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10월 9일, 한글을 창제해서 세상에 펴낸 것을 기념하는 '가갸날' 즉 한글날이 다가옵니다. 스마트 여행기에서는 다가오는 한글날을 기념하며 서울 광화문 광장에 다녀왔습니다! 광화문 세종대왕 동상 아래에 있는 세종이야기 전시관은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한글날의 의미를 생각하며 다녀오셔도 좋을 것 같은데요~ 그 외 다양하게 구성된 한글날 전시/행사 소식까지 소개해 드릴 예정이랍니다. 직접 가지 못하는 분들이라면, 이 글을 통해 다시 한 번 한글날의 의미를 생각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지금 바로 스마트 여행기와 함께 떠나볼까요~?


광화문 '이순신 장군 동상' 앞에 도착했습니다. 광화문 광장은 5호선 광화문역 또는 3호선 경복궁역에 내려 찾아갈 수 있는데요! 조금 걷다보니 분수대와 함께 늠름한 충무공 이순신 동상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1968년 4월 27일 건립된 충무공 이순신 장군 동상 주변 조형물로 거북선 모형과 북 2개가 위치해 있습니다. 또한 그 주변에는 분수 등 수경 시설이 설치되어 있었는데요~ 시원한 분수와 늠름한 이순신 장군 동상을 지나쳐 역사물길로 향했습니다.


광화문 광장에 조성된 '역사물길'은 경복궁역과 광화문역에서 발생하는 지하 용촐수를 청계천으로 흘려보내기 위해 조성되었는데요~ 1392년 조선 건국 이후 한국 역사의 주요 사건들을 바닥에 담아 의미있는 공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메모리얼'이라 불리었으나 시민과 서울시 직원을 대상으로 이름을 공모한 결과 '역사물길'이라는 멋진 이름으로 탄생하였습니다. 흘러가는 물길을 따라 역사의 기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도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광화문의 상징인 '세종대왕 동상' 앞에 도착했습니다! 세종대왕 동상은 창의와 실용의 정신으로 문화강국을 이루자는 뜻으로 세워졌는데요~ 세종대왕 동상의 높이는 6.2m, 폭 4.3m 규모로 기단 위 좌상으로 남쪽을 향해 있습니다. 온화한 표정으로 한 손에는 책을 들고 있으며, 또 다른 손은 백성들을 다독이는 듯한 느낌입니다. 동상에서 세종대왕의 온화하고 친근하면서도 위엄있는 모습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세종대왕이 훈민정음(訓民正音)인 오늘의 한글을 창제하여 반포한 것을 기념하고 한글의 우수성을 기리기 위해 정해진 '한글날'의 의미를 다시 새겨보고자 찾아간 광화문 세종대왕 동상! 동상 앞에 서니 기분도 새로웠습니다. 동상 앞에는 세종대왕의 연구를 위해 제작된 기구의 모형들이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위 사진 왼쪽부터 해시계인 '앙부일구', 천문시계 구실을 한 '혼천의', 강우량 측정을 위한 '측우기'입니다. 학습하기에 좋은 곳이라 그런지 아이와 함께 온 가족들과 외국인들이 상당히 많이 보였는데요~ 이제 세종대왕 동상 아래에 위치한 '세종이야기'(세종문화회관 지하 2층)로 이동합니다.


세종대왕 뒤편으로 향하면 다음과 같은 '세종이야기' 입구가 나옵니다. 입구에는 세종대왕 연보가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전시관 구경을 시작해 볼까요?


'인간 세종'이라는 주제로 세종대왕의 출생지와 가족관계, 품성과 취미, 업적, 세종의 연대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화면을 터치하면서 세종의 업적을 쭉 한눈에 볼 수 있는데요! 아이들도 즐거운 마음으로 재미있게 역사 공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과학과 예술' 세종이 만든 악기인 편경과 특경입니다. 세종대왕은 편경의 소리를 듣고 음이 틀린 것을 한 번에 알아맞힐 수 있을 정도로 절대 음감의 소유자라는 말이 있는데요~ 이처럼 세종대왕의 업적은 한글 창제뿐만 아니라 다양하답니다. 세종시대에 만들어진 편종과 편경 등 다양한 국악기를 감상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세종대왕이 이루어낸 과학과 예술의 업적을 소개하고 있는 공간인데요~ 직접 보고, 듣고 자세한 설명 덕분에 유익했습니다.


세종의 '군사정책'을 만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사진은 세종시대에 만들어진 신기전인데요~ 그 옆 영상에서는 신기전 발사 장면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영화 속에서만 봤던 신기전을 직접 보니, 색다른 기분이었답니다. 이처럼 세종이야기에서는 세종대왕의 업적과 일대기, 유물에 대해 직접 확인할 수 있고 영상자료까지 더해져 더욱 알찬 역사 학습이 가능합니다.

 

다가오는 한글날을 맞이하며 광화문에서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고 왔는데요~ 세종문화회관에서 운영하는 세종이야기는 세종대왕의 모든 것과 한글의 우수성을 느낄 수 있는 공간입니다. 무엇보다 생생한 역사문화에 대해 학습할 수 있어 아이와 함께하면 배로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거라 생각하는데요! 다가오는 한글날에는 가족과 함께 전시관에서 세종대왕과 한글의 우수성을 몸소 체험하며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거나, 관련된 영상을 통해 학습하고 의미를 생각해보는건 어떨까요? 연인들은 다양한 한글날 행사와 전시에 참여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글날과 관련된 영상과 진행되는 다양한 행사와 전시를 소개해 드릴테니, 참고하여 알찬 계획을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한글날, 올레tv mobile과 함께하세요!


▶ 모여라 딩동댕 '세종대왕의 시험' [바로가기 클릭]
▶ 위인극장 '세종대왕-한글을 만드시다' [바로가기 클릭]
▶ 위인극장 '세종대왕-백성을 위한 글자' [바로가기 클릭]


본 콘텐츠는 오직 모바일 앱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한글날, 올레tv mobile에서 세종대왕을 만나보세요.


2014 한글날 행사/전시 정보 안내!


- 국립한글박물관 (2014년 10월 9일(목) ~ 2015년 3월 1일(일))
국립한글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개관 기념 특별전, '세종대왕, 한글문화 시대를 열다'
▶ 홈페이지 바로가기

2014 한글문화 큰잔치 (2014년 10월 7일(화) ~ 2015년 10월 10일(금))
서울 광화문 일원, '한글, 세상의 아름다움'
▶ 홈페이지 바로가기

2014 한글날 예쁜 엽서공모전 행사/시상식(2014년 10월 9일(목) 오전11시~오후6시)
서울 청계광장, '한글 체험 행사/공연'
▶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른 여행기가 궁금하다면? [▼바로가기]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