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안녕하세요.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 입니다! ★비상★ 올겨울 처음으로 서울에 한파주의보가 내렸습니다. 체감온도가 영하 25도에 육박하는 매서운 한파인데요. 몇 겹을 입어도 추위에 몸이 덜덜 떨리는 추운 날씨에는 특히 주의해야 할 사항이 많답니다. 추위를 얕봤다가 큰코다칠 수 있으니 미리미리 한파주의보에 대비해 보자구요! +_+ 겨울철 동파방지부터 빙판길 사고와 전기장판 화재까지! 겨울 안전수칙, 얼마나 잘 지키고 계신가요? 지금부터 겨울철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파주의보에 대비하는 우리들의 자세

● 미리미리 추운 날씨 체크하기!


지금처럼 이렇게 추운 날씨에는 미리미리 일기예보를 확인하는 것이 사고를 예방하는 첫걸음이랍니다. 기온이 얼마나 떨어지는지 확인하고 추위에 대비해야 한파를 이겨내고 갑작스러운 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니까요! 특히 요즘은 다양한 날씨 앱이 많으니 외출하기 전에 혹은 자기 전에 스마트하게 날씨 체크하자구요! 


▶ 더 다양한 날씨 앱 보러 가기


● 수도관이 어는 것을 막아라! 동파 예방하기


기습한파가 오면 항상 발생하는 사고가 바로 동파인데요~ 씻으려고 물을 틀어도 물이 나오지 않는 불편함을 겪지 않기 위해선 미리 대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랍니다.


수도계량기 내부에 헌 옷, 솜, 신문지, 스티로폼 등 보온 재료를 채워주면 계량기가 어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뚜껑 부분에도 보온 재료나 비닐 등으로 덮어두면 2중으로 추위를 막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꿀팁! 물이 졸졸~ 흐르게 수도꼭지를 약하게 틀어주면 수도관이 얼지 않는다는 사실! 간단한 조치만으로도 동파를 예방할 수 있으니 추운 날엔 수도 관리에 주의를 기울이는 센스를 발휘해주세요! +_+


● 스마트폰도 한파주의보에 대비하자!


리고 겨울에 신경 써야 할 또 한가지는 바로 스마트폰인데요. 겨울철에 스마트폰 배터리가 갑자기 줄어들거나 터치가 잘 안 되는 경험을 하신 적 있으신가요? 이는 배터리의 리튬이온이 한파로 인해 움직임이 줄어들어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이랍니다. 그래서 한파를 이겨내려면 스마트폰도 월동준비가 필요하다는 사실!  

한파가 몰아치는 추운 날씨에는 스마트폰은 주머니에 넣거나 휴대폰 케이스를 이용하여 보호해주세요. 낮은 기온에 오랫동안 노출되지 않는 것이 핵심 포인트! 만약 강한 추위 때문에 전원이 꺼졌다면 따뜻한 곳으로 옮겨 5분 후에 전원을 켜는 것이 좋아요. 또한, 눈에 떨어뜨렸다면 전원을 끄고 배터리, 유심칩 등을 분리해 물기를 말리는 것이 좋답니다. 우리가 추위에 약한 것처럼 스마트폰도 추위에 약하니 겨울철엔 더욱 소중하게 다뤄주세요! ^_^

▶ 아이폰 배터리 관리법 보러 가기


꽁꽁 언 빙판길 주의 안전 수칙

겨울철 눈이 내리면 낮은 기온으로 출근길이 얼어붙는 경우가 많이 있죠? 영하권 날씨에 빙판길에 적응하지 못하고 미끄러져 다치는 일이 빈번히 일어나기도 합니다. 겨울철 흔히 발생하고 있는 빙판길 낙상 사고는 가벼운 골절부터 뇌진탕에 이르기까지 크고 작은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데요~ 빙판길에서 넘어지면서 반사적으로 바닥을 짚으면서 생기는 손목골절이나 고관절에 손상을 입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겨울철 낙상사고 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 하나, 얇은 옷 껴입기


추운 날씨 두꺼운 옷을 찾는 사람들이 많을텐데요. 두꺼운 옷을 입으면 유연성이 떨어져 생각지 않게 넘어질 수도 있습니다. 몸이 둔해지면 균형감각을 잃고 미끄러질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하는데요~ 차라리 얇은 옷을 여러 겹 껴입는 것이 좋다는 사실! 요즘은 얇지만 발열성이 높은 내복이나 히트텍과 같은 옷이 잘 나오기 때문에 챙겨 입는 것도 좋겠죠? ^^


● 둘, 손이 시려워 꽁! 장갑 꼭 끼기


겨울철 길을 걷는 도중 손이 시려워 주머니에 손을 넣고 걷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하지만 손을 주머니에 넣고 걷는 것보다는 장갑을 착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두 손을 코트나 잠바 주머니 속에 넣고 빙판길을 걷다가 넘어지면 큰 부상을 당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넘어지더라도 최소한 허리, 얼굴, 척추 등의 큰 부상을 막기 위해선 평소 손을 주머니에 넣지 않고 장갑을 착용하는 습관이 필요하겠죠? 


● 셋, 하이힐보다는 따뜻하고 편안한 신발 신기


하이힐은 여성들의 패션을 위한 중요하고 필수적인 아이템이지만, 겨울철 얼음이 얼어 길이 미끄러운 날에는 신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중심을 잡기 힘든 하이힐을 신고 빙판길을 걷다가 넘어지기라도 하면 발목에 상당한 무리가 가기 때문이죠! 미끄럼방지가 되는 편안한 신발이나 굽이 낮은 겨울용 운동화를 신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 넷, 충분한 스트레칭


겨울에는 활동량이 적어 근육이 약해지기 쉽기 때문에 산책, 스트레칭, 등산 등의 운동으로 평소 근력과 유연성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근력이 강화되어 균형감각이 늘어나 낙상 사고를 예방할 수 어요. 특히 몸의 근육을 자주 풀어주는 것이 포인트~! 

위 사진처럼 누워서 다리를 들거나 바닥에 앉아서 발을 잡는 동작을 반복적으로 하면 골절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답니다. 만약 따로 시간을 내기 어렵다면 어깨를 살짝 들썩이며 걸어보세요. 상체 근육이 이완되고 순발력 있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_^ 또한, 빙판길에서는 평소보다 10~20% 정도로 보폭을 줄이고 중심을 낮추면서 걷고, 내리막길에서는 무릎을 살짝 굽혀 내려오면 넘어지지 않을 거예요!


● 다섯, 방심은 금물! 그늘과 입구를 조심하기


어두운 그늘과 입구를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해가 일찍 지는 겨울에는 어두워지기 시작하는 해 질 무렵이나 해가 들지 않는 그늘을 조심해야 해요! 앞이 잘 안 보이기 때문에 겉으로는 괜찮아 보여도 얼어있는 경우가 많답니다. 또한, 온도 차가 큰 지하철 입구 및 계단, 건물 입구는 습기 때문에 더욱 미끄러워요. 안으로 들어간다고 방심하다가 넘어지면 더 크게 다친다는 사실!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는 방심하지 말고 조심히 주변을 살펴보자구요. ^_^ 그리고 하수구나 맨홀 뚜껑 등도 금속 재질이라 금방 얼어버리기 쉬우니, 피하거나 천천히 걸으면 낙상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꿀팁 한 가지 더 알려드릴게요! 혹시 이미 넘어졌다면?! 이럴 땐 최대한 무릎을 주저앉으면서 옆으로 넘어지도록 해보세요. 어떻게 넘어지느냐에 따라 심하게 다치기도 하지만 가볍게 넘어갈 수도 있답니다. 넘어지는 높이를 최대한 낮추는 것이 포인트니 겨울철에 참고하세요. ^_^


겨울철 없어선 안 될 전기장판 화재예방 안전수칙


울철 필수 아이템, 바로 따뜻한 전기장판이죠! 여기에 '귤'까지 있다면..하하 저도 이 2개만 있다면, 천국에 와있는 듯한 기분이 들곤 하는데요. 하지만 이 전기장판, 자칫하면 큰 화재를 가져올 수도 있으니 주의해서 사용하셔야 해요. 현재까지도 매년 100여 건의 화재가 이 전기장판 때문에 발생했다고 하네요!



전기장판으로 인한 화재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를 꼽을 수 있는데요! 
먼저 첫 번째 오랜 시간 전기장판을 켜놓았을 때입니다. 두 번째는 전기장판 전선의 피복이 벗겨지거나 끊어졌을 때, 그리고 마지막으로 내부 조절기의 이상으로 순간 전압이 높아질 때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전기장판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도 알아보아야겠죠?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는 <전기장판 화재예방 안전수칙>도 꼼꼼하게 확인해 보세요! : )

● 전기장판 안전하게 사용하는 Tip


1. 오랜 시간 전기장판을 켜 놓을 상황이시라면! 한 두 시간 정도는 열심히 우리를 따뜻하게 해준 전기장판에 휴식을 주는 것은 어떨까요? 비록 저온이라 하더라도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하신다면 전원을 꺼주어야 하는 것 잊지 말아 주세요!

2. 코드 선이나 열선의 과열로 발생하는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 전기장판이 접히거나 무거운 물체에 눌리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보관할 때에는 접히지 않도록 말아서 보관하셔야 해요.

3. 라텍스, 두꺼운 이불을 함께 전기장판을 사용하시면 No~No! 매우 위험해요! 라텍스가 열을 잘 흡수하기 때문이죠! KBS 뉴스에서 했던 실험에 따르면 라텍스 베개와 매트리스를 깔고 전기요를 작동시켜보니 라텍스 매트리스가 열을 그대로 흡수해 작동 6시간 만에 온도가 무려 100도까지 올라갔다고 합니다. T_T 우리에게 너무나 편한 라텍스 매트리스와 전기장판의 조합은 매우 위험하다고 하니 이 조합은 피해주세요!

4. 마지막으로 온도 조절기는 열에 노출되지 않도록 꼭 조심해주시고, 문어발식 전기 사용은 피해 주세요!



이상 꽁꽁 언 빙판길 사고부터 전기장판 화재 예방을 위한 겨울 안전수칙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가 소개해드린 안전수칙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평안한 겨울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였습다! 다음에 또 만나요. ^_^


※ 본 블로그에 게시한 글은 개인적인 것으로 olleh의 입장, 전략 또는 의견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또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올레 CS 트위터(@olleh_cs)로 멘션 남겨주시거나 114 고객센터 및 문자고객센터 또는 올레닷컴 고객센터 페이지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올레닷컴 고객센터 바로가기]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