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앞선 외관 리뷰는 잘 보셨나요? iPhone 5 정말 탐나지 않나요?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는 사진을 찍으면서 iPhone 5가 너무 갖고 싶어서 살짝 숨겨갈까 생각하기도 했답니다. :) 하지만 진짜로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의 마음을 빼앗아간 것은 iPhone 5의 성능이었는데요. 이번 아이폰은 외관에서도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지만 내부에서 특히 많은 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 자,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iPhone 5의 성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까요?




모델명

 iPhone 5(GSM 모델 A1429)

디스플레이

 4인치(1136 x 640) IPS 디스플레이

SoC

 트리플 코어 그래픽 탑재 1.3GHz 듀얼 코어 A6 칩

메모리

 1GB LPDDR2-1066 eDRAM

카메라

 후면 8백만 화소 / 전면 1.2백만 화소

저장 용량

 16GB / 32GB / 64GB

운영체제

 iOS 6.0.1

크기

 123.8×58.6×7.6mm

무게

 112g

컬러

 블랙 & 슬레이트 / 화이트 & 실버

USIM

 Nano-SIM





앞선 외관 리뷰에서 보셨다시피 iPhone 5는 아이폰 역사상 최초로 화면 크기를 늘려 4인치의 크기를 갖고 있습니다. 이 디스플레이는 기존 아이폰에 비해 세로로만 길어졌으며 가로 넓이는 전과 동일합니다. 덕분에 아이폰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인 편안한 한 손 타자는 여전했습니다.




그리고 화면 크기가 늘어나도 해상도가 1136 x 640으로 늘어났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업계 최강의 디스플레이 중 하나로 꼽히는 iPhone 4와 4S의 레티나 디스플레이와 동일하게 선명한 인치 당 326 화소의 화소 밀도를 자랑합니다.




하지만 화면의 모든 것이 전작과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iPhone 5 디스플레이에는 새로운 인셀(in-cell) 디스플레이 기술이 탑재되었습니다. 기존의 터치 스크린은 강화유리와 터치 패널, 그리고 LCD로 구성되어 있지만 iPhone 5에 사용되는 디스플레이는 터치 패널을 LCD와 병합해서 디스플레이의 두께를 30% 줄였습니다.


그렇다면 이것이 성능 면에서 어떤 장점을 갖고 있을까요? 강화유리와 LCD 중간에 있던 터치 패널을 LCD와 병합하면서 LCD가 강화유리와 가까워져 화면이 iPhone 4S에 비해 밝아졌고 반사율은 줄어들었습니다.




자, 그렇다면 실생활에서의 iPhone 5 디스플레이는 어떨까요? iPhone 5의 길어진 화면은 가로로 눕히면 TV에서 보통 사용되는 16:9 비율입니다. 일반적으로 영화들은 16:9의 비율을 갖고 있는데요. 기존 아이폰에서는 이런 영화들을 시청할 때 양옆에 검은색 막대기가 생기는 레터박스 현상이 일어났지만 iPhone 5에서는 이런 현상 없이 화면이 꽉 찹니다.





이번에는 iPhone 5의 성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Phone 5에는 A6라는 SoC(단일 칩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SoC에는 두뇌인 CPU와 그래픽스를 처리하는 GPU가 분리되어 있는데요. A6에 탑재된 듀얼 코어 1.3GHz Apple Swift CPU부터 테스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A6에 들어간 CPU가 듀얼 코어라 해서 절대 무시하시면 안됩니다. CPU 성능을 측정하는 앱인 Geekbench를 실행시켜본 결과 iPhone 5는 1660이라는 무시무시한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iPhone 4S가 635를 기록하고 쿼드 코어 CPU를 탑재한 갤럭시 S3가 1500대의 점수를 기록하는 것을 감안하면 iPhone 5의 CPU가 듀얼 코어라고 무시하는 것은 큰 오산입니다.




iPhone 5의 그래픽스 성능도 무시할 할 수 없습니다. A6에는 PowerVR사의 트리플 코어 GPU인 SGX543MP3가 탑재되었는데요. A5를 탑재한 iPhone 4S에 있던 SGX543MP2 GPU보다 A6는 코어가 하나 많은데다 클럭 속도도 66MHz 높은 266MHz입니다.


그럼 과연 A6의 그래픽스 성능은 얼마나 빠를까요?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가 직접 GLBenchmark라는 앱을 통해 실험해봤답니다. 우선 전작인 iPhone 4S부터 실험해봤는데요. iPhone 4S는 GLBenchmark 2.5 Egypt HD 실험에서 초당 평균 16.32 프레임을 기록했습니다. 그렇다면 A6의 점수는? A6는 같은 실험에서 초당 평균 33.2 프레임을 기록했답니다.




실제로 iPhone 5를 사용할 때도 iPhone 5가 전작들에 비해 훨씬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었는데요. A6 칩 덕분에 iPhone 5는 부팅 속도나 앱 실행 속도에서 전작에 비해 월등히 빨랐고, A6에 탑재된 SGX543MP3 GPU 덕분에 iPhone 4S에서는 버벅 거리던 게임도 부드럽게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아이폰은 최초의 LTE 아이폰인 이유만으로도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모아왔는데요. iPhone 5는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른 데이터 속도를 보여준답니다.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가 Benchbee Mobile SpeedTest라는 앱을 통해 직접 측정해봤습니다.




iPhone 4S는 이 측정에서 4.23Mbps를 기록한 반면 KT의 LTE WARP 네트워크를 만난 iPhone 5는 무려 55.8Mbps를 기록했습니다! iPhone 5는 KT가 세계에서 최초로 상용화시킨 쿼드 안테나 기술을 지원하는데요. 위와 같은 결과는 이 기술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 아닌가 싶습니다.




또한, iPhone 5는 KT가 국내 최초로 사용화시킨 와이파이 캐리어 애그리게이션을 지원하기 때문에 와이파이 속도에서도 전작보다 훨씬 빠릅니다. 심지어 LTE보다도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데요.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가 캐리어 애그리게이션 기술이 적용된 프리미엄 와이파이존에서 실험을 해본 결과 iPhone 5는 70Mbps가 넘는 무시무시한 속도를 보여줬답니다.




실생활에서도 iPhone 5가 iPhone 4S에 비해 확연히 빨랐습니다. iPhone 5의 데이터 속도가 전작에 비해 얼마나 빨라졌는지 보여 드리기 위해 이번에도 간단한 영상을 준비해봤는데요. 보시다시피 iPhone 5는 인터넷 서핑을 하거나 앱을 다운받는 등 데이터를 사용할 때 엄청난 속도를 보여준답니다.





iPhone 5의 카메라는 iPhone 4S와 동일한 8백만 화소 센서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외관 리뷰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iPhone 5에는 사파이어 렌즈 커버가 탑재되었습니다. 이 사파이어 렌즈는 기존 아이폰에서 사용되었던 강화유리보다 투명도가 좋아 빛을 잘 받습니다.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가 삼각대에 iPhone 5와 iPhone 4S를 놓고 자동 초점 및 자동 밝기로 사진을 찍어봤는데요. 위 사진들을 보시면 오른쪽에 있는 iPhone 5 사진이 더욱 밝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어두운 상황에서 iPhone 5의 카메라는 더욱 빛을 발한답니다. 같은 장소에서 전과 동일한 조건으로 밤에 촬영해본 결과 iPhone 5가 어두운 곳에서 더 많은 디테일을 잡아냅니다. 이는 iPhone 4S의 최고 ISO가 1000인 것에 비해 Phone 5의 최고 ISO가 3200이기 때문입니다.




전면 카메라에서도 iPhone 5에서 많은 발전이 있었는데요. 기존 아이폰은 0.3백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를 탑재한 반면, iPhone 5는 1.2백만 화소의 FaceTime HD 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iPhone 5로 찍은 오른쪽 사진을 보시면 왼쪽의 iPhone 4S보다 훨씬 선명하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 사진 뿐만 아니라 영상 촬영도 개선되었습니다. 위 영상을 보시면 새롭게 탑재된 사파이어 렌즈A6칩 덕분에 영상에서도 iPhone 5가 기존 아이폰보다 밝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상을 촬영할 때 iPhone 5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는데요. 첫번째는 영상 촬영 도중에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기능은 지금까지 안드로이드 단말에만 한정되어 왔던 기능이었지만, 이제는 아이폰에서도 사용하실 수 있답니다. 그리고 두번째 추가 기능은 카메라 앱에서 영상 모드로 들어가도 얼굴 인식이 된다는 것입니다. 



포스팅 잘 보셨나요? 새로 탑재된 A6 칩, 기존과는 비교를 거부하는 LTE, 그리고 개선된 카메라까지. 이와 같이 iPhone 5에서 전작에 머리 끝부터 발 끝까지 엄청난 발전이 있었습니다.기다림이 길었던 만큼 기대가 많았던 아이폰5는 역시나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를 실망시키지 않았습니다. 오랜 기다림이 가치 있었던 아이폰5를 어서 만나 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 이상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였습니다!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