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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스마트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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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글로벌 대표기업들과 함께 미래의 모바일 라이프 세상을 열다

 


            ▶
KT, AT&T, IBM 6개 사업자와 함께 MWC 2011에서
              ‘임베디드 모바일 하우스’ 전시 참여

            ▶ 가정, 차량, 회사에서 사물지능통신에 의해 변화될 미래 생활상제시

            ▶ 아시아 유일 사업자로 참여해 스마트 워킹
, 모바일 결제, 홈 로봇,
               
스마트 그린 등 앞선 서비스 선보여

 


  KT
가 아시아 대표기업으로 AT&T, IBM, 퀄컴 등 글로벌 IT 기업과 함께 사물지능통신(Machine to Machine, M2M)기술의 새로운 미래상을 제시했다.


  KT(
회장 이석채, www.kt.com)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인 ‘GSMA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2011’에서 글로벌 IT기업 및 통신사와 함께 임베디드 모바일 하우스전시를 통해 사물지능통신(M2M)분야의 앞선 기술과 혁신적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고 15() 밝혔다.


  임베디드 모바일 하우스
(Embeded Mobile House) AT&T, 보다폰, IBM, 퀄컴, 에릭슨 등 6개의 글로벌 선두기업들이 가정, 차량 회사 등으로 꾸며진 테마공간에서 첨단 모바일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꾸민 2층 집 모양의 전시관으로, 아시아 사업자로는 KT가 유일하게 참여했다.


  KT
Smart Automotive, Smart Home, Smart Working 3가지 테마 공간을 활용하여 스마트 그린, 홈로봇, 올레 모바일 지킴이, KT 비즈 에코드라이브, 스마트워킹 등 각종 기기에 이동통신 모듈 탑재를 통한 지능형서비스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
홈로봇은 올 1분기 세계 최초로 상용화 예정인 유아용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로봇으로 다양한 교육 콘텐츠가 내장되어 로봇을 통해 유아교육에 활용할 수 있고, 영상통화 뿐 아니라 외부에서 집안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휴대폰을 익숙하게 사용하기 어려운 아동이나 노인들을 위한 위치 기반
(LBS) 안심서비스인 올레 모바일 지킴이, 디지털운행기록계(DTG)정보를 활용하여 운수회사, 관공서, 기업 등에서 실시간 차량 관제, 연비 향상, 차량상태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해주는 ‘KT 비즈 에코드라이브도 큰 관심을 모았다.


 이밖에
KT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신용카드 결제 수납 서비스인 모바일 페이온(pay-on)’, 신개념 디지털 액자 서비스인 올레 포토박스등 총 9개의 M2M서비스도 함께 선보여 관람객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번 출품 서비스들은 전시에 그치지 않고 대부분 올해 상용화 예정이기 때문에 국내
M2M시장의 활성화를 앞당길 수 있음은 물론, 함께 개발에 참여한 중소 솔루션 업체들과 함께 글로벌 시장 진출도 꾀할 수 있을 것으로 KT는 전망했다.


  KT
는 지난 2007년 이후 GSMA의 임베디드 모바일 프로젝트(EMP)를 지속적으로 선도해왔고, 지난해 임베디드 모바일 글로벌 콘테스트에 삼성과 함께 출품한 컨버전스 임베디드 모바일 서비스가 단말 및 서비스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M2M분야 발전을 주도하고 있다.


  KT
개인고객부문 표현명 사장은 “KT가 아시아를 대표하여 국내의 앞선 모바일 기술과 혁신적인 서비스를 전세계에 보여주게 된 것에 큰 자부심을 느낀다며“KT는 기술적인 우위를 토대로 고객이 실질적으로 편리함을 느낄 수 있는 상품출시를 통해 국내 M2M 사업을 선도함은 물론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 참고 자료

1. 임베디드 모바일 프로젝트(EMP, Embedded Mobile Project)

ㅇ 가전, 자동차, 의료기기 등 각종 기기에 이동통신 모듈을 탑재해 기기들끼리도 사람처럼 대화하듯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KT 2007 GSMA에 제안하여 추진 중인 프로젝트

M2M은 기기간 유무선 통신 서비스를 포괄하는 반면 임베디드모바일은 폰이나 모뎀을 제외한 기기에 무선이동통신망을 적용하는 기술을 의미 (두 단어는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음)

 

2.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ㅇ 교육(education)과 오락(entertainment)의 합성어로 교육용 소프트웨어에 오락성을 가미하여 게임하듯이 즐기면서 학습하는 방법이나 프로그램

 

3. Embeded Mobile House 전시 품목

테마

아이템

내용

Smart Home

스마트그린

스마트 박스, 태그를 통해 댁내 전력량 모니터링 및 가전제품 전원 제어 (스마트그리드 사업)

ㅇ 스마트폰을 통해 원격에서 실시간 모니터링

ㅇ 스마트태그에 부착된 가전기기 전력량 모니터링

홈로봇

원격에서 스마트폰으로 홈로봇 제어 및 모니터링

ㅇ 스마트폰에서 영상통화로 집안을 모니터링

ㅇ 스마트폰에서 사진찍기, 이동제어, 음악전송 등

RFID 내장 카드로 구연 동화, 오락 기능 제공

olleh 포토박스

기존 디지털액자의 장점은 그대로 가져가면서 3G망을 이용, MMS나 이메일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사진과 함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신개념 디지털액자 서비스

AR기반

M2M서비스

사용자 위치기반 증강현실을 활용하여 가전기기 제어

ㅇ 사용자 위치기반으로 M2M디바이스 모니터링 관리

ㅇ 증강현실 Application으로 사용자 UI/UX 사용환경 개선

Smart

Working

모바일 페이온

스마트폰을 이용한 IC card 및 마그네틱 신용카드 결제 수납 서비스

모바일 PMIS

모바일(ipad) 건설관리시스템으로 전단계 관리 업무를 기능적으로 분류하여 상호 연계시킨 효율적 정보시스템

HMS

블루투스(Bluetooth) 무선 통신이 가능한 전자펜으로 종이 등에 작성한 그림, 글씨 등 메시지를 휴대폰을 통해 MMS 형태로 전송하는 서비스

olleh 모바일 지킴이

GPS + 3G모듈을 포함한 목걸이형 전용단말을 이용하여 보호자가 자녀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위험으로부터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제공되는 위치기반 안심서비스

Smart Automotive

 

KT 비즈 에코드라이브

DTG 정보를 활용한 실시간 차량관제, 에코드라이브, 차량상태 및 부품 관리 등 다양한 차량운행관리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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