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그때 그 시절, 추억 속 노래를 감상하다 보면 그때의 소중한 기억들이 새록새록 떠오르곤 하는데요~ 현재 이슈인 MBC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90년대 전설 가수들의 명곡을 재조명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다사다난했던 2014년을 따뜻하게 마무리해 줄 추억의 그 노래, 90년대 히트곡들! 세월을 거슬러 그때 그 유행과 열정적이었던 그리운 그 시절을 잠시나마 떠올려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올레 지니 뮤직과 함께 추억의 무대로 떠나보실까요?

※ 해당 포스팅의 첫달 110원(부가세 포함) 프로모션은 2015년 5월 31일 이후 종료되었습니다. 


1990년 l 발라드 강세, 가요계를 장악하다! 변진섭의 '희망사항'을 선두로 한국 가요계는 발라드가 대세로 자리 잡게 됩니다. 변진섭은 1988년 '홀로 된다는 것'으로 데뷔한 후 해당 곡이 히트하여 스타의 반열에 올랐는데요~ 곡 '희망사항'은 1990년대 KBS 가요톱텐 5주 연속 1위와 MBS 쇼네트워크 5주 연속 1위를 수상하기도 했답니다. 1990년 SBS 가요대상까지 받은 변진섭 이후 1991년에는 혜성같이 등장한 신승훈과 윤상, 심신 등 새로운 솔로 가수들이 주목받게 됩니다.

▶ 지니 '변진섭' 바로가기


1992년 l 10대 문화 대통령 탄생, 락 음악의 강세를 보이다! 보컬 서태지와 랩 양현석, 이주노는 1991년 팀 결성 이후 1992년 1집 앨범 '난 알아요'로 데뷔하자마자 10대들의 문화 아이콘으로 등극하면서 문화 대통령이라는 호칭과 인기를 몰아갔습니다. 그 당시 서태지와 아이들의 열풍이 불 정도로 10대 문화를 선도해 나갔고, 당시 음반 판매량과 모든 상을 휩쓸며 가요계를 평정했습니다. 20년이 흐른 이후에도 많은 사람 가슴 속의 우상이며 전설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그 후 넥스트와 봄여름가을겨울, 김종서 등의 활발한 활동으로 발라드 위주였던 가요계에 새로운 락 음악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 지니 '서태지와 아이들' 바로가기


1994년 l 김건모만의 음악적 개성이 대중을 사로잡다! 1992년 데뷔한 김건모는 레게풍의 음악을 선보이면서 특유의 목소리와 신나는 음악을 통해 또 다른 장기간 1위의 기록을 세우게 됩니다. 또한, 1994년에는 드라마와 드라마 OST가 다른 해 보다 무척 끈끈했는데요~ 청춘스타인 장동건, 심은하, 손지창 주연의 드라마 '마지막 승부'의 OST 곡인 김민교의 '마지막 승부' 역시 큰 인기를 끌며 드라마와 음악 사이의 WIN-WIN 효과를 알 수 있었답니다. 또한, 유재하 음악 경연대회 1회 대상 수상자인 조규찬과 감성적 음악을 보여준 김현철, 전람회도 따뜻한 곡을 통해 인기를 얻게 됩니다.

▶ 지니 '김건모' 바로가기


1995년 l 댄스 가수의 인기와 호소력 짙은 여성 보컬이 주목받다! 1994년에는 현재 JYP엔터테이먼트 대표 겸 가수로 젊은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박진영의 데뷔와 DJ DOC, 듀스, 알이에프 등 댄스가수들의 신나는 댄스 음악의 인기가 이어집니다. DJ DOC의 댄스곡은 95년 여름을 책임지게 되며 '난 행복해'로 불현듯 나타난 이소라와 디바 이은미의 '어떤 그리움', 박미경의 '이유같지 않은 이유'등의 호소력 짙은 여성 보컬도 주목받게 되는데요~ 이소라의 '난 행복해'는 이소라를 스타의 반열로 오르게 해 준 곡이며, 늦여름 발표한 박미경의 '이브의 경고'는 5주 연속 1위를 차지하게 됩니다. 반면 11월, 가요계의 안타까운 사건도 있었는데요~ 듀스 해체 후 솔로로 데뷔하며 첫 무대를 했던 김성재가 다음날 사망한 채 발견되어 팬들에게 큰 슬픔을 안겨주게 됩니다.

▶ 지니 'DJ DOC' 바로가기


1996년 l 패닉의 등장 그리고 스타와의 안타까운 이별 1995년 이적과 김진표로 구성된 남성 듀오 '패닉'의 등장! 그들만의 신개념적 음악을 통해 단숨에 가요 프로그램 1위를 차지하게 됩니다. 한편, 솔로 활동을 시작한 듀스의 멤버 김성재와 순수한 사랑의 음악을 들려주던 서지원의 죽음과 서태지와 아이들이 공식 은퇴를 선언하게 되어 팬들의 안타까움이 계속하여 이어졌고, 요계에 슬픔이 가득했습니다. 그 외 엄정화와 조관우 녹색지대 등 여성 솔로 가수의 활동과 발라드의 인기가 이어졌습니다.

▶ 지니 '패닉' 바로가기


1997년 l 10대들의 우상, 아이돌의 전성시대가 시작되다! 1997년에는 1세대 아이돌 그룹들의 탄생이 연이어졌습니다! 1세대 아이돌 그룹을 만들어준 HOT와 젝스키스가 데뷔한 것인데요~ H.O.T는 그해 신인상을 휩쓸었고 최강의 팬클럽을 보유하며 소녀팬들의 사랑을 독차지했습니다. 알이에프와 룰라, 쿨, 클론, 지누션 등 댄스 그룹 역시 대중적으로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또한 '애송이 사랑'으로 데뷔한 양파와 '아름다운 구속'의 김종서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사랑받음으로써 대중들이 가요계에 다양한 장르를 수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한 해였습니다.

▶ 지니 'H.O.T' 바로가기


1998년 l 소녀 걸그룹의 등장과 여성 솔로들의 활약! 원조 걸그룹 S.E.S에 이어 핑클이 데뷔하면서 걸그룹 아이돌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게 됩니다. S.E.S와 핑클, HOT, 신화가 아이돌 대결 구도를 형성하며 팬클럽의 규모도 커졌습니다. 또한, 대형 신인가수가 대거 등장했는데요~ '그녀와의 이별'의 김현정, 소찬휘, 리아, 박지윤 등 여성 솔로 가수들의 활동이 활발하게 이어지며 경쾌하면서도 시원시원한 노래가 사랑받게 됩니다.

▶ 지니 'S.E.S' 바로가기


1999년 l 새로운 발라드 왕자의 탄생과 한국 힙합 대부의 등장! 가요계의 전성기 중 전성기라고도 불리는 1999년! 우리나라 최초, 드라마적 뮤직비디오로 처음 활동을 시작하며 인기를 얻은 조성모는 발라드계 새로운 왕자로 등극하였고, 그 해 플라이투더스카이가 데뷔하게 됩니다. 한국 힙합의 대부이자 자존심인 드렁큰타이거의 등장으로 힙합에 대한 관심이 대중적으로 커지게 되었으며~ 살사와 역동적인 춤으로 단번에 대중을 사로잡은 백지영의 데뷔도 이어집니다. 발라드부터 R&B, 댄스, 힙합! 가요계의 다양한 장르가 조화된 시기입니다.

▶ 지니 '조성모' 바로가기


▶ [TV 속 음악] 무한도전 토토가 음악 바로가기
▶ 지니 '시대별 음악' 바로가기


● 지니팩으로 데이터 걱정 없이 음악감상 하세요!


현재 olleh 고객은 지니팩 가입 시 전용 데이터가 무제한 제공되므로 안심하고 이용하실 수 있으며, 세계 최초 CD음질의 FLAC(무손실 원음) 스트리밍을 제공하여 차원이 다른 음질을 즐기실 수 있답니다!^^ 게다가 올레멤버십 포인트로 가입월+1개월동안 포인트 결제 혜택과 함께 LTE-알요금제 5종+순 알요금제를 이용하는 청소년이라면 지니팩을 기존 이용 금액에서 50% 할인된 금액으로 알 차감 없이! 데이터 걱정 없이! 음악감상을 마음껏 즐기실 수 있답니다. 지금 가입하시면 ‘LTE-알’요금제 해지 시까지(최대 19세) 할인혜택을 누리실 수 있으니 서둘러 확인하세요!

▶ 지니팩 자세히 보기



[TIP] 지금 알짜팩 가입하면 첫 달 100원! 지니팩 무료!



영상, 음악, 문화혜택의 알짜만 모인 서비스 ‘알짜팩’을 가입하시면 지니팩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으며, 올레 tv 모바일팩/링투유/캐치콜/영화할인쿠폰까지 다양한 서비스와 혜택을 함께 즐기실 수 있습니다. ▶ 알짜팩 자세히 보기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또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올레 CS 트위터(@olleh_cs)로 멘션 남겨주시거나 114 고객센터 및 문자고객센터 또는 올레닷컴 고객센터 페이지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올레닷컴 고객센터 바로가기]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