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KT, 라스베이거스에 ICT 솔루션 입힌 스마트 호텔 구축



▶ SLS 라스베이거스 호텔에 BEMS, 공간 융복합 솔루션 등 구축 완료
▶ ICT기술로 호텔 내•외부 시설의 관리 용이성 향상 및 에너지 절감 효과 증대
▶ 스마트빌딩 솔루션 등 특화 기술 적극 발굴해 타 지역 호텔에도 확장 추진


KT(회장 황창규, www.kt.com)가 미국 라스베이거스 소재의 SLS 라스베이거스 호텔(구 사하라 호텔)의 ICT 솔루션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KT는 2013년 10월 미국 부동산 개발사 SBE(회장 Sam Nazarian, www.sbe.com) 및 자산운용사 Stockbridge Capital Group(회장 Terry Fancher, www.sbfund.com)와 150억 규모의 ‘호텔 ICT 솔루션 구축’ 계약을 체결하고 약 10개월간 현지에서 개발 전반에 걸친 ICT 컨설팅 및 구축 사업을 수행했다.

1,600개의 객실과 카지노, 레스토랑, 쇼핑몰 등을 갖춘 SLS 라스베이거스 호텔은 1952년 설립된 사하라 호텔을 KT의 최첨단 ICT 솔루션을 도입해 새롭게 단장한 최고급 호텔로서 23일 개관과 동시에 라스베이거스의 새로운 명소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KT가 이 호텔에 구축한 시설은 ▲빌딩에너지관리 시스템(BEMS) ▲시설물 관리시스템(FMS)을 비롯해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공간 융복합 솔루션(DSC)과 ▲콘텐츠 운영관리 시스템(Smart CMS) 등의 ‘토탈 스마트 스페이스 서비스’이다.

KT의 빌딩에너지관리 시스템(BEMS) 구축 후 호텔에서는 열원 설비와 디지털 미디어 시설 등에 사용되는 에너지를 한 곳에서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열원 설비의 실시간 상태 조회와 설비 성능 효율 관리가 용이해 에너지 낭비 요소를 빠르게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호텔 운영자는 KT의 시설관리시스템(FMS)를 통해 공간 도면 상에서 설비 상태를 확인하고 작업 계획 및 처리 결과를 관리하여 장애 발생률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으며, 다양한 호텔 기자재와 비품에 대한 재고현황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또 KT의 공간 융복합 솔루션(DSC)을 통해 호텔의 상징인 대형 전광판과 건물 내•외부 벽면 등을 활용해 다채로운 영상과 호텔에서 제공하는 이벤트 정보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시시각각으로 투사해 보여줌으로써 더욱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호텔의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도록 했다.

그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노출되는 콘텐츠와 각 시설의 상태를 관리자가 실시간으로 손쉽게 운영, 관리 할 수 있도록 콘텐츠 운영 관리 시스템(Smart CMS)도 함께 구축했다. 이와 같이 KT는 단순한 하드웨어 구축의 일회성 사업이 아닌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시스템을 수출함으로써 창조경제의 핵심인 콘텐츠 수출의 교두보를 마련하게 되었다.

KT G&E(Global & Enterprise)부문 신규식 부문장은 호텔 개관식에 참석해 “KT의 IT 솔루션 역량을 바탕으로 호텔 운영사와 투숙객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첨단 호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이번 SLS 라스베이거스 호텔을 시작으로 SBE사가 추진 중인 다른 호텔의 개발 사업에도 KT의 IT 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협력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 스마트 스페이스

IT기술이 집약되고 네트워크화 되어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한 걸음 나아가 IT 기술을 활용해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기반으로 스스로 작동하는 ‘지능화된 공간’을 의미한다.


● 빌딩에너지관리시스템(BEMS, 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

건물의 에너지 사용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에너지 데이터를 환경 변수 및 설비이력과 연계, 분석하여 장비에 대해 최적의 운전 정보를 제공하는 통합 시스템이다.


● 시설관리시스템(FMS, Facility Management System) 

건물의 효과적인 시설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시설 통합 관리 Tool을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시설물의 통합 DB화 및 시설 운영에 필요한 Trend 분석 자료를 제공한다. 


● 공간 융복합 솔루션(DSC, Digital Space Convergence) 

스마트 컨버전스 사업의 일환으로 물리적인 공간에 디지털 기기, 유무선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첨단 IT와 디자인을 적용하는 사업모델이다. 주로 도서관, 전시관, 영화관, 박물관, 복합 쇼핑몰 등에 적용된다.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