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아이들, 연인과 함께 덕수궁 방문 많이들 하시죠? 덕수궁에 가기 전에 미리 자세한 정보를 알고 가면 좋겠는데, 집에서 공부할 시간 여유는 없고, 스마트폰으로 검색한 정보로는 충분하지 않아서 불편을 느끼신 적 없으신가요? 이런 불편을 해소하고 더 많은 정보를 드리고자 KT와 문화재청이 국내 최초로 문화재에 첨단 IT기술을 적용하여 출시한, 관광 안내서비스 “내 손안의 덕수궁” 앱을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내 손안의 덕수궁’은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으로 덕수궁의 문화재 정보를 현장에서 바로 안내해 주는 증강현실 문화유산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지도, 사진, 설명자료 등 1,634개의 덕수궁 안내 자료를 증강현실기술과 3D콘텐츠 등 첨단 IT기술로 구현하여, 현장에서 가이드가 직접 설명하는 것 같은 문화유산 해설 기능을 제공합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내 손안의 덕수궁’ 어플리케이션과 함께 덕수궁 나들이를 시작해볼까요?




‘덕수궁 나들이 메뉴’는 일반모드, 인물모드, 퀘스트 모드 이렇게 3가지 형태로 구성되며, 각기 다른 3D형태의 문화해설사 캐릭터가 등장해 덕수궁과 정동 문화재에 대해 사진과 동영상을 활용해 설명해주고 있어 문화재 안에 숨겨진 근대조선의 역사를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일반모드


가상의 문화유산 캐릭터가 덕수궁과 정동을 안내해 주는 관람모드로 대한문, 중화전 등 42개 지점의 문화유산을 안내 합니다.


   


● 인물모드


덕수궁과 연관성 있는 역사인물 캐릭터가 덕수궁을 안내해 주는 관람모드로 ‘고종의 꿈, 대한민국’ 이라는 주제로 고종황제의 근대화와 연관된 장소 14곳을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안내합니다.



   <역사 인물 캐릭터 : 이기자(대한제국 시절 가상의 황성신문 기자), 고종황제>



● 퀘스트모드 


제시된 미션을 해결해가면서 관광과 학습을 병행해 가며 덕수궁을 안내해주는 관람모드로 “황제국의 상징물을 찾아라”라는 주제로 덕수궁이 황제국의 법궁이기 때문에 가지는 5개의 차별점을 찾아가며 덕수궁을 관람하도록 합니다.



<퀘스트모드 설명 (캐릭터를 통한 설명 )>




<미션 수행 (황제국의 상징물 찾기)>




<임무수행 완료 (미션 완료 증서 획득)>


또한, 증강현실(Augment Reality)을 이용해 덕수궁 내 길찾기 서비스 및 문화재 복원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증강현실 길찾기

사용자 주변의 관람포인트를 목적지로 설정하여 방향과 목적지까지의 거리를 알려주는 서비스 
 


<덕수궁 나들이 화면 – 길찾기 선택>




<AR 길찾기 모드 실행>



 

<목적지 설정>



●  문화재 복원

사용자 주변에 이미지 인식 대상이 있을 경우 팝업창으로 정보를 제공하여 관람포인트 인식모드로 진입 

화재를 겪기 전의 중화전(中和殿), 지금은 없어진 돈덕전(惇德殿) 등 훼손 또는 소멸한 덕수궁 건물 13동을 전문가 고증을 거쳐 3D 이미지로 재현해 현존건물과 함께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인식대상 알림>



 


<관람포인트 인식 모드 전환>




<증강현실 이미지 구현>



또한 ‘내 손안의 덕수궁’은 한국어, 영어, 일어, 중국어 등 4개 언어와 수화 동영상을 지원해 국내외 관광객들뿐 아니라 청각장애우께서도 불편 없이 이용 하실 수 있으며,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는 흥미로운 역사 교육 교재가 될 수 있습니다. 앞으로 경복궁, 창경궁 등과 같은 궁궐 및 세계문화유산을 중심으로 더욱 확산해 나갈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내 손안의 덕수궁' App 다운로드 안내

 - 아이폰 ☞  아이튠즈 앱스토어 다운로드 링크 

 - 안드로이드 ☞  구글 플레이 스토어 다운로드 링크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