어디에서 1Gbps 속도의 기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죠.


대한민국의 통신 역사는 131년 전통의 KT와 함께 합니다. 

기가 인터넷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2014년 10월 기가 인터넷이 출시되었고 2015년에는 기가급 무선 공유기 ‘기가 와이파이 홈’부터

기가 와이파이 병합한 ‘기가 LTE’와 안정적인 화면 송출이 특징인 ‘기가 IoT 홈캠’출시까지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2016년에는 기가 와이파이 기반의 무선 IPTV ‘올레 tv 에어’와 

하이엔드 무선 공유기 ‘기가 와이파이 프리미엄’이 출시되었습니다.


이렇게 KT의 기가 인터넷을 활용한 연계 서비스 출시로 고객들의 기가 인터넷 이용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고 있죠. 


#4. 2017년의 기가 인터넷


2017년 KT는 기가 인터넷 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 

2017년 1월 통신 3사 최초로 인터넷 SLA(최저보장속도, Service Level Agreement)를 

기존 최대 속도 기준 15%에서 30%로 2배 상향했는데요.

최저 보장 속도의 향상은 장소에 상관없이 기가 인터넷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죠. 



또한, 기존 기가급 500Mbps 시설을 제공하는 지역에 1G 커버리지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기가 와이어 2.0과 UTP 2.0 등 KT의 독자적인 솔루션을 통해 빌딩, 아파트 등 

공동 시설에 최고 품질의 1Gbps 속도를 구현할 예정인데요.


동시에 일반 주택의 ADSL,xDSL 등의 구형 시설을 FTTH-R로 변경하는 투자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통신 3사의 기가 인터넷의 이용자는 약 400만 명으로 추정됩니다. 

2015년 통계청 자료에서 1가구당 평균 구성원의 수가 2.53명으로 나타냈는데요. 

이를 토대로 합산하면 대략 1,000만 명 이상이 기가 인터넷을 체감하고 있는 것이죠.


'KT 기가 서비스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국민 전체가 더 편리하고 안락해진다'는 시대가 눈앞에 다가온 것인데요. 



대표적인 예로 '청각을 넘어 시청각 기반의 AI 홈비서' 기가지니의 출시를 꼽을 수 있습니다. 

가가지니는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하여 TV/음악/전화/홈캠 서비스 등 필요한 맞춤 정보를 얻을 수 있죠.

 

지난 17일 기자간담회에서 실제 시연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셋탑박스와 연동된 시청각 중심의 음성인식 AI로 새로운 경험을 만끽할 수 있었습니다.


#5. KT가 그리는 미래의 기가 인터넷


지금까지 250만 명의 기가 인터넷 달성 소식과 기가 인터넷 그 자체를 상징하는 KT의 기가 서비스와 

발전 방향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KT 관계자는 '앞으로 대한민국 통신 환경을 책임지는 1등 사업자로 사명감으로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 되는 VR, 5G, IoT, AI 등을 아우르는 산업 성장 동력의 밑거름이 되고자 한다.'고 했습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UHD 플랫폼, VR, 홀로그램, 클라우드 등 ICT 산업은 

빠른 속도로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는데요.

사물인터넷을 토대로 커넥티드카, 의료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냅니다. 



이렇듯 산업, 통신, 미디어 등 사회의 전반적인 산업이 인터넷 기반으로 융합/진화하고 있죠.


앞으로 다가올 IOT 시대에는 이러한 흐름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네트워크가 요구되는 것이죠. 이것을 만족하게 하는 기술이 

바로 KT의 기가 인터넷과 같은 기가 인프라입니다.


KT가 추진하고 있는 기가토피아(GiGAtopia)에서 대한민국의 미래가 어떻게 펼쳐질지 관심 있게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운 일이 될 것 같습니다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또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KT CS 트위터(@kt_cs)로 멘션 남겨주시거나 114 고객센터 및 문자고객센터 또는 올레닷컴 고객센터 페이지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올레닷컴 고객센터 바로가기]


1



1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카드뉴스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
KT SNS 채널 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유투브 인스타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네이버TV 카카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