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올 한해 VOD 왕국은 1년내내 Let it go"
올레tv, 2014년 영화 VOD 매출 순위 집계 발표



▶ 올레tv 2014년 1~11월 누적 영화 VOD 매출, ‘겨울왕국' 최정상
 ‘겨울왕국’, 클라우드DVD / 애니 / 모바일TV까지 휩쓸며 4관왕 등극
▶ 
‘모바일TV VOD 매출’ TOP10에 19금 영화 7편, 한국영화 9편 포진 눈길
‘영화 VOD 스타’ 부문 ‘이경영’ 선정… ‘군도’, ‘해적’ 등 다작 활동으로 하정우 등 스타배우 밀어내

유료방송서비스를 통해 가장 많은 VOD 수익을 거둔 영화는 ‘겨울왕국’으로 조사됐다. 

KT(www.kt.com, 회장 황창규)는 IPTV서비스 올레tv를 통해 2014년 1~11월 영화 VOD 실적을 집계하고, 올 한해 부가판권시장에서 인기를 얻은 주요 작품들을 14일 발표했다.  

결과에 따르면, 디즈니 애니메이션 영화 ‘겨울왕국’은 올레tv를 통한 안방극장에서 최고의 한 해를 누렸다. 이 작품은 애니메이션 영화 중 처음으로 국내 스크린 관객 천만 시대를 열고, 캐릭터와 OST 등이 연일 화제가 되며 ‘신드롬’을 일으켰다. 이 같은 화제성이 부가판권 시장에도 그대로 반영돼, 올 한 해 가장 높은 매출을 올린 VOD 타이틀이 됐다. 

이어 ‘변호인(2위)’과 ‘해적: 바다로 간 산적(3위)’, ‘수상한 그녀(4위)’, ‘역린(8위)’ 등 한국영화 화제작들이 매출 상위권에 다수 포진했다. ‘엣지 오브 투모로우(5위)’, ‘엑스맨: 데이즈 오브 퓨처 패스트(6위)’, ‘토르: 다크월드(7위)’, ‘트랜스포머: 사라진 시대(9위)’, ‘루시(10위)’ 등 극장에서 흥행한 외화들도 VOD 시장을 달궜다. 
 \

이와 함께 올레tv는 ‘클라우드DVD’, ‘다양성 영화’, ‘프라임무비팩’, ‘애니메이션’, ‘올레tv모바일’ 등 부문 별 순위를 집계해 내놨다. 


● [클라우드DVD] 부문 1위, ‘겨울왕국’


소장형VOD 서비스 ‘클라우드DVD’를 통해 많은 매출을 얻은 작품으로 ‘겨울왕국’이 첫 손에 꼽힌 가운데, ‘엣지 오브 투모로우‘, ‘토르: 다크월드’, ‘어메이징스파이더맨2’, ‘트랜스포머: 사라진시대’, ‘호빗: 스마우그의 폐허’ 등 헐리우드 대작이 시청자의 소장 및 무한시청 욕구를 자극하며 2~6위에 올랐다. 한국영화는 ‘타짜: 신의손(7위)’과 ‘해적: 바다로 간 산적(10위)’, 단 두 편이 TOP 10에 들며 간신히 자존심을 지켰다. ’클라우드DVD’는 올레tv가 유료방송플랫폼 중 가장 앞서 내놓은 평생소장 및 무한시청이 가능한 VOD 서비스로, 꺼져가는 DVD 시장을 회복시켰다는 평가를 얻는다. 이 서비스 성공으로 인해 경쟁사들이 유사 서비스에 잇따라 뛰어들며 관련 시장은 급격하게 불어났다. 


● [다양성 영화] 부문 1위, ‘비긴어게인’


‘비긴어게인’이 이 부문 최다 매출을 기록한 가운데 ‘그녀’, ‘조난자들’, ‘족구왕’ 등이 VOD를 통해 안방 흥행성을 인정받은 작품이 됐다. 올레tv 관계자는 “규모가 크거나 유명 배우가 출연하지 않지만, 특유의 감성과 탄탄한 스토리로 시청자를 TV 앞에 앉힌 웰메이드 작품”이라며 “스크린에서는 제한적인 환경으로 흥행하지 못했지만, 이들 다양성 영화는 IPTV 플랫폼의 이점을 활용해 작품 완성도만으로 흥행 특수를 톡톡히 누렸다”고 평했다. ‘다양성 영화’는 국내 스크린에서 많은 관객을 동원하지 못했지만, 작품성 및 예술성을 겸비해 영화 마니아 사이에 화제가 된 저예산 영화다.


● [프라임무비팩] 부문 1위, ‘인간중독’


송승헌 주연의 ‘인간중독’이 첫 손에 꼽혔다. ‘프라임무비팩’은 국내 첫 매머드급 영화 월정액 서비스다. 일정 비용 결제 시 한 달 내내 1만 편에 이르는 영화를 마음껏 즐길 수 있다. 이들 작품 중 ‘인간중독’은 약 8만 가구가 이용 중인 영화월정액 서비스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 된 작품’이라는 타이틀을 거머 쥐었다. 이어 ‘다이버전트’, ‘황제를 위하여’, ‘역린’, ‘헝거게임: 캣칭파이어’, ‘변호인’, ‘피끓는청춘’, ‘아이언맨3’, ‘폼페이: 최후의 날’, ‘좋은 친구들’ 등이 ‘프라임무비팩’ 가입자들의 다수 선택을 받은 작품으로 꼽혔다.  


● [애니메이션 영화] 부문 1위, ‘겨울왕국’


올레tv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거둔 애니메이션은 ‘겨울왕국’이었다. 그리고 ‘파워레인저’, ‘드래곤길들이기2’, ‘명탐정코난: 탐정들의 진혼가’, ‘뽀로로 극장판 슈퍼썰매 대모험’이 나란히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 [올레tv모바일] 부문 1위, ‘겨울왕국’ 


2014년 모바일TV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거둔 작품 역시 ‘겨울왕국’이었다. 그 뒤를 ‘인간중독’과 ‘황제를 위하여’, ‘맛(무삭제판)’, ‘타짜: 신의 손’ 등이 따르며 상위권을 형성했다. TOP 10에는 한국영화가 9편이나 들었으며, 19금 영화는 총 7편이었다. 회사 관계자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는 화면이 작아 자막이 필요한 외화보다 한국영화에 대한 수요가 높다”면서 “특히, ‘개인화된 미디어 기기에서 19금 영화가 인기’라는 속설이 반영돼 이 같은 작품들이 다수 상위권에 포진됐다”고 설명했다.


● [영화 VOD 스타] 부문 1위, ‘이경영’


올레tv  영화 편성, VOD 수급 담당자 5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복수 투표)한 ‘올해 영화 VOD 스타’를 꼽는 질문에는 ‘이경영(30.2%)’이 1위에 올랐다. 이경영은 ‘제보자’, ‘타짜: 신의 손’, ‘해적’, ‘군도’, ‘관능의 법칙’, ‘화이’, ‘더테러라이브’ 등 다수의 흥행작에 출연하며 VOD 매출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얻었다. 이어 ‘하정우(11.5%)’와 ‘이선균(10.3%)’, 송강호(5.5%), 최민식(4.0%), 정우성(3.8%), 강동원(3.1%), 심은경(2.0%) 등 배우가 2~8위를 차지했다. 


● 올해의 VOD 영화(매출 순)


순위

작품명

 1

겨울왕국

 2

변호인 

 3

해적 : 바다로 간 산적 

 4

수상한 그녀

 5

엣지 오브 투모로우

 6

엑스맨 : 데이즈 오브 퓨처 패스트

 7

토르 : 다크월드

 8

역린

 9

트랜스포머 : 사라진 시대 

10

루시


● 영화월정액서비스 '프라임무비팩 올해의 영화'(play 순)


순위

작품명

 1

인간중독

 2

다이버전트

 3

황제를 위하여 

 4

역린

 5

헝거게임: 캣칭파이어

 6

변호인

 7

피끓는 청춘

 8

아이언맨3

 9

폼페이: 최후의 날

10

좋은 친구들


● 모바일TV서비스 ‘올레tv모바일 올해의 영화’(매출 순)


순위

작품명

 1

겨울왕국

 2

인간중독

 3

황제를 위하여

 4

맛(무삭제판)

 5

타짜: 신의 손

 6

역린

 7

밀애

 8

수상한 그녀

 9

화려한 외출

10

신의 한 수


● 올해의 VOD 스타 배우 부문(설문조사)


순위

배우명

득표율(%)

주요 VOD 작품

 1

이경영

30.2

해적, 군도, 제보자 외 

 2

하정우

11.5

군도, 더테러라이브 외 

 3

이선균

10.3

끝까지간다 외

 4

송강호 

5.5

변호인 외

 5

최민식

4.0

명량 외 

 6

정우성 

3.8

신의한수 외

 7

강동원 

3.1

군도 외 

 8

심은경

2.0

수상한 그녀 외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또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올레 CS 트위터(@olleh_cs)로 멘션 남겨주시거나 114 고객센터 및 문자고객센터 또는 올레닷컴 고객센터 페이지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올레닷컴 고객센터 바로가기]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