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3,000만 명이 넘어가고 있는 요즘! 하루를 스마트폰과 함께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에 인해 많은 사람이 스마트폰 중독에 시달리고, 스마트폰 증후군에 걸려있습니다. 지금부터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후군과 그 증후군을 예방하는 방법들을 알려드릴텐데요~! 스마트폰 증후군에 시달리고 있는 건 아닌지, 함께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손목이 자꾸 시큰거린다면? 손목터널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이란 말,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스마트폰 증후군 중 손목터널증후군은 오랜 시간 동안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의 키보드나 마우스 등을 반복하여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는 경우 걸리는 증후군인데요, 손목의 혈관, 인대가 지나가는 수근관이 신경을 압박하는 증상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을 자가진단 하는 방법입니다.


 1  손이나 팔목을 크게 사용하지 않아도 손가락 끝의 감각이 둔해진다.


 2  팔목 앞 부분이 자꾸 시큰거림을 느낀다.


 3  손바닥이 자주 저리는 현상이 온다.


 4  평소에 팔이 자주 저리다.


 5  양 손등을 서로 맞대어 90도로 꺾여있는 상태에서 1분정도 지났을 경우 손저림이 나타난다.


여기에 해당하는 것이 있는 분들은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이러한 손목터널증후군을 피하기 위해서는 손을 자주 스트레칭해야 합니다. 손 부위 스트레칭을 하루에 10분씩 꾸준히 해주게 되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손목을 사용해야 할 경우 틈틈이 손목을 움직여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등 계속하여 스트레칭을 해주거나 손목을 쉬게 하는 생활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그럼, 스마트폰 증후군을 예방하는 '손목 스트레칭 방법'을 사진으로 보실까요?






이처럼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해 손목터널증후군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만약 무리하게 손목을 사용했을 경우에는 따뜻한 물에 손목을 30분 동안 담그고 있는 것도 근육을 이완시키면서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가끔씩은 따뜻한 물에서 손목 근육을 풀어주시는 게 좋겠죠?




좋지 않은 자세를 가지고 있다면, 거북목 증후군!


거북목 증후군은 평소 잘못된 생활 습관에서 찾아오는 증후군으로,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목과 어깨에 자극이 오게 되는데 이를 지각하지 못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건강한 우리의 몸은 C자형 커브를 이루고 있는데, TV와 컴퓨터 그리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턱을 앞으로 빼는 잘못된 습관에 인해 목 척추 배열이 일자가 되는 현상 때문에 일자목 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일자목 증후군은 목 통증뿐만 아니라 후두통, 어깨 통증까지 유발하게 됩니다. 이 무서운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한 스트레칭이 있다고 하는데요! 사진을 보면서 한번 따라 해보세요!






위에 사진을 따라 해보면서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해 증후군을 예방해보세요! 더불어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에 시선을 아래로 보는 자세보다는 눈과의 높이를 수평에 맞춰 사용하는 자세가 목의 피로를 풀어 준다고 해요! 올바른 자세와 함께 흔들리는 지하철이나 버스에서의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거북목 증후군 예방에 더욱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자꾸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면? 디지털 치매 증후군!


스마트폰과 같은 IT 기기가 급속도로 생활화되면서, 사용자들이 생활 속에서 지나치게 기기에 의존하게 되어 기억력과 계산 능력이 떨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우리의 뇌가 하는 역할을 막게 되면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해 생기는 현상으로 10대부터 30대까지 나타난다고 합니다! 실제로 가족이나 친한 친구의 전화번호까지도 외우는 경우가 없고, 자신이 상대방과 어떤 내용의 메시지를 주고받았는지도 잘 기억하지 못하는 경험들을 해보셨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그렇다면, 자신이 디지털 치매 증후군인지 알 수 있는 자가진단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노래 가사를 외우지 못한다.

 2  자주 사용하는 계좌번호나 전화번호, 집 문 열쇠번호, 주소 등을 기억하지 못한다.

 3  간단한 계산 (낮은 수의 사칙연산)에 어려움을 겪는다.

 4  한자나 영어단어의 철자를 기억하지 못한다.


이 4가지의 증상 중 적용되는 부분이 있다면 ‘디지털 치매 증후군’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디지털 치매 증후군을 예방하려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번째. 메모를 하는 습관을 기르기!

 두번째. 퍼즐을 즐겨 해 보기!

 세번째. 전자기기의 사용을 줄여 직접 계산, 전화번호 외워 보기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 간단한 방법을 통해서 디지털 치매 증후군과 멀어질 수 있다고 하니 여러분도 한번씩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다양한 스마트폰 증후군을 예방하는 방법은 바로 스마트폰 기기를 사용하지 않으며 직접 행동하는 ‘아날로그’적인 방법을 사용한다는 것인데요, 가끔은 스마트폰 없이 사는 것이 마음의 여유를 돕고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