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이통사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단말기도 통화가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12.5월~)
이통사 대리점/판매점 뿐 아니라 제조사 직유통점, 가전 유통매장, 대형 할인마트, 온라인 쇼핑몰, 외국에서 휴대폰을 구입하여 이동전화 서비스를 가입/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급 단말의 이동전화 서비스 이용방법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 USIM을 새로 구입한 휴대폰에 장착하여 사용

- 단말기에 USIM을 장착하고 전원을 2~3회 껏다 켜 주세요.  이유는 KAIT(정보통신진흥협회) 통합관리시스템, 타사 시스템에서 분실/도난 여부 정보 조회를 하기 때문입니다.  분실/도난 등 사용할 수 없는 단말기가 아니면 2~3회 껏다 켜면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KT에서는 USIM을 그냥 장착해 사용하실 때에는 3G 휴대폰 기준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태블릿 단말 같이 3G 휴대폰이 아니실 경우 KT 대리점/플라자에 방문하셔서 모델명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중인 USIM이 없는 경우 이통사 대리점에 방문하여 신규로 서비스 가입 개통하여 사용

- KT 대리점/플라자에 방문하시면 원하시는 모델명으로 등록하여 개통하실 수 있습니다.
- 방문시 직원에게 단말기 정보(3G 휴대폰/태블릿 단말여부, 지원주파수, WIFI MAC주소)를 알려주시면 등록해 드립니다.

 


 

자급 단말의 주요 서비스 이용안내

 

MMS 서비스

 - 고객이 이용을 희망하는 단말기의 MMS 규격이 국제 표준 OMA 규격이라면 이용 가능합니다.

 - 휴대폰에서 MMSC 설정을 변경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A/S, 분실보험

 - 아쉽게도 자급 단말기는 KT에서 A/S 접수 및 분실보험 가입이 불가합니다.


WiFI 서비스

 - KT서비스 이용 중이시라면 Mac ID(Address) 등록하신 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말기 자급제도 VS 화이트리스트 차이점

  

내용

기존(화이트리스트)

변경(단말기 자급제도)

KT 단말

단말정보 등록 후 유통/판매 (기존 동일)

자급단말 (이통사 미유통)

단말정보를 사전 등록 후 통신서비스 사용 가능 (미등록 단말기는 사용 불가)

별도 등록 절차 없이 USIM 이동/전산 개통을 통해 통신서비스 사용 가능 (미등록 단말기도 사용 가능)

분실/도난 관리

분실/도난 정보를 이통사별

관리

분실/도난 정보를 KAIT(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통합 관리

분실/도난 신고

이통사에 신고 (전화번호)

이통사에 신고 (전화번호 or IMEI)

통화품질

이통사 망검수를 통해 안정적 품질 제공 자급 단말은 망검수 절차가 없어 안정적 품질 미보장

부가서비스

이통사가 단말정보를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부가서비스 원활하게 사용 가능 자급 단말은 이통사가 단말 정보를 모르기 때문에 부가서비스 이용이 안 될 수 있음

 


자급 단말 이용 시 주의사항 안내


KT에서는 자급단말기에 대해 정보를 정확히 파악할 수 없고, 검수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MMS, 데이터 등 KT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이 어려울 수 있으며 과금방식의 차이와 네트워크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KT 주파수 규격(WCDMA 2.1Ghz, LTE 1.8Ghz)을 지원하는 단말기만 사용하실 수 있으며, 해외사업자의 컨트리락, 캐리어락이 설정되어 있지 않아야 사용 가능합니다.  KT에서는 자급단말의 주파수 지원여부, 컨트리락/캐리어락 설정여부를 확인할 수 없으며, 해외 구매처에 문의하셔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급 단말 사용 중에 정보통신망에 장애를 일으킬 경우 다른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보호를 위해 해당 단말기의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시던 USIM을 자급 단말에 장착하여 사용할 경우, 가입하셨던 부가서비스를 사용하지 못 할 수 있으나, 부가서비스 요금이 부과됩니다.  반드시 이용가능 여부를 확인하셔서 KT 대리점/플라자/올레닷컴(www.olleh.com)에서 해지하셔야 합니다.
데이터전용 요금제는 kt 대리점/플라자 방문하셔서 태블릿 단말로 등록을 하셔야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급단말 중 일부는 해당 단말에 탑재된 기능 및 규격 특성에 따라 긴급전화(112,113,119 등)가 안 되실 수 있습니다.
자급단말 고장 시 A/S는 구매하신 구매처에 요청하셔야 합니다.


 


 

 


단말기 자급제도가 적용되는 단말기는 무엇인가요?

 

WCDMA 기술규격이 탑재된 국내외 출시 모든 단말기가 대상입니다.

단, 분실/도난 신고된 휴대폰, KT 서비스가 되는 주파수 (WCDMA 2.1Ghz, LTE 1.8Ghz) 미지원 휴대폰, 임대폰 등 특수목적 단말, 외산단말의 경우 해외사업자의 컨트리락이 설정되어 있는 휴대폰은 사용 불가합니다.

 

 

외국에서 가져온 단말기를 전파연구소 인증이나 이통사 방문할 필요없이 이용 가능한가요?

 

해외에서 구입하여 국내에 가져온 해외 구매 단말도 별도의 등록절차 없이 USIM 기변 또는 올레매장에 방문하여 이동전화 개통을 통해 통신서비스 이용 가능합니다.

단, KT 주파수를 지원하는 단말기여야 하며, 해외 사업자의 컨트리락이 걸려 있지 않아야 합니다.  컨트리락이 걸려 있을 경우 해당 제조사 또는 이통사에 Lock 해제를 요청하셔야 합니다.

 

 

국내 3G 휴대폰은 모두 이용 가능한가요?

 

3G서비스를 제공하는 KT와 SKT는 기술방식(WCDMA)과 주파수대역(2.1GHz)이 동일해 이용 가능하지만, 3G 서비스가 없는 LGU+는 이용 불가합니다.

단, SKT에서 2008.7월 이전에 출시한 휴대폰은 단말 제조 시 출시사업자의 네트워크만 접속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KT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LTE 휴대폰이 USIM 이동이 안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LTE휴대폰은 사업자별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을 활용하거나 지원되는 서비스가 달라 국내 사업자간 USIM 이동이 안 됩니다. 단, KT와 SKT의 경우 LTE 단말기에 3G 유심을 끼워서 3G 서비스를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2G 단말도 단말기 자급제도 적용 대상인가요?

 

단말기 자급제도는 USIM이 사용되는 3G(WCDMA) 이후 단말기만 적용됩니다.

 

 

중고 휴대폰 구매 시 유의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

 

중고폰 구매 시 단말기식별번호(IMEI)로 분실/도난 폰 여부 조회 후 구매하셔야 합니다.

분실/도난 휴대폰 여부 조회방법

아래 사이트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단, ‘12년 5월 이전 출시된 휴대폰은 IMEI(단말기 식별번호)가 표기되어 있지 않으므로 www.checkimei.kr에서 모델명과 일련번호로 조회 가능합니다.
 

 



*IMEI(International Mobile Equipment Identity)는 무엇인가요?

이동전화 단말기에 부여되는 고유식별번호로 총15자리의 숫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2년5월 이후 출시된 단말기는 단말기 뒷면 또는 단말기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등 외산 단말기의 경우 2012년 5월 이전 출시된 단말기도 단말기 메뉴 등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단말기 분실하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분실(도난)을 알게 된 즉시, 이용하고 있던 이통사에 반드시 신고하여야 합니다.

이동전화번호 또는 IMEI 정보를 기준으로 접수 가능합니다.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