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2015년이 시작되면서 연초에 시행되는 연말정산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급여를 받는 직장인들도, 매월 급여의 일정부분을 근로소득세로 납부하기 때문에 2015년 연말정산이 어떻게 변경되는지 제대로 숙지하셔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2015년 새롭게 바뀌는 연말정산 주요 제도와 함께 국세청 앱 다운로드 및 PC에서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는 어려워하지 마시고, 올레 스마트 Tip과 함께 연말정산 완전 정복 하시길 바랄게요^^



연말정산이란?







직장인이라면 매달 근로소득세를 공제하고 급여를 받게 되는 것을 '원천징수'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일 년 동안 원천 징수한 금액을 다음 연도 2월분의 급여에서 돌려받게 되는데, 원천징수 금액보다 많이 징수한 경우에는 돈을 돌려받게 되고, 부족한 경우에는 징수하여 정산하는 것을 '연말정산'이라고 합니다. 


● 연말정산 시기


1) 근로자/휴직자 : 소득을 지급한 해의 다음 해 2월분 급여를 지급하는 때
2) 중간 퇴직자 : 퇴직하는 달의 급여 지급 시(연말정산을 하고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교부)



국세청 2014 연말정산 앱 활용하기! 

매년 초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기다리는 13월의 월급이라고도 불리는 연말정산시간이 다가왔습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해 국세청에서는 2014년 귀속 연말정산 시기에 맞춰 근로 소득자들의 편의를 위해 '연말정산 2014' 모바일 앱을 개발하였는데요~ 이번에 배포된 연말정산 앱은 연말정산 간편 계산기(모의 계산), 정산 내역 불러오기, 올해 바뀌는 제도, 연말정산 세금절약 노하우, 자주 묻는 연말정산 Q&A 등 연말정산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과 트위터 SNS 계정으로 연계되어 이용자분들은 직접 소통도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유용한 연말 정산 앱 활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국세청 2014 연말정산 앱 다운로드


연말정산 앱은 안드로이드는 구글플레이스토어 iOS는 앱스토어에서 '국세청 연말정산 2014', '국세청'으로 검색하시면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기
▶ 앱스토어에서 다운받기


● 국세청 2014 연말정산 간편계산기


먼저 연말정산 간편 계산기는 단계별로 나누어져 있답니다! 

- 1단계 : 급여액, 기납부 세액 등 기본사항 입력
- 2단계 : 배우자 공제 등 인적공제 입력
- 3단계 : 추가 인적 공제, 연금 보험료 등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입력

마지막 4단계에서는 추가로 낼 세액이 나타나게 되며, 저장하기 기능을 활용하여 나중에 연말정산 불러오기를 통해 수정사항을 쉽게 정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항목 금액란 옆에 있는 '?' 버튼을 누르게 되면 해당 항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어 더욱 용이합니다.^^


● 국세청 2014 연말정산 올해 바뀌는 제도는?


국세청에서 발표한 올해 바뀌는 제도에 대해 자세히 나와있는 공간인데요! 두가지 큰 카테고리안에 세부적인 내용이 담겨져 있어 필요한 부분을 찾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국세청 2014 연말정산 세금전략노하우


어떤 방법으로 소득 공제를 받는 것이 유리한지와 놓치지 쉬운 공제항목 등을 정리해놓은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NS, 메일로 전송이 가능해, 필요한 부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 국세청 2014 연말정산 자주묻는 연말정산 Q&A


국세청 2014 자주묻는 연말정산 Q&A의 경우, 그동안 연말정산을 해오면서 가장 많이 궁금해 하는 연말정산 사례에 대해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연말정산을 처음 접해보시는 직장인분들이라면 꼭 한번 접속해서 꼼꼼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 '국세청 연말정산 2014' 앱 그 외 기능


[연말정산의 모든 것]
연말정산의 절차 및 연말정산의 정의 등 연말정산에 관한 종합정보를 수록해놓은 기능입니다. 

[연말정산 과다공제 유형]
착오로 과다공제하여 가산세 등 불이익을 방지하기 위해 자주 틀리는 연말정산 공제유형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모바일 뉴스레터]
조세정책, 세금상식 및 국세청 소식 등 주요 세금 정보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버튼 클릭 시, 앱을 설치할 수 있는 앱스토어 및 구글플레이로 넘어간 후, 설치를 하면 바로 앱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 세무사 찾기]
세무서 방문 편의를 위해 지방국세청, 세무관서명, 관할구역 별로 세무서를 안내해주는 기능입니다.



국세청 2014 연말정산 PC로 환급금 확인하기!


바쁘신 분들을 위해 PC와 공인인증서를 통해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를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시 주의해야 할 점부터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주의사항을 확인한 후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이용시 주의할 점!


1. 소득·세액공제 요건은 스스로 검토하여야 합니다.
특히 주택자금공제의 경우 금융회사에서 제공한 저축불입금액 및 원리금상환액을 단순히 보여주기만 하므로, 구체적 공제요건은 근로자 스스로 해당여부를 확인하고 소득·세액공제를 신청해야만 가산세 등 불이익이 없습니다.


2. 공인인증서 꼭 있어야 합니다.

본인을 인식하는 수단으로 공인인증서 없이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는 범용, 금기관용, 국세청 홈택스서비스용, 행정전자서명 인증서를 사용가능 합니다.


3. 간소화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자료도 있습니다.

영수증 발급기관에서 국세청에 제공한 자료를 근거로 근로자에게 제공하므로 영수증 발급기관에서 국세청에 제공하지 않은 자료는 조회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해당 소득·세액공제 영수증 발급기관을 통하여 수집하여야 합니다.

4. 부양가족의 자료도 조회 가능합니다.

- 부양가족이 동의하는 경우 근로자는 부양가족의 소득·세액공제 자료에 대해 조회가능합니다.

- 부양가족의 동의는 부양가족의 공인인증서, 부양가족명의 핸드폰 인증, 부양가족의 신용카드 정보, FAX 신청 등을 통해 연중상시 가능합니다.

- 19세 미만(1996.11 이후 출생)의 자녀는 동의절차 없이 자녀자료 조회신청 후 조회 가능합니다.


●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바로가기


  연말정산 자료 조회/출력 클릭

연말정산 사이트에 접속하셨다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받기 위해 좌측 상단에 이는 연말정산 자료 조회/출력을 클릭해주세요!


  암호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공인인증서 로그인

연말정산 자료 조회/출력을 클릭하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기 위해 암호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주셔야 하는데요! 설치가 안 되신 분들은 보안 경고에 뜨는 팝업창을 통해 설치해 주시길 바랍니다. 팝업창이 따로 안뜰 경우에는 보안프로그램 수동설치를 통해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설치가 모두 이루어지고 로그인을 할 수 있는 창이 뜨게 되면,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의 경우에는 은행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직접 사용하시는 은행에 방문하거나 인터넷뱅킹을 통해 사용하는 보안카드를 받으셔서 사용하는 PC내에 등록해주셔야합니다!


나타나는 창의 확인 버튼을 누른 후 다음 단계로 이동해 주세요.^^

그 후 각 항목에 대한 조회를 해주셔야 합니다.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신용카드, 직불카드, 현금영수증 등등 하나씩 클릭하여 내역을 조회해 주세요.


  조회한 항목 한번에 견지문서로 다운로드 및 인쇄하기

보험료부터 기부금까지 조회를 누르셨다면 '조회한 항목 다운로드', '조회한 항목 프린트' 중 필요하신 부분을 클릭하여 바로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한 항목 다운로드를 클릭하게 되면, 조회한 항목 한번에 다운로드 팝업창이 뜨게 되는데요! 보험료, 의료비 등 해당 금액이 표기된 자료만 체크되어 바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단 몇 분만에 알아볼 수 있어 매우 편리한 사이트였습니다!


미혼 직장인 연말정산 팁!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시 주택자금공제 내역과 의료비가 누락되지 않았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무엇보다 근로자는 공제 가능 여부와 공제액을 스스로 검토하여 정산하는 것이 좋은데요^^ 추가로 소개해 드리는 한국 납세자연맹에서 공개한 미혼 직장인을 위한 연말정산 팁을 확인하시고, 13월의 월급으로도 불리는 연말정산 꼼꼼하게 신청하세요!

  미혼 직장인이 놓치기 쉬운 소득공제 7가지


1. 나이가 만60세 미만인 소득이 없는 부모의 경우 의료비와 신용카드 공제

부모님이 만 60세가 되지 않아 부양가족공제는 못 받더라도 소득금액이 100만원을 넘지 않고 생활비를 보태주고 있다면 부모에게 지출된 의료비와 신용카드 공제가 가능합니다.


2. 부모님과 형제자매가 많이 아픈 경우 장애인공제

부모님과 형제자매가 장애인에 해당하면 만 60세 미만이라도 기본공제가 가능하며 부모님과 형제자매가 암, 중풍, 만성신부전증, 백혈병 등 난치성질환 등 중증환자라면 병원에서 장애인증명서를 발급받으면 장애인공제가 가능합니다.


3. 부모, 삼촌 등이 공제받지 않는 경우 조부모 공제

양가 부모, (외)삼촌 등이 공제받지 않고 생활비를 보태주는 (외)조부모도 부양가족공제가 가능합니다.


4. 따로 사는 형제자매의 경우 기본 공제와 교육비 공제

지방에서 함께 거주하다가 취업이 돼 서울에서 직장생활을 하는 경우 형제자매와 같이 거주하는 것으로 보아 부모님이 공제받지 않는 형제자매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동생 학비를 대주는 경우 동생에게 지출된 교육비 공제가 가능합니다.


5. 아버지가 소득이 있는 경우 소득이 없는 다른 가족은 유리한 쪽에서 공제

함께 사는 아버지가 소득이 있는 경우 소득이 없는 어머니와 동생들의 소득공제는 절세효과가 높은 쪽에서 공제받으면 됩니다. 어머니, 동생의 기본공제를 받은 사람이 보장성보험료, 의료비, 신용카드공제를 같이 신청해야 합니다.


6. 연봉 4147만588원이하 여성이 따로 사는 부모님 공제를 받으면 부녀자공제 가능

연봉 4147만588원 이하인 여성 독신근로자가 따로 사는 부모님 공제를 받거나 60세 미만인 부모님이 장애인에 해당되면 부녀자공제 50만원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7. 월세 세액공제

작년까지 주택자금공제의 일부로 소득공제되던 월세가 세액공제로 전환되었습니다. 무주택세대주가 주택을 임차하며 지급하는 월세의 10%를 세액종제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 출처 : 한국납세자연맹 ▶ 한국납세자연맹 바로가기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또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KT CS 트위터(@kt_cs)로 멘션 남겨주시거나 114 고객센터 및 문자고객센터 또는 kt.com 고객센터 페이지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kt.com 고객센터 바로가기]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