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앞선 iPad mini와 iPad Retina 디스플레이에 관한 외관 리뷰 잘 보셨나요? 한 층 빨라진 속도와 선명한 카메라를 탑재한 iPad Retina 디스플레이와 휴대성을 겸비하면서도 빠른 성능을 자랑하는 iPad mini. 두 제품 다 너무 욕심이 나지 않나요? 그럼 이번 편에서는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와 함께 iPad Retina 디스플레이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이전 아이패드와 비교했을 때 디자인 측면에서는 큰 변화가 없는 iPad Retina 디스플레이! 하지만 겉만 보고 판단하면 큰 오산! 성능 측면에서는 기존의 아이패드에 비해 확실히 달라진 점을 알 수 있는데요. 앞선 리뷰에서 소개드렸던 iPad Retina 디스플레이의 스펙을 다시 한 번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모델명

 iPad Retina 디스플레이(A1460)

디스플레이

 9.7인치(2048 x 1536) IPS 디스플레이

SoC

 쿼드 코어 그래픽 탑재 1.4GHz 듀얼 코어 A6X 칩

메모리

 1GB DDR2

카메라

 후면 5백만 화소 / 전면 1.2백만 화소

저장 용량

 16GB / 32GB / 64GB

운영체제

 iOS 6.0.1

크기 및 무게

 240×186×9.4mm

무게

 662g

컬러

 블랙 / 화이트

USIM

 Micro-SIM

그럼 iPad Retina 디스플레이의 스펙을 간단하게 살펴봤으니 본격적으로 iPad Retina 디스플레이의 성능과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iPad Retina 디스플레이는 전 세대 아이패드에 사용된 혁신적인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디스플레이는 9.7인치의 크기에 2048 x 1536 해상도를 갖고 있습니다. 이는 1인치 당 264개의 화소가 들어가 있다는 말인데요.




이 화면은 특히 인치 당 132 화소인 iPad 2와 비교했을 때 더 돋보인답니다. 위 사진은 iPad 2와 iPad Retina 디스플레이의 화면을 확대해서 찍은 사진입니다. 딱 보셔도 어떤 화면이 iPad Retina 디스플레이인지 아시겠죠? :)




이번 iPad Retina 디스플레이에서의 가장 큰 변화는 역시 새롭게 탑재된 A6X 칩입니다. A6X 칩은 전 세대에 사용되었던 A5X 칩에 비해 성능이 두 배 이상 빠르다는데요.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가 직접 iPad Retina 디스플레이의 성능을 The new iPad와 비교해봤습니다.




두 세대의 아이패드를 측정하기 위해 우선 Geekbench라는 앱을 사용했습니다. Geekbench는 프로세서 성능을 측정하는 앱인데요. 전 세대 아이패드는 이 앱에서 764의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iPad Retina 디스플레이의 점수는? iPad Retina 디스플레이는 무려 1784점을 기록했답니다! 놀랍지 않나요?




다음 측정은 SunSpider JavaScript Benchmark를 이용해 보았습니다. 이 측정을 통해 브라우저 컨텐츠를 얼마나 빨리 로딩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측정결과가 더 작을 수록 더 빠른 성능을 보여주는데요. 전 아이패드는 측정을 끝내는데 1450.4 밀리초가 걸렸는데요. iPad Retina 디스플레이는 861.3 밀리초만에 측정을 마치면서 이번 측정에서도 전 아이패드보다 월등한 성능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성능은 실생활에서의 성능에서도 고스란히 나타나는데요. 이전 세대의 아이패드와 비교했을 때 iPad Retina 디스플레이는 앱이나 인터넷 사이트에 훨씬 빨리 로딩합니다. SHADOWGUN: DeadZone 게임을 동시에 실행시켜본 결과 iPad Retina 디스플레이가 훨씬 빠른 속도로 게임을 로딩했습니다.




아이패드에서의 속도 발전은 A6X 칩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지난 4월에 출시된 전 아이패드는 주파수 문제로 인해 국내에서 LTE로 사용할 수 없었는데요. 이번에 출시되는 iPad Retina 디스플레이는 드디어  kt의 LTE 네트워크를 지원한답니다! LTE 속도 역시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가 측정해봤습니다!




iPad Retina 디스플레이를 측정하기 전에 벤치비 앱을 통해 전 세대 아이패드(The new iPad)의 3G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전 세대 아이패드는 10.9Mbps의 속도를 기록했습니다. 반면에 iPad Retina 디스플레이는 이보다 거의 5배 빠른 48.8Mbps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바로 KT가 세계 최초로 LTE 네트워크에 상용화시킨 쿼드 안테나 기술이  iPad Retina 디스플레이에서도 지원되기 때문이죠.

 


 


실생활에서 iPad Retina 디스플레이는 올레 TV 나우와 같은 동영상 스트리밍 앱을 사용했을 때 끊김 없이 영상을 재생했고 인터넷 사이트를 로딩하는데도 3G보다 훨씬 적은 시간이 들었습니다. 위 영상에서 iPad Retina 디스플레이가 이전 세대의 아이패드보다 New York Times 사이트를 완전히 로딩하기까지 훨씬 적은 시간을 소모한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이패드에는 0.3백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를 탑재했었습니다. iPad Retina 디스플레이에 새로 탑재된 FaceTime HD 카메라는 1.2백만 화소로 이전보다 4배나 많은 화소의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카메라 화질을 측정해보기 위해 iPad Retina 디스플레이와 전 세대 아이패드를 테이블 위에 두고 사진을 찍어봤는데요. 사진을 비교해보시면 FaceTime HD 카메라가 일반 FaceTime 카메라에 비해 얼마나 더 선명하고 밝은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Pad Retina 디스플레이 후면에는 전 세대 아이패드와 동일한 5백만 화소 iSight 카메라가 탑재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A6X 프로세서에는 지난 A5X 프로세서에서 발전된 이미지 프로세서가 있어 전 세대에 비해 어두운 장소에서의 촬영이 개선되었습니다. 이번도 마찬가지로 왼쪽 사진이 전 세대 아이패드로 찍은 사진인데요. 보시다시피 iPad Retina 디스플레이는 어두운 장소에서 훨씬 적은 노이즈로 사진을 생성해냅니다.




iPad Retina 디스플레이는 애플의 최신 운영체제인 iOS 6.0.1을 탑재해서 출시되는데요. iOS 6.0.1의 핵심 기능 몇 가지를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가 직접 iPad Retina 디스플레이에서 사용해봤습니다!



우선 iOS 6에서 새롭게 바뀐 지도를 iPad Retina 디스플레이에서 사용해봤습니다. iOS 6의 지도 앱의 가장 큰 특징은 중 하나는 턴 바이 턴 네비게이션 기능인데요. 이 기능은 아이패드를 네비게이션으로 만들어준답니다. 출발지와 도착지만 정한면 Siri의 목소리가 직접 경로를 안내해준답니다. 그리고 Siri에게 ‘OOO까지 가는 길 안내해줘’라고 얘기하면 현재 위치를 이용해서 바로 안내를 시작한답니다. iPad Retina 디스플레이만 있다면 이제 네비게이션도 필요 없지 않을까요?




다음으로는 인공지능 비서 Siri를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9월에 iOS 6가 배포되면서 아이패드에서도 Siri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었죠. Siri는 특정 질문에 국한되지 않고 자연스러운 말투로 말을 해도 알아듣고 메시지를 보내주거나 일정을 알려주는 등 여러가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인공지능 비서입니다. 거기다 iOS 6에서 페이스북 통합이 추가되면서 Siri로 바로 페이스북 상태 업데이트를 하실 수 있답니다. 운전할 때와 같이 아이패드에 손을 대지 못하는 상황에서 참 편리한 기능이죠.




그리고 iOS 6에서 Siri에 한국어가 추가되면서 한국어 받아쓰기도 가능해졌답니다. 자판에서 받아쓰기 버튼만 누르면 음성으로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는 그래서 iPad Retina 디스플레이의 받아쓰기 기능을 시험해보기 위해 애국가 가사를 입력해봤습니다. 더욱 빠른 A6X 칩과 LTE가 만나 음성인식도 iPad Retina 디스플레이가 전보다 훨씬 빠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순간이었습니다.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와 함께 새로 출시되는 iPad Retina 디스플레이 모델을 살펴보았습니다. KT에서 새롭게 출시하는 iPad Retina 디스플레이 모델은 태블릿 PC 전용요금제인 ‘LTE-데이터평생 1.5G/ 3G/ 6G’를 통해 이용 가능하며, 아울러 향후 출시 예정인 ‘LTE 데이터 쉐어링(Sharing)’을 이용해 LTE폰과 아이패드의 데이터량을 나눠쓸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전 세대보다 두 배 빠른 A6X 칩과 LTE를 탑재한 iPad Retina 디스플레이 어떠셨나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iPad mini 모델의 성능과 기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