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KT, 모카 혁신기술 세계가 인정



▶ KT-하렉스인포텍 개발 모카(MoCa), ‘2013 Innovator Award’ 최고기술상 수상
▶ 전 세계 772개 기업 참여한 행사에서 가장 우수한 혁신 서비스로 선정
▶ 스마트 복합결제, 자가보안, 다양한 결제방식 등 차별화를 인정받은 것
▶ 향후 글로벌 모바일 결제 시장 적극 진출 및 글로벌 표준화 주도할 것


KT(회장 이석채, www.kt.com)는 모바일 결제 전문 기업 (주)하렉스인포텍(대표박경양, www.moca.co.kr)과 공동으로 개발한 스마트금융서비스 ‘모카(MoCa)’가 미국 하버드대학에서 개최된 ‘The Innovation Project 2013’ 행사의 ‘2013 Innovator Award’에서 최고 기술상(Best Technology)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수상작 정식 명칭 : ‘MoCa Payments 3.0 Platform’)

‘The Innovation Project 2013’은 전세계 결제 업계 미디어 사업자인 페이먼츠닷컴(PYMNTS.com)의 주최로 매년 미국 하버드대학에서 업계 트렌드와 혁신사례를 공유하고 이 중 가장 우수한 혁신 서비스에 대해 ‘Innovator Award’를 수여하는 행사이다.

‘2013 Innovator Award’의 Best New Technology 부문에는 KT와 하렉스가 공동 출품한  ‘모카(MoCa)’ 외에도 First Data, OneID, Voltage Security, Merchant Warehouse 등의 우수한 서비스들이 최종 후보에 올라 치열한 경쟁을 펼친 끝에 ‘모카(MoCa)’가 최종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이번 수상 서비스들 중 한국의 서비스는 ‘모카(MoCa)’가 유일하다.

올해는 전 세계에서 지원한 772개 기업 중 전문가 패널 심사를 통해 총 15개 부문에서 부문 별 각 5개의 기업이 후보로 선정된 뒤, 네티즌의 인터넷 투표결과를 참고하여 결제 업계 전문가의 평가로 최종 수상자가 결정됐다.

‘모카(MoCa)'는 하렉스인포텍의 결제서비스인 ‘모카페이(MoCa PAY)'와의 연동을 통해 결제 시 각종 쿠폰과 멤버십 혜택을 알아서 찾아주고, 고객에게 혜택이 가장 많은 조합을 자동으로 제시해주는 ‘스마트 복합결제’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중심의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 사례로 현지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특히, ▲ 스마트 복합 결제 시 결제 시간이 10초대로 기존 방식 대비 90%까지 줄어드는 새로운 기술이라는 점, ▲ 개인 금융정보가 가맹점에 전달되거나 휴대폰에 저장되지 않아 개인정보 유출 위험이 전혀 없는 안전한 서비스라는 점, ▲ QR코드, NFC, 바코드, 푸시알림 등 다양한 결제방식을 모두 지원해 대형 가맹점뿐만 아니라 소규모 가맹점에서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 ▲ 유니세프와 연계해 누구나 쉽게 스마트 기부가 가능한 점 등 모카만의 차별화 강점이 이번 수상의 가장 큰 원동력이 됐다.

지난해 12월 출시해 현재 가입자 200만명이 이용중인 모카 서비스는 CU, 카페베네, 교보문고, 신세계몰, 핫트랙스, 알라딘 등에서 복합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 중 옥션, G마켓, 홈플러스 등 복합결제 가맹점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모카 및 복합결제 서비스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올레 스마트블로그(http://smartblog.olleh.com/2278)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KT는 이번 수상을 기념해 이달 28일부터 모카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할 계획이며 상세한 내용은 28일 이후 모카 홈페이지(www.mocawallet.co.kr)를 참조하면 된다.

KT 스마트금융사업담당 이황균 상무는 “이번 수상으로 스마트복합결제 등 혁신적인 기능을 담은 모카 서비스의 우수함을 세계에서 인정받게 됐다”며 “앞으로 ‘모카 페이먼트 플랫폼’을 통해 결제 시스템의 글로벌 표준화를 주도하고 더욱 고객 지향적인 서비스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렉스인포텍 박경양 대표는 “이번을 계기로 ‘MoCa Payment 3.0 Platform’이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잡는 중요한 발판을 마련했으며, 글로벌 모바일 결제 시장에 적극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 ㈜하렉스인포텍 소개
(주)하렉스인포텍은 2000년 4월 실리콘밸리에서 세계 최초 모바일카드 결제시스템을 발표하고, 2001년 세계 최초로 모바일카드 금융 결제 규격 국제표준안을 제안하여 국제표준안 제정에 기여하였다. 2002년 모바일카드 결제서비스 UMCS(Ubiquitous Mobile Commerce Service)을 세계최초로 상용서비스하고, 2003년 일본 NTT에 모바일카드 시범사업을 위한 기술을 수출했다. 2002년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위한 원천 특허를 한국에 등록하였으며 국제적으로 중국, 대만, 호주, 싱가폴, 일본, 미국 등에도 특허등록 했다. 자가보안 결제방식과 스마트 복합결제서비스 기술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여 2012년 국내특허를 등록하였으며 국제특허도 출원 중이다.

2. 푸시알림 : 가맹점에서 결제자의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결제자의 스마트폰으로 결제요청 정보를 알리는 것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