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kt는 ‘12년 6월 LTE 펨토셀(Femto Cell) 상용화에 이어, 국내 최초로 LTE와 와이파이를 동시 전송하는 차세대 펨토셀 기술을 개발해 실내에 있는 고객들에게 더욱 빠른 LTE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LTE 펨토셀’이란 실내 및 지하공간 등 건물 내에 설치돼 안정적인 속도와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초소형 기지국’을 말합니다. 이는 전파환경이 열악한 지역에 전용 기지국을 신설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내게 되며, 이를 통해 실내의 LTE 체감속도 향상은 물론 건물 내 구석구석에도 LTE 신호가 전달돼 끊김 없는 VoLTE(Voice over LTE) 음성통화도 가능합니다.

 

최근 kt는 국내최초로 펨토셀을 이용해 LTE 어드밴스드(Advanced) 기술 중 하나인 ‘이종네트워크 복합전송기술 (MAPCON, Multi Access PDN Connectivity)’ 개발에 성공하였으며, 이는 와이파이 일체형 LTE 펨토셀에서 LTE와 와이파이의 이종 네트워크 간 데이터를 동시 전송할 수 있는 ABC(Always Best Connected) 기술을 접목해 구현이 가능합니다.

 

이런 kt의 이종네트워크 복합전송기술을 적용한차세대 펨토셀’ 기술은 LTE펨토셀에서 LTE와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하나로 묶어 동시에 전송함으로써 최대 130Mbps의 초고속 데이터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합니다.


■ 이종네트워크 복합전송기술(MAPCON, Multi Access PDN Connectivity) 개념

kt는 이미 ‘12년 서울 및 수도권 3천 5백여 곳에 펨토셀을 설치했으며, 올해 상반기 내 수도권 및 광역시 1만 8천여 곳에 추가 설치하는 등 LTE 트래픽 추이에 따라 적용지역을 지속 확대할 예정입니다.


 


1. kt ‘차세대 펨토셀’의 개선 효과


1) 펨토셀 구축으로 펨토셀 내 체감속도 획기적 개선

- 펨토셀 내 적은 사용자수로 인해 사용자 속도는 12.5배~16배 개선




2) 가입자 상승에 따른 속도 저하 영향 최소화 가능

 -  셀 내 서비스 사용자 수가 늘어날 수록 무선 자원을 나누어 쓰기 때문에 체감 속도는 비례하여 떨어지게 되나, 펨토셀 구축으로 가입자 증가에 따른 속도 저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3) 매크로 셀과의 오프로딩으로 매크로 서비스 지역 내 사용자 품질 개선

 - 펨토로의 오프로딩으로 인해 Macro 내 펨토 적용수에 따라 사용자 속도 약 1.5배 개선 가능



 ※ 용어 설명


1) Throughput : 속도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DL(Down Link), UL(Up Link) 속도를 의미

2) 펨토셀 : WiFi AP급이 서비스 할 수 있는 작은 장소(약 20m 이내)를 의미

3) 매크로 셀 : 일반적인 기지국 하나가 커버하는 서비스 지역(약 100m ~ 3km)을 의미

4) 펨토로의 오프로딩 : 매크로 셀, 즉 일반적인 매크로 기지국이 서비스하는 지역에 트래픽을 펨토셀이 분담하는 것을 의미. 예를들어, 매크로 기지국의 부하율이 70% 일 경우, 그 기지국 커버리지에 펨토셀을 설치 할 경우 그 만큼의 매크로 기지국 부하율을 줄일 수 있음

 


 

2. kt ‘차세대 펨토셀’의 경쟁사 대비 차별점

  

1) 세계 최고 수준의 광 인프라 및 초고속 인터넷 회선을 활용한 안정적 서비스 가능

 - kt는 전체 초고속인터넷 50% 이상의 강력한 유선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펨토 설치는 자사의 인터넷 회선에 설치 가능하므로, 향후 LTE 펨토 확대 적용시 가장 유리합니다.

 - 또한, 100Mbps FTTH급의 안정적 회선을 활용하여 타사 대비 우수한 품질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합니다.


2) 선택적인 WiFi 모듈 탑재 가능

 - kt는 인터페이스 (miniPCI) 표준화를 통하여 선별적으로 WiFi 모듈 탑재가 가능합니다.


3)  LTE-WiFi 묶음 서비스 제공

 - 별도의 전용 App을 통하여 대용량 서비스에 대한 LTE-WiFi 묶음 기술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kt는 최근 선보인 ‘차세대 펨토셀’ 기술 외에도, 현재 세계 최다 규모인 20만 와이파이 AP를 보유하고 있으며, 2개 와이파이 채널을 묶어 최대 150Mbps 속도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와이파이’도 전국 2만여 곳에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올해 상반기에는 기가(Giga) 급의 속도를 제공하는 기가와이파이도 서울 주요 도심을 중심으로 상용화할 예정입니다.

 

이로써, kt LTE 고객들은

 

1. 이동 중에는 가상화 기술을 통해 2배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LTE WARP를,

2. 고정된 장소에서는 프리미엄 와이파이와 차세대 LTE 펨토셀을 통해

 

쾌적한 무선네트워크로 초고속 데이터를 넉넉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kt는 이미 고객들이 건물 내 구석구석에서도 고품질의 LTE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펨토셀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펨토셀을 비롯하여 가상화 기술인 LTE WARP와 네 개 안테나에서 데이터를 동시 전송하는 쿼드안테나 등 차세대 LTE 어드밴스드 기술개발에 앞장서, 고객들께 세계 최고의 LTE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Q1.  차세대 펨토셀 기술이 적용되면 어떤 점이 좋아지나요? 

A1.  - 펨토셀 구축으로 펨토셀 내 체감속도가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가입자 상승에 따른 속도 저하 영향 최소화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매크로 셀과의 오프로딩으로 매크로 서비스 지역내 사용자 품질이 개선됩니다.


Q2. 차세대 펨토셀 기술이 적용되면 데이터속도가 빨라진다는데, kt 고객은 모두 해당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나요?

A2.  펨토셀이 설치 된 모든 곳에서 KT LTE 고객에게 자동적으로 서비스 가능합니다. 단, LTE+WiFi 묶음 서비스는 WiFi 모듈이 탑재된 차세대 펨토셀 내에서만 제공 가능하며 추후 별도의 전용 app 설치 후 사용 가능합니다.


Q3.  차세대 펨토셀이 설치되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지역은 주로 어느 곳인가요?

A3.  이미 ‘12년 서울 및 수도권 3천 5백여 곳에 펨토셀을 설치했으며, LTE 트래픽 추이에 따라 올해 상반기 내 수도권 및 광역시 1만 8천여 곳에 추가 적용지역을 지속 확대할 예정입니다. 현재 구축 및 서비스 진행중인 장소는 주로 트래픽이 많은 중/소형 건물의 지하이며, 펨토가 구축되어 있는 곳 중 대표적인 장소로 강남역 스타벅스2호점, 스타벅스 뱅뱅사거리점 등이 있습니다.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