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KT, 공간에 새로운 가치 창출한다



▶ KT 신사옥 ‘olleh plex’, 단순 건물인식 넘어 새로운 공간가치 창출
▶ 세계적 거장인 렌조 피아노 설계, 무형의 자산가치 높을 것으로 평가
▶ 지상과 옥상공간 개방하고 세종로 인근의 문화공간과 연계 계획
▶ 자산의 문화적 가치 포함, 이후에도 자산가치증대 노력 기울일 계획



KT가 대한민국 중심 세종로에서 공간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불어넣는다.
 
KT(www.kt.com, 회장 이석채)는 3일 광화문사옥 뒷편에서 2014년 하반기 완공예정인 ‘olleh plex’(올레플렉스)의 기공식을 갖고, 과거의 문화공간이었던 청진동에 새로운 미래가치를 부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olleh plex’(올레플렉스)는 오피스 빌딩으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역사와 함께 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KT 신사옥을 상징하는 이름이며, KT가 단순 빌딩 개념에서 벗어나기 위해 창의적 디자인을 채용하며 무형가치를 높이고, 시민과 소통하는 문화공간나눔을 실현하는 등 새로운 공간가치 창출에 노력을 기울였다.
 
KT는 ‘올레플렉스’가 프랑스의 ‘퐁피두센터’를 건축한 세계적인 건축가 ‘Renzo Piano’(렌조 피아노)가 설계한 한국에서의 첫 작품이고, 그의 건축이 세계적 명소가 되었던 점을 감안하면, 세종로의 랜드마크가 됨은 물론, 새로운 공간가치를 창출하는 작품이 될 거라고 강조했다.
 
특히 지상에서 필로티(Pilotis)공간의 도심정원(Urban Garden)과 옥상정원(Roof Garden)을 시민들에게 완전히 개방함으로써 사옥의 기능뿐만 아니라 도심 속 오아시스 공간으로 활용하는 등 KT의 공간가치를 시민들과 공유하는 공간나눔을 실현할 계획이다. (Pilotis:건물을 받치는 기둥)
 
‘올레플렉스’의 특징은 지상 12m의 공간을 필로티 형태로 설계하고 그 공간을 구릉 형태의 정원을 만들어 도심속 자연공간이라는 역발상적이고 창의적인 시도가 담겨있으며 옥상정원도 독창적인 공간으로 꾸밀 계획이다.
 
KT는 ‘올레플렉스’를 건립하면서 세종로가 상징하는 전통문화와 역사성의 보전을 위해 발굴된 문화재를 전시하고 전통요소를 반영한 역사성 있는 가로망을 조성키로 했다. 뿐만 아니라 중학천과 연계하여 친수공간과 문화휴식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며, 광화문 사옥의 올레스퀘어와도 연계, IT문화체험공간도 계획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신사옥 인근의 세종이야기, 충무공이야기 등 세종로 주변의 주요 문화시설 및 광화문역과 청진구역을 연결하는 지하보행네트워크를 구축, 시민들에게 각종 문화시설의 이용 편의성을 증진할 계획이다.
 
이 날 행사에서 KT 이석채 회장은 “대한민국 최고의 ICT 기업으로서 다양한 형태의 IT 재능나눔을 실천해왔다. 앞으로 탄생할 창의적인 건축예술작품을 통해 새로운 공간나눔을 펼치고자 한다“고 강조하며, “이 자리에 들어설 olleh plex(올레플렉스)가 앞으로 50년, 100년이 지나더라도 누구나 방문하고 싶은 랜드마크가 되어 문화관광자원을 창출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KT는 광화문의 새로운 상징과 광화문사옥과의 연계성 강화를 위해 청진동 부지를 매입하여 추진중인 ‘올레플렉스’건립을 2014년 하반기에 마무리 지을 계획이며, 이 외에도 회사 가치 및 시너지확보를 위해 부동산 매입 및 매각, 임대 등의 다양한 경영활동을 진행하는 등 자산 포트폴리오 개선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KT 올레플렉스 개요
    - 위치 : 청진동 235번지 일대
    - 높이 : 110m(필로티공간 12m, 옥상정원공간 6m 포함)
    - 규모 : 지상 25층/지하 6층, 연면적 51,119.8m2
    - 완공예정 : 2014년 하반기(7월 목표)
 
■   ‘Renzo Piano’(렌조 피아노) 소개
    - 출생 : 1937년 이탈리아 제노아 출신(만 74세)
    - 경력
      1965년 ~ 1970년 미국 루이스 칸, 영국 마코프스키 사무실 근무
      1971년 ~ 1978년 영국 리차드 로저스와 공동으로 사무실 운영
      현, 프랑스 파리 및 이탈리아 제노아에서 건축 사무실(RPBW)운영
      (RPBW : Renzo Piano Building Workshop)
    - 수상경력
      1998년 - The Pritzker Architecture Prize (건축계의 노벨상)
      2006년 - NewYork Times 선정 ‘가장 영향력 있는 세계100대 인물’
      2008년 - Gold Medal, AIA (American Institute of Architect)
    - 대표작품
      퐁피두센터(1976년, 파리), 간사이 국제공항(1994년, 오사카), 치바우문화센터(1989년, 뉴칼레도니아)
      포츠담프라자(2000년, 베를린), 뉴욕타임즈(2007년, 뉴욕), 과학아카데미(2008년, 샌프란시스코)


[세계적인 건축가 '렌조 피아노' 특별 강연]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