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자신만의 스마트폰 화면을 만들 수 있는 런처! 런처를 이용하면 자신만의 스타일로 스마트폰을 꾸밀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런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드는 궁금증! 런처를 사용하면 정말로 배터리 소모량이 늘어나고, 핸드폰이 느려지는 걸까요? 런처를 이용해 본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었던 궁금증! 그래서 스마트 실험실에서는 준비했습니다. 바로 런처를 설치하지 않은 스마트폰과 런처를 설치한 스마트폰을 비교하여 직접 테스트를 진행했는데요~ 이어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런처 TOP3의 깨알 비교까지! 여러분의 궁금증을 지금부터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 실험 계획

1. 런처 선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사용 가능한 런처앱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한데요! 스마트 실험실에서는 그 중에서도 가장 사용자가 많은 ‘고런처’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2. 측정 요소 런처가 스마트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스마트 실험실에서는 스마트폰의 핵심인 CPU, 메모리 사용량(RAM), 배터리 사용량, 인터넷 속도 이 네 가지를 측정 요소로 하여 런처가 스마트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 실험 조건 실험은 ‘LG 뷰3’ 스마트폰으로 진행되었고 앞의 네 가지 요소를 측정하기 위한 ‘스마트 최적화 박스’와 ‘벤치비’ 앱을 제외하고는 휴대폰을 초기화하여 폰에 깔려있는 프로그램을 최소화하였습니다.


● 실험 조건

런처를 설치하지 않은 스마트폰 VS 런처(고런처)를 설치한 스마트폰으로 두 가지 환경으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각각의 환경에서는 다음과 같은 실험 조건이 엄수되었습니다.

 1  스마트폰을 재부팅 합니다.

 2  스마트폰의 메모리 최적화를 실행합니다.

 3  스마트폰의 데이터 사용을 허용하지 않음으로 설정하고 동일한 와이파이 환경에서 실험을 진행합니다.

 4   밝기, 소리 등 기타 조건을 동일하게 설정합니다.


● 첫 번째 실험 : 스마트폰 CPU를 비교해보자!

스마트 실험실의 첫 번째 실험! 스마트폰의 CPU 비교하기입니다. CPU는 본래 ‘컴퓨터의 뇌’라고 불릴 정도로 컴퓨터의 기억, 연산, 제어 기능을 모두 총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도 CPU가 가장 핵심적인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CPU의 사용비율이 높을수록 스마트폰의 발열이 심해져서 속도저하로 이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스마트 실험실에서는 CPU 사용비율을 비교하기 위해 '스마트 최적화 박스' 앱을 이용했습니다. 먼저 스마트폰 재부팅 후 처음 10분 동안 지속해서 변하는 CPU 사용률을 30초에 한 번씩 기록하여 평균치를 내는 방식으로 CPU를 측정하였습니다.

▶ 구글플레이에서 다운받기


실험결과 런처를 설치하지 않은 스마트폰과 설치한 스마트폰의 CPU 평균 사용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사용량 (%)

실험 결과 런처를 설치하게 되면 런처를 설치하지 않았을 때보다 CPU사용률이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두 번째 실험 : 스마트폰 메모리 사용량을 비교해보자!

다음으로는 런처를 설치하지 않았을 때와 런처를 설치하였을 때의 메모리 사용량, *RAM을 비교해보았습니다.

*RAM 스마트폰 안에서 RAM의 역할은 주기억장치로 일시적으로 정보를 기억시키고 읽어낼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RAM의 크기가 클수록 일시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가 늘어나므로 더 쾌적한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쾌적한 스마트폰 사용을 위해서는 사용 가능한 RAM의 크기가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런처는 RAM에 어떠한 영향을 줄까요?


 

RAM사용량 (MB)

런처를 설치하지 않았을 때는 1011MB의 RAM이 사용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런처를 설치하였을 때는 어떨까요? 런처를 설치하였을 때에는 942MB의 RAM이 사용 가능합니다. 런처를 설치하지 않으면 런처를 설치하였을 때보다 약 69MB의 RAM의 여유공간이 생기게 되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세 번째 실험 : 스마트폰 배터리 사용량을 비교해보자!

스마트 실험실에서는 배터리 사용량을 비교해보기 위해 배터리를 100% 완전히 충전한 후 CPU 측정을 위한 ‘스마트 최적화 박스’ 앱 실행 10분과 대기시간 50분, 총 한 시간 후의 배터리 사용량을 측정하였는데요. 먼저 런처를 설치하지 않은 스마트폰의 배터리 사용량은 어느 정도일까요?


배터리가 3% 소모되었네요! 그렇다면 런처를 설치한 스마트폰의 배터리 사용량은?


배터리사용량 (%)

짠! GO런처의 경우 전체 배터리의 5%가 사용되었습니다! 런처를 설치하지 않았을 때는 배터리 사용 가능 시간이 약 30시간 14분, 런처를 설치하였을 때는 배터리 사용 가능 시간이 약 19시간 5분으로 런처를 설치하지 않았을 때는 런처를 설치하였을 때보다 배터리를 약 10시간정도 더 사용할 수 있다는 실험 결과가 나왔어요!


● 네 번째 실험 : 스마트폰 인터넷 속도를 비교해보자!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의 인터넷 속도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런처를 설치하지 않았을 때와 런처를 사용하였을 때의 인터넷 속도를 비교하기 위해 인터넷 속도 측정 앱 “벤치비 속도 측정”을 이용하였습니다.

▶ 구글플레이어에서 다운받기

▶ 앱스토어에서 다운받기

▲  QR코드로 다운받기


스마트 실험실에서는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하고 동일한 와이파이 환경에서 런처를 설치한 스마트폰과 런처를 설치하지 않은 스마트폰의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였습니다. 먼저, 런처를 설치하지 않은 스마트폰의 인터넷 속도입니다. 이어서 런처를 설치한 스마트폰의 인터넷 속도입니다.


인터넷 속도(Mbps) 비교

따라서 런처를 설치하게 되면 런처를 설치하지 않았을 때보다 인터넷 속도가 느려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런처가 인터넷 속도에도 영향을 미치는군요! 앞의 네 가지 실험 결과 런처 설치시 스마트폰의 CPU, 메모리(RAM) 사용량, 배터리 사용량, 인터넷 속도 측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런처를 설치한 스마트폰이 런처를 설치하지 않은 스마트폰보다 비효율적인 측면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 실험실 TIP 1 :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런처를 비교해보자!




우리나라에서 사람들이 주로 쓰는 런처는 고런처, 도돌런처, 버즈런처 입니다. 런처에 따라 앞서 측정한 요소인 CPU, 메모리 사용량(RAM), 배터리 사용량, 인터넷 속도에 각기 다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래서 스마트 실험실이 준비한 마지막 깨알 Tip! 각 런처가 스마트폰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 깨알 Tip의 실험 또한 앞의 실험과 같은 조건과 방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실험 결과를 보시면 CPU사용량에서는 ‘고런처’가 메모리(RAM) 사용량과 배터리 사용량에서는 ‘버즈런처’가 인터넷 속도에서는 ‘도돌런처’가 다른 두 런처에 비해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네 가지 측정 요소 모두에서 우세한 런처는 없었기 때문에 어떤 런처가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런처를 설치하고 싶은 경우 각자의 스마트폰 환경을 고려하여 선택한다면 더 쾌적하게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있겠죠?


   스마트 실험실 깨알 TIP 2 :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런처의 디자인을 살펴보자! (작성자의 주관적인 견해가 포함된 점 참고해 주세요^^)


1. 고런처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가장 유명한 런처 앱이며, 런처를 처음 쓰더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와 편의성을 가지고 있어요. 고런처를 다운 받았을 경우 고런처만의 앱 센터를 운영함으로써 여러 가지 폰에 도움이 될 만한 앱들을 소개해 주고 있고, 다양한 테마가 존재하여 더욱이 폰을 꾸미기 쉬워 많은 사람이 찾는 런처인 것 같습니다.


2. 도돌런처

도돌런처 같은 경우 다운을 받았을 때 무료 테마들이 다른 런처에 비해 월등히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런처의 글꼴 변경이 지원되며, 앱 서랍이라는 곳에서 가지고 있는 앱을 검색할 수 있어 앱이 많을 때 이름을 검색하여 찾을 수 있는 기능과 더불어 세세한 설정요소 등으로 편리함과 기능성을 함께 가지고 가는 런처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3. 버즈런처

버즈런처 같은 경우 심플한 배경테마를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디자인 취향과 기능성 목적에 맞게 설계된 홈팩이 있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보이는데요, 버즈 런처 디자인 콘테스트도 열만큼 디자인에 많은 노력을 가하는 것을 보아 다양성과 세련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런처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 실험실 '스마트폰 런처편' 어떠셨나요? 지금까지 런처를 설치하지 않은 스마트폰과 런처를 설치한 스마트폰의 비교를 통해 런처가 스마트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와 사용률 TOP3 런처들의 깨알 비교까지 살펴보셨는데요! 스마트 실험실의 실험 결과 런처를 설치한다면 스마트폰의 CPU, 메모리(RAM) 사용량, 배터리 사용량, 인터넷 속도 부분에서 비효율적인 측면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러나 런처는 디자인이나 편리성 측면에서 장점으로도 작용할 수 있고 스마트폰의 성능이 높아지면서 런처를 사용하더라도 몇 년 전에 비해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좀 더 특별하게 나만의 스마트폰 화면을 꾸밀 수 있는 런처! 설치여부나 어떤 런처를 설치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자신의 스마트폰 사용환경과 개인적인 선호도를 고려하여 적절하게 선택한다면 더욱 스마트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본 포스팅은 Mobile Futurist들의 실험 결과로만 작성된 포스팅으로 실제 단말 환경과 사용 기종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스마트 실험실에 물어보세요!


스마트 실험실에서 여러분을 대신하여 실험해 드립니다. 궁금하고 알고 싶은 스마트폰 궁금증이나 실험이 필요한 주제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선정을 통해 스마트 실험실에서 대신 실험해드리겠습니다. 자유로운 의견을 남겨주세요^^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