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안녕하세요!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 입니다. 아직도 선을 연결해서 사진이나 음악, 영상 등을 공유하고 계신가요? 이제 그만~! 선으로 연결해야 하는 불편함을 덜기 위해 만들어진 블루투스 서비스를 잘 활용하시면 됩니다. 선이 필요 없이 원하는 파일을 언제 어디서나 주고받을 수 있는 편리한 블루투스 서비스! 지금부터 스마트폰 블루투스의 A부터 Z까지 친절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블루투스에 대해 알아보기


● 블루투스란 무엇인가요?


지금까지 사용은 계속 해왔지만, 블루투스가 무슨 뜻인지 정확히 모르셨다구요?! 지금부터 저희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블루투스의 뜻



블루투스는 10세기 덴마크와 노르웨이를 포함한 스칸디나비아 반도를 통일한 해럴드 블루투스 왕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 졌다고 하는데요~ 블루투스가 '하나의 무선통신 규격으로 여러 디지털 기기를 통일했으면 하는 바람'에서 지은 이름이라고 합니다.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블루투스의 공식 로고도 하랄 블루투스 왕의 H와 블루투스의 B를 뜻하는 스칸디나비아 룬 문자에서 만들어졌다는데요^^ 


블루투스 용어의 의미는 휴대폰, 노트북, 이어폰, 헤드폰 등의 휴대기기를 서로 연결해 정보를 교환하는 근거리 무선기술표준을 뜻하며, 주로 10미터 안팎의 초단 거리에서 저전력 무선연결이 필요할 때 쓰입니다.


여기서 잠깐! 

해럴드 블루투스라는 이름은 해럴드 왕이 블루베리를 많이 먹어서 이가 파랗게 물들어 '푸른 이'를 의미하는 블루투스로 불렸다는 이야기도 있답니다^^ 믿거나 말거나이지만, 사실이라면 참 재미있네요!^^;



■ 블루투스가 쓰이고 있는 곳


현재 블루투스가 쓰이고 있는 곳은 점점 다양해져 가고 있는데요. 처음엔 블루투스 헤드셋, 차량용 헤드셋 (핸즈프리)에서 시작한 블루투스 기기가 점점 그 활용도가 높아져 스피커, 마우스, 키보드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블루투스 기기들은 핸들에서 손을 놓을 필요가 없어 안전한 운전이 가능하고, 거추장스러운 케이블이나 복잡한 연결 과정이 필요 없어 운전 중 통화할 일이 많은 전문직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네요~!



블루투스 똑똑하게 활용하기


● 아이폰에서 블루투스 똑똑하게 활용하기


먼저 아이폰에서 블루투스 활용법을 설명해드릴 텐데요!^^ 블루투스 연결하는 법과 애플 기기에서만 활용할 수 있는 블루투스와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아이폰과 MAC 끼리 파일을 공유하는 법을 이해하기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블루투스 연결하기



아이폰에서 블루투스를 켜는 법은 간단한데요! 먼저 설정에 들어가신 뒤 ‘Bluetooth’ 탭을 눌러주세요. 그 다음에 활성화를 시키면 블루투스를 켜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블루투스를 켜시면 아래쪽에 휴대폰 외에도 연결할 수 있는 블루투스 기기들이 목록으로 나타나는데요. 그렇게 되면 휴대폰이 아니더라도 블루투스 스피커, 마우스, 키보드 등과 연결을 할 수 있답니다~!



■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애플 장비끼리 에어드롭 파일 공유하기


우선 이 기능을 아이폰과 아이패드, 그리고 맥 OS를 사용하는 아이 맥, 맥북, 맥 미니등 컴퓨터제품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제조건으로 두 장비의 운영체제가 아래의 기준에 충족해야 하는데요~!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같은 경우에는 iOS 7 이상이여야되고, 아이 맥, 맥북, 맥 미니 같은 경우는 OS X 10.10 요세미티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맥 OS를 사용하는 컴퓨터의 경우에는 2012년 이후 출시된 맥 이어야 하는데요~ 
맥이 출시된 연도를 알고 싶으시다면 좌측상단에 있는 애플로고를 클릭하시면 나오는 ‘이 MAC에 관하여’을 클릭하시면 바로 아실 수 있습니다! ^^




에어드롭을 이용하여 아이폰과 MAC 간에 파일공유를 시작하기에 앞서 블루투스와 와이파이가 같이 활성화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첫 번째 그림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먼저 블루투스를 켜주세요! 우측상단의 블루투스 모양을 누르시면 바로 켜고 끄실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를 켜셨으면 두 번째 사진처럼 와이파이와 블루투스가 활성화되었는지 확인해주세요. 단거리 무선연결 기술인 만큼 두 장치 사이의 거리는 10m 이내로 붙어 있어야 하며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이 두 개가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 잊지 말아 주세요!




블루투스와 와이파이를 켜셨다면 그 다음으로 해야 할 것이 에어드롭을 켜놓는 것인데요! 바탕화면 상단의  ‘이동’이라는 탭을 누르시면 Airdrop이 바로 보입니다. 




Airdrop을 실행하셨으면 맨 아래에 파란색 글씨로 쓰여 있는 ‘상대가 나를 발견하도록 허용’을 없음에서 모두로 바꿔주시면 Airdrop 활성화가 완료됩니다. 지금까지는 MAC을 기준에 충족시켰다면, 이제는 아이폰의 Airdrop을 활성화 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Airdrop을 활성화하기 전에 MAC과 마찬가지로 아이폰의 경우에도 위의 사진처럼 와이파이와 블루투스가 켜져 있어야 합니다. 꼭 확인해주시기 바랄게요^^ 와이파이와 블루투스를 모두 켜셨다면 이제 Airdrop을 활성화 시켜보겠습니다.




아이폰의 홈 화면의 아래에서 위로 끌어올리면 첫 번째 사진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거기서 Airdrop을 눌러주신 뒤 ‘모두’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아이폰도 Airdrop 활성화가 완료됩니다. 




이렇게 아이폰까지 활성화를 마치고 나면 MAC의 Airdrop에서 아이폰을 인식하게 되고 아이폰과 MAC이 연결됩니다. 그 뒤로는 이제 원하시는 파일을 자유롭게 왔다 갔다 공유할 수 있게 되겠죠?!



● 안드로이드에서 블루투스 똑똑하게 활용하기


아이폰에서 블루투스 활용법을 알아봤다면 이제는 안드로이드에서 블루투스 활용하는 법을 알아야겠죠?^^ 마찬가지로 블루투스 연결하는 방법과 그것을 이용하여 파일 전송하는 법, 마지막으로 블루투스를 활용한 여러 기기와 스마트 펜을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 안드로이드에서 컴퓨터와 블루투스 연결하기




설정으로 들어간 다음 블루투스 탭으로 들어갑니다. 블루투스 탭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버튼으로 활성화를 시켜준 다음 연결하고자 하는 컴퓨터를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패스키가 뜨게 되는데 컴퓨터와 같은 패스키 인지 확인한 후 연결하면 완료됩니다.



■ 컴퓨터에서 안드로이드로 블루투스 연결하기




먼저 연결하기 위해 안드로이드의 설정 탭에서 블루투스 탭으로 들어간 다음 내 디바이스를 검색을 체크해 줍니다. 내 디바이스와 연결하기 위해 컴퓨터에 있는 블루투스 탭으로 들어간 다음 연결한 기기를 찾습니다. 연결할 기기를 더블 클릭하면 연결코드가 뜨는데 기기와 맞게 뜨는지 확인하면 연결이 됩니다.



■ 컴퓨터에서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안드로이드로 파일 전송하기



안드로이드와 연결이 되어있는 상태에서 보내고 싶은 파일을 마우스 우 클릭을 하여 보내기 탭에서 블루투스를 선택하게 되면 블루투스로 연결되어있는 기기로 바로 파일이 전송됩니다. 손쉽게 마우스 클릭 몇 번으로 파일전송이 가능합니다.



■ 안드로이드에서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안드로이드로 파일 전송하기



보내고자 하는 파일을 찾은 다음 사진 탭에서 블루투스를 선택해줍니다. 파일 전송 탭에서 수락한 다음 파일을 보내면 완료됩니다.  



■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편리하게 무선기기 활용하기



블루투스는 일상생활에서 더욱 많은 곳에서 쓰여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제품군으로는 음향기기 쪽인데요.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스피커나 헤드셋 이어폰 등을 사용하여 음악을 듣거나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가 가진 최고의 장점인 선이 없이도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을 잘 활용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처음에 소개해 드릴 블루투스 기기는 무선스피커인데요!^^




무선 스피커 같은 경우에는 먼저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기능을 활성화 시킨다음 원하는 블루투스기기의 전원을 켭니다. 




전원을 켠 다음 블루투스 스피커의 블루투스 기능을 활성화 시킵니다. 블루투스 활성화를 시킨 다음 스마트폰에서 블루투스에서 내 기기를 찾기 혹은 활성화 시킨 상태로 연결하면 블루투스가 연결되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잘 연결되었는지 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음량조절을 해보면 소리 모양이 아닌 블루투스 모양으로 음량 조절이 됩니다.



■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스마트 펜 활용하기



블루투스 기기 중에서 음향기기 외에도 다양한 기기가 있는데요! 최근에 출시된 블루투스를 이용한 스마트 펜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필기를 하기 위해서는 타블렛을 이용하거나 터치펜을 사용하게 되는데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이때 스마트 펜은 공간과 시간에 제약에 상관없이 스마트 기기에 옮겨서 사용이 가능한 기기입니다. 




스마트 펜이 아닌 일반 펜을 사용하게 되면 공책이나 종이에 필기를 한 다음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서 다시 타이핑을 하거나 스캔을 하는 방법이 있는데 번거롭고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 스마트 펜은 이러한 어려움을 손쉽게 컴퓨터나 스마트 펜으로 옮길 수 있는 기기입니다. 스마트 펜의 센서가 달려있어 필기하는 즉시 스마트폰에 바로 인식이 되어 필기내용을 스마트폰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 펜은 어떻게 작동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스마트 펜의 전원을 켭니다. 그런 다음 스마트 펜과 스마트폰의 블루투스를 활성화 시켜 연결을 시켜줍니다. 그 후 스마트 펜의 어플을 켜 연결이 되었는지 다시한번 확인을 해봅니다. 스마트 펜이 연결되면 이제부터 필기를 시작하면 됩니다.




스마트 펜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거나 메모를 하면 자동으로 스마트폰에 실시간으로의 옮겨지며 내가 종이에 그린 그림들이 파일로 저장되게 됩니다.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다양한 붓과 펜 그리고 연필의 심모양이 있으며 이러한 모양에 따라 필기를 하거나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두고 와서 필기만 하고서 스마트폰에 연결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필기 내용은 스마트 펜에 저장이 되어 먼저 필기한 뒤에 저장을 할 수 있는 선필기 후저장 시스템도 가능하며 필기한 내용을 텍스트로 변환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스마트 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았는데요. 스마트 펜은 무선으로 편리하게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오프라인뿐만 아닌 온라인필기를 할 수 있다는 매력을 충분히 가지고 있습니다. 곧 다가오는 새 학기에 스마트 펜을 한번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블루투스에 대한 간략한 소개,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에서 블루투스를 활용할 수 있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상세한 설명으로 이제 블루투스 서비스 완전 정복 하셨죠!? 이제 블루투스 서비스를 통해서 무선의 편리함을 마음껏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또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올레 CS 트위터(@olleh_cs)로 멘션 남겨주시거나 114 고객센터 및 문자고객센터 또는 올레닷컴 고객센터 페이지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올레닷컴 고객센터 바로가기]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