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안녕하세요. 올레토커 레이니아입니다. 

드디어 iPhone 6s가 올레에서 출시했습니다. 저도 열심히 쓰고 있는데요. 저야 iPhone 3GS부터 시작해서 꽤 애플 제품과 끈끈한 인연을 맺고(?) 있지만, 이번에 아름다운 로즈 골드 색상에 혹해서, 혹은 다른 이유로 아이폰을 처음 쓰시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제 주변에도 안드로이드만 계속 쓰다가 최근에 아이폰을 처음 구매하신 분이 있는데요. 아이폰에 대해 설명을 하다 보니 ‘이게 간단히 설명해선 안 될 이야기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아이폰을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이 알아두면 좋을 주요 내용만 콕콕 짚어보았습니다. 

저를 따라 아이폰의 세계로 함께 가시죠!




● 아이폰, 너는 어떻게 생겼니? 

 

아마 예쁜 아이폰을 보고 잠시 감탄하셨겠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아이폰은 생김새부터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기초적인 내용부터 함께 살펴볼게요. 

아이폰은 2년마다 숫자가 하나씩 늘어나고, 디자인이 조금씩 바뀌어 왔습니다. 한 해는 숫자가 늘어났다면, 그다음 해에는 숫자 뒤에 s가 붙어서, 같은 디자인이지만 성능이 좋아지고 새로운 기능이 덧붙는 등 사소한 점이 변합니다.

작년에는 iPhone 6가 나왔고, 올해는 iPhone 6s가 나왔죠. 아마 내년에는 iPhone 7이 나오겠지요? 

작년 아이폰부터는 크기가 두 가지로 나뉘어 출시했습니다. iPhone 6s는 4.7인치, iPhone 6s Plus는 5.5인치 디스플레이를 채택해서 크기나 기능의 차이가 있습니다. 휴대성을 택하신다면 iPhone 6s를, 더 나은 기능과 시원한 화면을 택하신다면 iPhone 6s Plus를 선택하셨을 겁니다.

 

여태까지 아이폰은 스페이스 그레이(검은색), 실버(은색), 골드(금색)의 세 가지 색상이 있었는데, iPhone 6s부터 로즈 골드라는 새로운 색상이 추가되었습니다. 분홍색도 아니고 금색도 아닌 것이 빛에 따라 오묘한 색을 만들어내 많은 분이 흥미를 가지게 되었는데요. 더군다나 로즈 골드색이 아니면 육안으로 iPhone 6와 iPhone 6s를 구분할 수 없어서 더 관심이 쏠렸던 색상입니다.


안드로이드 폰과 다르게 아이폰에는 전면에 메뉴, 백 버튼이 없습니다. 오로지 홈 버튼만 있어요. 이 홈 버튼의 조합으로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전원 버튼과 홈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현재 화면을 스크린 샷으로 찍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원 버튼과 홈 버튼을 길게 누르면 강제로 전원을 끌 수도 있어요.

홈 버튼을 한 번 누르면 쓰던 앱을 중단하고 홈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안드로이드의 홈 버튼과 같은 기능을 하는데요. 여기서 홈 버튼을 두 번 누르면 여태 쓰던 앱을 볼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 메뉴 버튼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백 버튼은 어떻게 쓰냐고요? 앱에서 지원하는 뒤로 가기 버튼을 쓰거나, 화면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볍게 쓸어주면 됩니다. 기본 앱은 대부분 이와 같은 스와이프(Swipe) 기능을 지원합니다. 대표적으로 인터넷 브라우저인 사파리(Safari)에서 그런데요. 반대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쓸어주면 앞으로 가기가 되겠죠?


볼륨 버튼 위에는 이상한 레버가 보입니다. 이 레버를 젖히면 매너(혹은 무음) 모드가 되어 알림이 왔을 때 진동(혹은 무음)이 울립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알림 바를 내리거나 볼륨 버튼 조작으로 바꿀 수 있지만, 아이폰에서는 레버로 손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설정을 마쳤다면 이제 앱스토어에서 앱을 받을 차례입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앱은 iOS에서도 받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에서만 받을 수 있는 앱이 있다면, 아이폰에서만 받을 수 있는 독특한 앱이 있습니다. 그러한 앱은 직접 받아보고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재미있는 앱이 앱스토어에선 참 많아요.


특히, 올레 고객은 올레 고객센터 정도는 필수겠죠? 위젯 기능을 이용해 데이터 잔여량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레의 여러 앱은 안드로이드 폰과 아이폰 차별 없이 제공하고 있으므로, 꼭 확인해서 필요한 앱을 내려받으시기 바랍니다. 

특히 알아서 꼼꼼하게 챙겨주는 CLiP도 이제 아이폰에서 만나볼 수 있으니 반드시 받아둬야 할 앱입니다. 오직 올레에서만 제공하는 올레 후후 스팸 알림 서비스 역시 반드시 가입해야 할 서비스인데요. 올레닷컴에서 가입할 수 있으며, 아이폰에서는 114에 ‘후후’라고 문자를 보내도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강력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CLiP 다운로드 받

후후 앱 다운로드 받기 




● iPhone 6s만의 신기한 기능


iPhone 6s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도 빼놓을 수 없죠. 오랫동안 아이폰을 썼던 것처럼 자연스럽게 iPhone 6s를 쓰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iPhone 6s만의 독특한 기능인 3D 터치는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3D 터치는 스마트폰에서 처음 시도된 기술인데요. 스마트폰의 화면을 누르는 정도를 인식해서 여러 세부 기능을 지원하는 기술입니다.

카메라 앱을 가볍게 터치하면 카메라 앱이 켜지고, 길게 누르면 앱의 위치를 옮기고, 지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카메라 앱을 세게 누르면 어떤 일이 펼쳐질까요? 위 사진처럼 가벼운 진동과 함께 세부 기능이 열립니다. 여기서 세부 기능을 선택해서 곧바로 세부 기능을 쓸 수 있어요. 카메라뿐만 아니라 몇몇 앱이 이 ‘3D 터치’를 지원하는데요. 지원하는 앱은 점점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화면에서든지 화면 왼쪽에서부터 세게 누르며 오른쪽으로 쓸어 내리면 이전에 쓰던 앱을 볼 수 있습니다.


앱 스토어를 쓰다가 3D 터치를 이용해 오른쪽으로 쓸어내리자 이전에 쓰던 사파리 앱이 보이는 모습입니다. 홈 버튼을 두 번 연속으로 누르지 않아도 바로 이전에 쓰던 앱을 확인할 수 있어서 훨씬 편리해졌습니다.


글씨를 쓰다가 앞에서 틀린 부분을 발견했다면? 화면을 힘들게 누르지 않고 키보드 부분을 세게 누른 후 밀면 커서를 자유자재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손쉽게 커서를 옮겨서 글씨를 쓸 수 있습니다. 이것도 3D 터치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사진에서 라이브 포토(Live Photo)를 찍을 수 있는 것도 새로운 기능입니다. 라이브 포토는 사진을 촬영하면 촬영 전후 3초를 동영상까지 함께 찍는 기능입니다. 사진 찍을 때 상단탭만 살짝 눌러주면 바로 찍을 수 있어 누구나 쉽게 쓸 수 있습니다. 사진 앱에서 사진을 3D 터치로 세게 누르면 저장된 동영상을 볼 수 있고, 잠금 화면으로 설정해 잠금 화면에서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애플에서 기본 제공하는 라이브 포토 잠금 화면도 있답니다.


주변 후기를 들어보니 라이브 포토를 이용하면 뛰어다니는 아이들이나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 유용하다고 하시더군요. 어느 한 장면도 놓치고 싶지 않을 때, 라이브 포토를 이용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라이브 포토로 촬영한 사진은 iMessage를 통해 받는 사람이 5s 등 이전 단말을 가지고 있더라도 볼 수 있습니다.

더욱 빨라진 iPhone 6s는 속도도 하나의 특징인데요. CPU와 RAM이 업그레이드되어 연산 속도도 빨라졌지만, 체감하기 좋은 속도는 뭐니뭐니해도 인터넷 속도입니다. 특히, LTE와 와이파이(Wi-Fi) 최대 속도가 개선되었는데요. 올레에서 제공하는 GiGA Wi-Fi를 이용하고 계신다면, 달라진 속도를 눈으로 체감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전에 iPhone 6 Plus를 썼을 때보다 훨씬 빨라진 인터넷 속도. 대용량 콘텐츠를 내려받거나 동영상을 볼 때 불편 없이 쓸 수 있어서 정말 좋습니다. 올레 GiGA WiFi를 이용하신다면, iPhone 6s로 꼭 인터넷을 해보세요. 체감 속도가 대폭 빨라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쁜 만큼이나 다양한 기능을 갖춘 iPhone 6s은 분명 여러분 마음에 꼭 드는 스마트폰일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폰에서 처음 아이폰으로 넘어가는 것은 살짝 당황스럽지만, 아마 금세 적응하실 수 있을 거예요. 여러분의 성공적인 아이폰과의 만남을 기원하며, 긴 글은 이쯤에서 마무리하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올레토커 레이니아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또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올레 CS 트위터(@olleh_cs)로 멘션 남겨주시거나 114 고객센터 및 문자고객센터 또는 올레닷컴 고객센터 페이지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올레닷컴 고객센터 바로가기]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