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안녕하세요!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입니다. World IT Show 2014를 통해서 점점 고품질의 컨텐츠들을 즐길 수 있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었는데요. 생각하지 못했던 혁신적인 기술들이 우리 가까이에 있었다니 놀라울 따름이었습니다. 지난 리뷰에서는 GiGA Infra zone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번 리뷰에서는 IoT 기술로 친환경 산업에 앞장서고 있는 GiGA Industry zone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와 함께 kt의 산업현장 속으로 가보실까요?


  GiGA Industry

GiGA Industry 존은 IoT 기술로 친환경적이고 스마트한 산업환경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 곳인데요. 식물 처리, 배달 운행, 가스 검침 관리, 위젯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restaurant 존과 빅데이터 기술로 혁신적인 기술력을 선보인 energy 존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또, kt의 기업 솔루션을 거래하는 market 존까지 GiGA Industry 존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모든 사물을 손쉽게 연결하는 GiGA Restaurant

GiGA Restaurant는 미래먹거리와 관련된 대표적인 산업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GiGA IoT 플랫폼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고 관리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IoT란, Internet of Things의 줄임말로 모든 사물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사물에서 전달되는 정보를 통해 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놓여 있는 세 모니터를 살펴보면, 음식물쓰레기 폐기 현황, 가스 사용량 계측, 배달차량 운행 현황에 대해서 알 수 있는데요. 실시간으로 식당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정보들을 살피고, 음식물 쓰레기들이 버려지는 상황과 가스사용량을 정확히 계측합니다. 또, 배달 차량이 친환경 운행을 하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한마디로 IoT 서비스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종합하여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전시된 서비스 외에도 공공서비스들을 통합하여 운영하고 있는데요~ 도시 통합 관제, 태양광발전서비스, 빌딩에너지관리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IoT 서비스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점점 커지고 있는 IoT 시장 앞에서 그동안 쌓아온 유무선 통신 역량을 바탕으로 kt GiGA IoT 기술은 다양한 사용자들이 원하는 IoT 서비스를 만족하게 하고 서비스 공급자의 매출을 증가시켜줄 것 같습니다.



사용량 예측으로 에너지 비용을 절약하는 GiGA Energy

GiGA Energy 존에서는 국가 에너지 프로젝트인 K-MEG를 기반으로 통신기술과 빅데이터 기술을 통한 에너지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신재생 에너지보다 에너지 절감이 가능하며 실제로 서비스를 적용했을 때 연간 절감량이 200kw을 이뤄냈는데요. 태양광으로 약 1000가구가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발전량과 같다고 합니다!


kt는 에너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에너지의 절감을 고민하고 소비상태에 맞춰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시간에 따른 기상 환경을 고려하여 빌딩에 적용한 경우 빌딩별, 층별, 세대별로 에너지 효율을 진단하고 파악한 뒤, 진단 결과를 SNS, 통신, 기상 정보와 함께 분석하여 맞춤형 에너지 절감법에 한 발짝 다가섰습니다. 특히 30% 절감 컨설팅 기술은 빅데이터 분석 엔진 고도화를 통해 kt만의 1등 핵심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기술은 세계적으로도 상용화 되고 있는데요~ 국내외 총 12개 지역의 빌딩, 산업단지, 도시단위의 에너지를 분석하고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방안을 제시하고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GiGA Energy는 절약이라는 범위를 넘어서 효율을 더해, 쾌적한 에너지 소비환경으로 친환경적인 삶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상생하는 GiGA Market

GiGA Market 존에서는 비즈메카를 통한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상생을 위한 모델을 선보이고 있었는데요. 비즈메카는 역량 있는 중소 솔루션 개발기업들이 솔루션을 쉽게 사고팔 수 있도록 마련된 하나의 시장과 같습니다. 140여 개의 중소기업과 85만 고객이 이용 중인 비즈메카는 중소기업 고객들이 별도의 투자 없이 빠르게 IT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kt는 중소기업에 공유경제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는데요. 공유 경제 서비스는 기업을 운영할 때에 필요한 서비스들을 산업단지 내의 기업들과 공유를 통해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kt는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들이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여, 스스로 경쟁력을 놓이고 성장해나가는 환경을 만들고 있습니다.


지난 리뷰에 이어 이번에는 GiGA Industry zone에 있는 restaurant zone, energy zone, market zone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생활과 밀접한 부분들인 음식과 에너지,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상생을 이뤄내기 위한 비즈메카까지! kt는 우리 실생활과 관련하여 유용한 기술들을 선보이고 있답니다~ 여러분도 직접 kt 전시관에서 유용한 기술들을 직접 체험해보셨으면 합니다!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