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집 안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하다 보면, 같은 집 안에서도 어느 방에서는 잘 터지고 어느 방에서는 잘 안 터지는 와이파이 때문에 답답했던 경험 있지 않으신가요? 왜 집 안의 모든 공간에서 와이파이가 일정한 신호 세기로 터지지 않는 걸까요? 이런 답답함을 해결하기 위해 이번 스마트 실험실에서는 '와이파이 증폭기' 만들기에 도전해봤습니다! 그동안 와이파이가 안 터져 답답했던 분들은 꼭 주목해주세요~ 그럼 지금부터 일상생활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간단하게 나만의 와이파이 증폭기를 만들어 볼게요!


● 실험 계획

1. 평소에 집에서 와이파이 신호가 제일 약하다고 느꼈던 곳에서 벤치비 앱을 이용하여 와이파이 환경에서의 인터넷 속도를 측정합니다.

2. 캔을 이용한 와이파이 증폭기를 만들어 와이파이 수신기에 장착한 후에 1번과 같은 자리에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합니다.

3. 호일을 이용한 와이파이 증폭기를 만들어 와이파이 수신기에 장착한 후에 1번, 2번과 같은 자리에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합니다.

4. 각각의 와이파이 증폭기를 장착한 후의 인터넷 속도를 비교합니다.

※ 인터넷 속도를 측정할 때에 와이파이 환경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공유기에 연결된 기기를 실험에 사용하는 스마트폰 하나로 한정하였습니다.


와이파이 증폭기 만들기. ‘캔’을 이용하여 와이파이 증폭기 만들기


   스마트 실험실 준비물 : 캔, 칼, 가위, 절연테이프

  STEP 1 : 캔 따개 따기

마시고 난 후 버리지 않고 보관했던 캔 따개를 따주세요! 캔의 입구에 와이파이 수신기를 꽂기 때문에 캔 따개는 떼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STEP 2 : 캔 밑동 자르기

캔의 밑부분(밑에서 1cm 정도)을 사진과 같이 가로로 전체 잘라주시면 되는데요~ 특히! 이 과정에서는 손을 다칠 수 있으니 조심 또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캔이 굴러가지 않도록 한 손으로 딱 잡은 후 조심해서 잘라주세요!


  STEP 3 : 캔 윗동 자르기

윗동도 밑동과 동일하게(위에서 약 1cm 정도) 잘라주시되 다른 점이 하나 있는데요~ 캔 윗동은 다 자르지 말고 마시는 입구 쪽을 2cm 정도를 남겨두어야 합니다. 


  STEP 4 : 마무리하기

와이파이 증폭기 만들기! 벌써 마무리 단계입니다. 이제 밑부분에서 위쪽으로 캔을 잘라주시면 되는데요! 먼저 사진과 같이 밑동을 자른 부분에서 수직으로 입구 아래 부분까지 잘라주세요. 그리고 난 후, 자른 모든 부분을 펼쳐주시면 됩니다. 이 단계도 조심하게 작업해 주셔야 하는데요~ 날카로운 캔에 손을 다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모든 둘레를 절연 테이프로 감싸주셔야 합니다!

(※ 이 단계에서 헷갈리신 분들은 완성된 와이파이 증폭기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짠! 나만의 와이파이 증폭기가 완성되었습니다! 완성된 와이파이 증폭기의 모습은 위와 같습니다. 이제 완성된 증폭기를 와이파이 수신기에 장착해볼까요?


위와 같이 와이파이 수신기에 음료수 구멍을 꽂게 되면 끝! 정말 간단하죠? 와이파이 증폭기는 완성되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집에서 와이파이 잘 안 터질때, 얼마나 활용할 수 있는지 테스트해 보겠습니다^^


   스마트 실험실! 캔의 높이와 폭에 따라 와이파이 신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저희는 일반적으로 흔히 구할 수 있는 3가지 크기의 캔으로 와이파이 증폭기를 만들어 하나씩 수신기에 장착한 후에 벤치비 앱을 이용하여 와이파이 사용시 인터넷 속도를 비교 측정해 보았습니다.


각기 다른 크기의 와이파이 증폭기, 과연 영향이 있었을까요? 먼저 와이파이 증폭기를 장착하지 않았을 때의 인터넷 속도입니다!(▼)


다음으로는 일반적인 음료수 캔(250ml), 일반적인 맥주 캔(340ml), , 큰 맥주 캔(500ml)으로 만든 와이파이 증폭기를 장착하였을 때의 각각의 인터넷 속도입니다. 각각 비교해 보세요! (▼)

캔의 종류

증폭기 미장착

음료수 캔(250ml)

맥주 캔(340ml)

큰 맥주 캔(500ml)

인터넷 속도(Mbps)

11.3

15.9

18.2

19.7

와이파이 증폭기를 장착하게 되면 그 전보다 인터넷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캔의 크기에 따라 약간의 차이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작은 음료수 캔의 경우 증폭기를 장착하지 않았을 때보다 4.4Mbps가 증가하였지만, 조금 더 큰 맥주 캔의 경우 6.9Mbps, 가장 큰 500ml 맥주 캔의 경우에는 8.4Mbps 증가하였습니다. 큰 캔으로 만들수록 와이파이 증폭기의 효과가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테스트를 통해 집에서 와이파이가 잘 안 터질때, 직접 만든 와이파이 증폭기가 도움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추가 Tip! '호일'을 이용하여 와이파이 증폭기 만들기!

보다 간단한 방법으로 와이파이 증폭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바로 '호일'을 이용하여 만드는 것인데요~ 일회용 호일 접시 2개만 있으면 3초만에 뚝딱! 만들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위 실험한 캔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따라 해보세요!


  호일 접시를 펼친 후 수신기 올리기

 

   와이파이 증폭기의 원리

와이파이 증폭기의 재료로 쓰인 캔과 호일 접시는 모두 알루미늄인데요. 그렇다면 이 알루미늄은 어떻게 와이파이 신호를 증폭시키는 걸까요? 전자파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가전제품에서 나오는데요, 와이파이도 그 자체가 전자파라고 해요. 알루미늄은 이런 전자파가 통과하지 못하는 재질로 수신기 뒤에 알루미늄을 세워두게 되면 공유기 뒤나 필요 없는 곳으로 퍼지는 와이파이 신호가 반사되어 정면으로 향하게 해주는 거죠! 따라서 와이파이 증폭기에 알루미늄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랍니다! 

오늘은 와이파이 증폭기 만들기를 시도해보았는데요, 와이파이 증폭기는 저렴한 비용과 짧은 시간으로 쉽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와이파이 증폭기 만들기! 집에서 와이파이가 잘 안 터져 답답했던 경험이 있으신 분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와이파이 수신기에 따라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다니 유의하시길 바랄게요! 지금까지 스마트 실험실 ‘와이파이 증폭기 만들기’ 편이었습니다.

※ 본 포스팅은 Mobile Futurist들의 실험 결과로만 작성된 포스팅으로 실제 사용 환경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스마트 실험실에 물어보세요!


스마트 실험실에서 여러분을 대신하여 실험해 드립니다. 궁금하고 알고 싶은 스마트폰 궁금증이나 실험이 필요한 주제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선정을 통해 스마트 실험실에서 대신 실험해드리겠습니다. 자유로운 의견을 남겨주세요^^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또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KT CS 트위터(@kt_cs)로 멘션 남겨주시거나 114 고객센터 및 문자고객센터 또는 kt.com 고객센터 페이지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kt.com 고객센터 바로가기]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