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당신을 위한 작은 배려 세 번째 포스트입니다. 이번에는 아이폰 속에 숨겨진 유용한 기능 중 하나인 손쉬운 사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기에는 시력이 낮아 앞이 잘 보이지 않는 분들을 위한 특별한 기능들이 숨겨져 있는데요. 시각장애인은 물론 가까운 상이 잘 보이지 않는 사람들, 노안으로 돋보기를 찾는 어르신에게 무척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 포스팅으로 꼼꼼히 공부하시고, 주변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친절히 설명해주세요.


자- 그럼 이제부터 우리들의 눈을 대신하여 보다 편리하게 스마트폰을 활용할 수 있는 아이폰 속 숨은 기능, 손쉬운 사용에 대해 하나씩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손쉬운 사용으로 들어가볼까요?

손쉬운 사용은 '설정' – '일반' – '손쉬운 사용(Accesibility)'을 찾으면 됩니다. (아이폰 기준)




손쉬운 사용에는 보기 지원으로 VoiceOver, ① 확대/축소, ② 큰 텍스트, ③ 검은색 바탕에 흰색, ④ 선택 항목 말하기, ⑤ 자동 텍스트 말하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⑥ 듣기 지원의 진동 사용자화까지 총 6가지의 기능에 대해서 하나씩 설명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보이스오버(VoiceOver)에 대한 정보는 [당신을 위한 작은 배려] 두번째 포스트에서 자세하게 소개했어요. 보이스오버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다음 링크를 클릭하세요! ▶ http://mobileblog.olleh.com/1444






세 손가락으로 자유롭게! 확대/축소하기


때때로 액정화면의 그림이나 글씨가 너무 작아 답답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러면 확대/축소 기능을 사용해보세요. 세 손가락이면 자유롭게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시킬 수 있답니다. 일단 한 번 확대/축소 버튼을 파란색으로 활성화해보세요. 그 다음에는 세 가지의 제스쳐만 익히면 준비 완료입니다!

 


확대/축소 버튼 활성화 후, 액정 화면에 세 손가락을 가져다 대보세요. 그리고 화면을 누른 상태에서 위 혹은 아래로 움직이면 화면의 크기가 확대되거나 작아집니다. 원상태의 비율(100%)로 하고 싶다면, 가볍게 세 손가락으로 두 번 톡톡 두드리세요.


확대/축소의 세가지 제스쳐

- 확대/축소하기: 세 손가락으로 이중 탭

- 화면 상에서 이동하기: 확대된 상태에서 세 손가락으로 드래그

- 확대/축소 변경하기: 세 손가락으로 이중 탭하고 위 또는 아래로 드래그




확대/축소 기능을 사용하니 액정화면이 훨씬 커지고 명확하게 보이죠?!






작은 글씨를 시원하게 확대하다! 큰 텍스트


일명 효도폰이라고 하죠. 작은 글씨가 잘 보이지 않는 어르신들을 위해 키패드는 물론 글씨의 크기가 훨씬 큼직하게 만들어진 핸드폰을 말하는데요. 아이폰 역시 그러한 효도폰의 기능을 톡톡히 해냅니다. 텍스트의 크기를 최소 20pt에서 최대 56pt까지 크기를 조정할 수 있어요. 큰 텍스트에서 글씨 크기를 조절하면, 그 결과는 캘린더, 연락처, Mail, 메시지, 메모 등에서 바로 구현돼요.




32pt로 텍스트를 크게 늘리니 캘린더의 문구가 이전보다 훨씬 시원하게 커진 것을 확인할 수 있죠?






높은 색상의 대비로 뚜렷하게! 검은색 바탕에 흰색


이번에 소개할 것은 일반 사람들보다 색의 구별을 잘 하지 못하는 색맹 보유자를 위한 기능인데요. 바로 검은색 바탕에 흰색이라는 기능입니다. 처음에 무심코 이 기능을 눌렀다가 새삼 놀라는 분들도 적지 않은데요. 검은색 바탕에 흰색이라는 기능을 사용하면 검은색과 흰색의 높은 대비로 글씨가 훨씬 뚜렷하게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검정색과 흰색의 강한 대비로 훨씬 글씨가 뚜렷하게 보이지 않나요?






원하는 부분만 들어보세요! 선택 항목 말하기


다음은 선택 항목 말하기 기능입니다. 단어만 봐도 그 기능의 역할이 딱 이해되시죠? 말그래도 사용자가 원하는 부분을 선택 하면, 음성이 재생되는 기능인데요. 선택 항목 말하기 기능을 활성화한 후, 평소처럼 아이폰을 사용하다가 음성 재생이 듣고 싶다면, 해당 단어 혹은 문구를 드래그해서 "말하기" 버튼을 누르면 된답니다.

 



What's New on the App Store?란 문구를 드래그 했더니 바로 아래 "복사하기"와 "말하기" 버튼이 생겼어요. 음성재생을 원한다면 바로 말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영어든 한글이든 모두 재생이 음성지원이 돼요.






마음 놓고 타이핑하세요! 자동텍스트 말하기


아이폰은 사용자가 단어를 다 쓰기도 전에 사람들이 자주 혹은 많이 사용하는 단어를 추천해서 자동으로 바꿔주는 기능이 있는데요. 손쉬운 사용에서 "선택 항목 말하기"를 활성화하면 이 부분을 바로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그래서 아이폰에서 텍스트를 타이핑할 때 보다 오타가 나는 실수를 줄일 수 있어요. 단,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이전에 "설정" - "일반" - "키보드"에서 "자동 대문자" "자동 수정"을 활성화를 시켜야만 해요.




메시지를 쓸 때 "안녕하세"까지만 썼는데 아이폰이 자동적으로 "안녕하세요"를 말하면서 추천해주네요!






당신만을 위한 특별한 진동! 진동 사용자화


마지막으로 소개할 손쉬운 기능은 진동 사용자화입니다. 앞이 보이지 않거나 혹은 벨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 분들은 손 안에 든 스마트폰의 미세한 진동소리도 매우 민감하게 느낄 수 있는데요. 때문에 주소록에 저장된 사람들의 진동 소리를 개별적으로 저장을 하면, 그 사람에게 전화가 왔을 때 누가 누군지 진동으로 알 수 있어요. 평소 벨소리 대신 무음모드를 사용하는 분들에게도 무척 유용한 기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 위 영상을 재생하려면 ▶(재생) 버튼을 클릭하세요.


여러분들의 보다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동영상으로 진동 사용자화를 활용하는 법을 담았습니다. 맨 처음 설정에서부터 연락처에 있는 개별 사람들의 고유한 진동 패턴을 지정하는 법까지- 짧은 동영상 한 편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진동 사용자화, 참~ 쉽죠?!


당신을 위한 작은 배려 세번째는 아이폰 속에 숨겨진 "손쉬운 사용"이라는 기능이었습니다. 신체 일부가 불편한 사람들을 배려한 갖가지 기능들을 하나씩 살펴보면서 다시금 아이폰은 정말 대단하단 걸 깨달았어요. 무심코 지나치기 쉬웠던 손쉬운 사용, 이제는 그 기능의 목적과 쓰임에 대해 알았으니 주변 친구 혹은 가족들에게 친절히 알려주세요. olleh와 함께 나누는 세상 만들기, 그 첫걸음의 주인공은 바로 여러분입니다.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