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여러분들은 '1988'하면 무엇이 먼저 떠오르시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88올림픽을 떠올리실텐데요~ 1988년도에는 올림픽 외에도 대중문화계에 새로운 바람이 일기 시작했던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학가요제에서 무한궤도의 '그대에게'가 대상을 차지하며 화려한 데뷔를 하기도 했고, 담다디 신드롬이 거세게 불기도 했답니다. 또한, 시그널 음악만 들어도 가슴을 설레던 만들던 라디오 '별이 빛나는 밤에'까지! 오늘은 마음을 촉촉이 적셔줬던 그때 그 시절 별밤지기를 대신해, 올레 지기가 추억을 새록새록 돋게 해줄 1988년 히트곡을 선곡해 보았답니다. ^_^ 들으면 추억 돋는 그때 그 시절 노래들을 함께 들어 보시죠...★


올레지기가 선곡한 오프닝 곡은 무한궤도의 '그대에게'입니다. 

무한궤도는 故 신해철이 속해있던 그룹으로, 1988년 12월 MBC 대학가요제 '그대에게'로 대상을 받으며 화려하게 데뷔를 했답니다. 그야말로 장안의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명문대 밴드였는데요~ 당시 심사위원장이었던 가왕 조용필과 많은 관중들의 지지를 받고 대상의 영예를 안았답니다. ^_^ 단숨에 신세대 아이콘으로 떠오르며 그대에게 열풍을 불러일으켰던 밴드 무한궤도! 지금까지도 국민 응원가로 불리며 다사다난했던 1988년의 마지막을 빛내준 무한궤도의 '그대에게' 함께 들어보실까요?

▶ 지니 '무한궤도 - 그대에게' 바로가기


손에~ 손잡고~♪ 아마 한 번쯤은 다 들어보셨을 이노래! 바로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88올림픽 주제가, 코리아나의 '손에 손잡고'랍니다. 이 노래가 전 세계 17개국에서 가요차트 1위를 하고, 빌보드차트에서 6주간 1위를 차지했던 어마어마한 노래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전 세계에서 1,200만 장이 팔려 동양인들이 부른 노래 중 현재까지도 최고의 음반 판매량을 보유하고 있는 어마어마한 노래라고 해요! 덕분에 서울 올림픽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 지금까지도 올림픽 주제가 역사상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하네요! 이 기록적인 노래, '손에 손잡고' 다시 한 번 들어봐야죠?

▶ 지니 '코리아나 - 손에 손잡고' 바로가기


다음은 영화 가문의 영광 OST로 또 한 번 알려진 이선희의 '나 항상 그대를'이에요. 이선희의 호소력 짙은 목소리와 애절하면서도 발랄한 멜로디가 어우러진 곡으로, 가사를 들어보면 떠난 연인에게 돌아오라고 외치는 슬픈 사연이 담긴 노래랍니다. T_T 예나 지금이나 국민가수 이선희의 목소리는 정말 국보급인 것 같아요~ 강하지만 맑은 목소리를 가진 이선희의 나 항상 그대를 세 번째 곡으로 만나보시죠!

▶ 지니 '이선희 - 나 항상 그대를' 바로가기


담다디 담다디 담다디담 담다디다담 담다디담~ 이상은의 '담다디'가 오늘의 네 번째 곡입니다. 

이 노래는 이상은이 1988년 MBC 강변가요제에서 대상을 받았던 곡으로, 무한궤도의 '그대에게'처럼 큰 열풍을 일으킨 노래인데요~ 당시 락 음악은 어둡다는 편견을 깨고, 밝은 락 사운드 곡이라는 점에서 신드롬을 일으켰던 노래랍니다. 락 사운드로 경쾌한 음악이라 누가 들어도 신나고, 그만큼 부담 없이 편하게 들을 수 있는 곡이죠! 1988년도 후크송이라고 불러도 손색없는 담다디, 들을 준비 되셨나요? 다 함께 따라 불러봐요! 담다디 담다디 담다디담~♪

▶ 지니 '이상은 - 담다디' 바로가기


다음 곡은 장르 전환! 댄스곡 한 번 만나보실까요? 빰~! 빰~! 빠바바바빰~♪ 청소년들의 열렬한 지지로 스타덤에 오른 당시 국내 최고의 아이돌 가수 소방차의 '어젯밤 이야기'입니다. 소방차는 지금 아이돌 그룹의 원조라고 할 정도로 당시 경쾌한 댄스 리듬에 맞춰 박진감 넘치는 춤을 선보인 그룹인데요~ 데뷔곡 '그녀에게 전해주오'에 '어젯밤 이야기'까지 연이어 히트치며 10대들의 우상이 되었답니다. ^_^ 지금 아이돌 가수 못지않게 소방차 오빠들을 보며 열광하던 소녀팬들이 수두룩했다죠! 당시엔 소방차의 안무를 따라 하는 것도 큰 유행이었는데요. 전주만 들어도 들썩들썩 내적 댄스 유발하는 소방차의 노래! 지금 바로 만나보시죠. ^_^

▶ 지니 '소방차 - 어젯밤 이야기' 바로가기


이번엔 1980년대 가요계를 주름잡았던 가왕 조용필의 '모나리자'를 만나볼까요? 

1988년에도 대한민국의 가왕 조용필의 엄청난 행보는 계속되었습니다. 미소가 없는 연인을 눈썹 없는 모나리자로 비유하여 재치있는 노래를 선보였는데요! '모나리자'가 큰 인기를 얻으면서 조용필은 1980년대 대중음악계 영웅이 되었답니다. 당시에는 흔히 볼 수 없는 스스로 작가, 작곡하는 싱어송라이터이자 훌륭한 보컬리스트로서 모든 역량을 가진 최고의 가수였죠! 역시 명불허전, 대한민국의 가왕이네요. ^_^ 가왕의 노래 모나리자~ 지금 바로 들어보시죠!

▶ 지니 '조용필 - 모나리자' 바로가기


다음 곡은 장혜리의 3집 앨범의 타이틀곡이자 히트곡인 '내게 남은 사랑을 드릴게요'입니다. 

아마 지금은 가수 장혜리를 모르시는 분이 많으실텐데요~ 장혜리는 당시 뛰어난 미모를 갖춘 여성 보컬로, 시원시원한 가창력을 자랑했던 가수에요. '내게 남은 사랑을 드릴게요'는 아름다운 장혜리의 음색과 감미로운 선율이 돋보이는 곡이랍니다. ^_^ 많은 여성분이 노래방 애창곡으로 이 노래를 꼽으면서 고음을 따라 하려고 했다는 후문도 전해지는데요. 사실 듣기엔 좋아도 부르기엔 어려운 난이도가 있는 곡이랍니다. *_* 한 번 들어볼까요? 뮤직, 스타트!

▶ 지니 '장혜리 - 내게 남은 사랑을 드릴께요' 바로가기


88년 당시엔 강변가요제나 대학가요제를 통해 실력 있는 가수와 좋은 노래들이 많이 배출되었답니다. 앞서 소개해 드린 이상은의 '담다디'가 1988년 MBC 강변가요제의 대상을 받았다면, 이번에 소개해 드릴 이상우의 '슬픈 그림같은 사랑'은 금상을 수상한 곡이랍니다. ^_^ 

매력적인 목소리의 소유자 이상우는 슬픈 그림 같은 사랑으로 데뷔한 후 숱한 여성팬들의 마음에 불을 질렀는데요~ 그녀를 만나기 100m 전으로 8주 연속 1위, 골든 컵까지 받았답니다! 지금은 배우로 더 익숙한 이상우의 멋진 목소리 함께 들어보실까요?

▶ 지니 '이상우 - 슬픈 그림같은 사랑' 바로가기


다음 곡은 지금까지도 발라드 음악과 라이브 공연의 계보를 이어가고 있는 가수 변진섭의 1집 수록곡 '새들처럼'입니다.

1988년 '홀로 된다는 것'으로 처음 가요계에 데뷔한 변진섭은 그 후 어쿠스틱한 사운드로 재편곡한 '그대에게'를 부르며 많은 사랑을 받았답니다. 2집 앨범 수록곡인 '너에게로 또다시', '희망사항'이 엄청난 인기를 얻으며 최초의 밀리언셀러를 기록했지만, 데뷔 앨범인 1집에도 이렇게나 주옥같은 곡이 많이 수록되어 있답니다. ^_^ 

새를 바라보며 나도 따라 날아가고 싶다고 노래 부르는 변진섭의 목소리를 들으며 힐링해 볼까요?

▶ 지니 '변진섭 - 새들처럼' 바로가기


올레 지기가 선곡한 오늘의 클로징 곡은 故 유재하의 '그대 내품에'입니다. 

사실 이 노래는 1987년에 처음 발매된 곡으로, 1987년 8월 발매한 유재한 솔로 1집 앨범 수록곡이랍니다. 이 앨범이 바로 한국 대중음악의 위대한 유산이자 故 유재하의 유일무이한 앨범 '사랑하기 때문에'인데요! 한국 대중음악은 故 유재하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는 말이 결코 과장이 아닐 정도로 한국 대중음악계에 큰 자취를 남겼답니다. 그러나 아름다운 노래가 무엇인지를 깨닫게 하는 그의 노래들이 그의 유작 앨범이 될지 누가 알았을까요? 당대 천재 뮤지션이라 불렸던 故 유재하는 26살이라는 젊은 나이에 교통사고로 사망하게 된답니다. 

故 유재하가 세상을 떠난 다음 해인 1988년에 故김현식이 유재하를 기리며 '그대 내품에'를 리메이크하기도 했는데요. 많은 가수들이 故 유재하의 곡을 리메이크했는데 그 첫 번째가 바로 가수 故 김현식이랍니다. 여전히 국내 최고 보컬리스트로 평가받는 故 김현식은 밴드와 솔로 활동을 하며 '사랑했어요', '추억만들기', '사랑 사랑 사랑', '비처럼 음악처럼' 등 다수의 히트곡을 남긴 가수인데요. 이런 대단한 가수가 故 유재하의 음악을 재조명하며 1988년을 빛냈듯 故 유재하의 '그대 내품에'로 오늘을 아름답게 마무리해봅니다. 마음까지 파고드는 아름다운 가사와 그의 목소리, 시작합니다. 

▶ 지니 '유재하 - 그대 내품에' 바로가기


● 음악감상은 무제한 전용 데이터 지니팩으로!


올레 지기가 추천해 드린 1988년 히트곡들을 지니팩으로 즐겨보세요!

'지니팩'은 데이터 소진 없이 음악을 무제한으로 듣는 유무선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로, genie에서 제공하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전용 데이터를 통해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답니다. 음악 들으면서 데이터 걱정할 필요 전~혀 없겠죠? ^_^ 게다가 세계 최초 CD 음질의 무손실 원음 스트리밍까지 제공하여 차원이 다른 음질로 즐길 수 있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kt멤버십 포인트 차감을 통한 상품 할인 혜택은 물론 지니팩 서비스가 기본 혜택으로 제공되는 청소년 지니 요금제까지 준비되어 있다는 점! 음악을 많이 듣는 청소년이나 음악과 떨어질 수 없는 많은 고객에게 정말 매력적인 서비스가 아닐 수 없겠죠? 이제는 지니팩으로 데이터 걱정 없이 안심하고 편하게 음악 즐겨보세요~!

▶ 지니팩 자세히 보기


[TIP] 지금 알짜팩 가입하면 첫 달 100원! 지니팩 무료!


영상, 음악, 전화 등 알짜만 모은 서비스 ‘알짜팩’을 가입하시면 지니팩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11월 30일까지 첫 달 100원 프로모션까지 진행하고 있으니 오직 100원으로 다양한 혜택 누려보세요! ^_^ 


▶ 알짜팩 자세히 보기




▼ 가요톱텐 추억 소환! 올레 genie(지니)에서 만나는 추억의 그 노래, 90년대 히트곡 모음 ▼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또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올레 CS 트위터(@olleh_cs)로 멘션 남겨주시거나 114 고객센터 및 문자고객센터 또는 올레닷컴 고객센터 페이지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올레닷컴 고객센터 바로가기]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