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안녕하세요, KT토커 붕어IQ입니다. 

2월 27일(현지시각) 전 세계가 주목하는 MWC 2017의 기조 연설이 있었습니다. 

기조 연설에서 KT 황창규 회장은 ‘KT가 2019년 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화하겠다’는 발표를 했는데요, 상당히 의미 있는 발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위한 준비는 상당히 많이 필요합니다. 

KT는 과연 5G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고 어디까지 준비가 되어 있을까요?










5G로 구현되는 편리한 기술들 





KT 부스를 들어가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5G Mobile Network 소개였습니다. 

다양한 환경, 특히 평창 올림픽을 대비한 디오라마(모형)을 만들어두고 AR을 활용해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해둔 것이 이색적이었습니다.


 

360VR, 싱크뷰, 타임슬라이스, 옴니뷰, 하이스피드 트레인 등의 기술들이 AR 기반으로 시연되고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재미있었던 기능은 타임 슬라이스(Time Slice)라는 기능이었습니다. 

김연아 선수의 경기를 보다가 원하는 장면을 언제든지 되돌려 볼 수 있기도 하고 

원하는 카메라 시점을 찾아서 볼 수도 있는 기능입니다. 

영화 매트릭스에서 총알을 피하는 그런 장면을 언제든지 실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옴니뷰 기능은 자신이 원하는 선수를 정해두면 1등 위주의 중계가 아닌 

내가 원하는 선수 중심의 카메라 뷰를 즐길 수 있게 됩니다.

5G의 빠른 데이터 전송으로 가능한 기술이죠.


타임 슬라이스의 기능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카메라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수많은 카메라로부터 받아들인 영상 정보를 빠르게 한 곳에 취합하고 

스마트폰과 같은 기기로 빠르게 보내주는 기술이 더욱 중요합니다. 


여기서 KT의 5G가 빛을 발하게 됩니다. 

5G의 전송 속도가 지원되지 않는 현재, 하나의 카메라로도 실시간 동영상을 보기 힘든데, 

5G의 속도가 실현된다면 20~40여 개의 카메라의 시점들을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KT는 단순히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만이 아니라 영상 정보를 만들어내는 방법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습니다.

5G가 적용된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고화질의 동영상을 보낼 수 있습니다.


2018년 평창 올림픽에서 KT가 선보일 5G의 기술들은 사용자 중심에서 '이런 것들이 있었으면 좋겠어!'라는

소비자의 니즈를 먼저 챙겨주는 느낌이었습니다. 


방 안에서도 5G를 통해 생생한 경기 장면, 내가 좋아하는 선수들의 경기 모습들을 

생생하게 즐길 수 있을 듯해서 기대되더군요.



부스의 한쪽에 있는 Korea VR Tour 코너도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았습니다. 

VR 체험 공간이지만 내용을 한국의 거리나 아이돌 가수의 안무, 

평창 올림픽에 맞춘 스키점프 등으로 꾸며 놓았습니다.



안쪽으로 들어가자 점점 흥미로운 기술들이 펼쳐지더군요. 

CCTV들이 잔뜩 보여 자세히 살펴보니 GiGAeyes였습니다.



GiGAeyes는 현재의 CCTV 기술에 5G를 접목해 다양한 편의를 제공해주는 기술입니다. 

현재 사용되는 CCTV들은 보통 별도의 하드디스크나 관리용 본체를 함께 이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GiGAeyes는 FHD급 화질의 CCTV 자료를 KT 플랫폼으로 보내서 저장하고 관리하게 됩니다. 

FHD급 화질의 자료들, 특히 연속적인 동영상 자료는 용량도 크고 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여기서 KT 5G의 속도와 안전성이 빛을 발하게 되는 것이죠.



쉽게 이야기해서 CCTV만 달아두면 나머지는 KT가 서버에서 동영상을 저장해줍니다. 

사용자는 PC의 웹이나 스마트폰의 앱을 통해서 손쉽게 CCTV 상황만 활용하면 되는 것이죠. 

개인적으로 GiGAeyes가 끌린 이유 중 하나는 CCTV를 이용해본 사람들의 니즈를 콕 짚어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문 열림에 대한 알람도 준비되어 있고, 정해둔 일정 동작만 정상 속도로 보여주고 

나머지는 빨리 넘기는 기능 등 CCTV를 사용해본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구미가 당기는 기능이었습니다. 

하루 동안의 CCTV 동영상을 5~6분 만에 요약해서 확인할 수도 있으니 말이죠.



좀 더 안쪽으로 들어가자 Wiz Stick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5G의 속도가 되더라도 여전히 중요한 것은 보안입니다. 

Wiz Stick은 하나의 작은 기기를 통해 건물의 출입은 물론 개인 기기의 네트워크 보안까지 관리가 가능합니다.



Wiz Stick 안에 포함된 와이파이, 블루투스, 지문인식 등을 통해 다양한 환경에 모두 대응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더 많은 상황과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확장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상당히 흥미로운 코너가 있었는데 스마트게이트(SmartGate)였습니다. 

최근 사스 등과 같이 해외로부터 들어오는 질병과 방역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스마트게이트는 이런 방역 시스템을 도와주고 보완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열 감지 카메라만으로 진행되는 현재 시스템은 방역을 하기까지 시간도 많이 소모되고 어렵습니다. 

하지만 스마트게이트를 이용하면 훨씬 빠르게 방역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마트게이트를 통과하는 순간, 위험 지역을 여행한 사람을 구분하여 알려주는 것이죠.



실제로 스마트게이트를 통과해보니, 다양한 정보를 통해 빠르고 손쉽게 정리하고 알려줘서 좋더군요. 

공항 등에서 많은 사람들의 시간과 노력을 아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건물이나 공장 등 전력 사용이 많은 곳에서 유용하게 전력 관리를 할 수 있는 KT-MEG, 

단순한 트래커를 넘어 피트니스 도우미가 되어주는 네오핏(NEOFIT) 등도 

5G 기술과 인프라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좋은 사례였습니다.


 

한국에서도 체험존이 있었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루지 VR 체험존도 있더군요. 

취재 중이었지만 잠시 편한 소파에 앉아 익사이팅한 루지 한 번 즐겼습니다.





속도, 기술, 사람과 생활의 편리를 향해 



 


이렇게 바르셀로나에서 열리고 있는 MWC 2017의 KT 부스를 둘러봤습니다. 

단순히 속도가 빨라지는 5G가 아니라 속도와 기술을 기반으로 사람과 생활의 편리를 향해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앞으로 한국은 물론 세계 속에서 펼쳐질 5G의 변화들 그리고 KT가 만들어갈 변화들이 기대되기 시작하는군요.

이상 KT토커 붕어IQ였습니다.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또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KT CS 트위터(@kt_cs)로 멘션 남겨주시거나 114 고객센터 및 문자고객센터 또는 올레닷컴 고객센터 페이지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올레닷컴 고객센터 바로가기]




1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