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무인항공기 드론은 원래 군사용으로 발명된 비행체이지만 많은 기술들이 그러하듯이 이제는 민간용으로 좀 더 익숙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드론을 이용해 공중에서 평소에 촬영하지 못한 광활하면서도 시원한 뷰를 제공하고요. 취미와 레저 생활까지 그 영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사진 전문가, 영상 전문가, 유튜버 등 1인 미디어와 캠핑 등 아웃도어를 즐기는 유저까지 이 제품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은 상태입니다. 


개인적으로 크게 관심이 가질 수밖에 없는 분야가 바로 FPV 레이싱입니다. 여기서 FPV는 First Person View의 약자로 말 그대로 1인칭 시점을 말하는데요. 게임 장르 중 하나인 FPS(1인칭 슈팅)과도 상당히 유사한 느낌을 줍니다. 기존의 드론 조작 방식은 멀리서 그 기체를 직접 눈으로 보면서 조종을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가시 거리에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FPV는 영상 송수신 장치를 통해 기체에 눈을 달아주는 격이 되기 때문에 신호만 유지된다면 내가 직접 비행을 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죠.


지난 27일 서울 송파구 가든파이브 중앙광장 특설경기장에서 국내 기업 최초로 드론레이싱이 개최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FPV 레이싱에 대해 평소 큰 관심을 두고 있었던 저로서는 한걸음에 달려가지 않을 수 없겠더라고요. 한국드론레이싱협회에서 사전에 진행한 랭킹전에서 상위 기록을 낸 24명의 선수는 이날 4명씩 6개 조로 나뉘어 각 조 1, 2위의 토너먼트 방식으로 레이싱을 겨루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기가(GiGA) 드론레이싱 대회에 참가하는 드론의 크기는 모터와 모터 사이 거리(MtoM)가 180mm 이상 300mm 이하로 제한되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기체크기, 사용 배터리, 프로펠러 크기 등에 따라서 비행 능력에 차이가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완 장치로 마련된 규정이 아닐까 싶네요.

 

높이가 다른 원형, 반원형, 사각형 관문을 통과하는 것도 어려운 일인데 기둥 사이로 S자로 날아가야 하는 난도 높은 장애물을 보고 있으니 자동차 경주 못지않게 실력이 필요한 종목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FPV 레이싱은 충분히 레저를 넘어 스포츠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라는 것은 이번에 열린 제1회 기가(GiGA) 드론레이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함께 현장에서는 드론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드론 아카데미를 실시했으며 이번 대회 우승자를 예측하는 ‘우승자를 맞춰라!’와 ‘행운권 추첨’ 이벤트를 고객 이벤트 존에서 진행했습니다.


상당히 추운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많은 분들께서 적극적으로 이벤트에 참여하시더군요. 아무래도 평소 보기 힘든 드론레이싱을 직접 두 눈으로 볼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상당히 흥분되는 일인 게 분명하니까요. 


몰입도 높은 비행 경험을 제공하는 FPV 고글을 착용한 상태에서 정교한 조작을 할 수 있게 컨트롤러를 조작하는 선수들의 모습이 상당히 진중합니다. 1라운드부터 치열한 경쟁이 펼쳐졌고 드론이 장애물에 부딪혀 추락하자 선수들을 응원하는 관중은 아쉬운 표정을 짓기도 했습니다. 


예선 통과의 기쁨을 관람석에서 구경 온 가족들과 함께 나누는 모습도 인상적이더군요. 가족뿐만 아니라 참관객들과 함께 호흡할 수 있다는 것만 봐도 이번 기가(GiGA) 드론레이싱을 통해 FPV 레이싱을 새 지평을 열었다고 볼 수 있는 방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1회 기가(GiGA) 드론 레이싱의 총 상금은 무려 2000만 원으로 국내 드론 대회 중 역대 최고라고 합니다. 3위는 신용겸 씨, 2위는 김명선 씨, 1위는 경기 수원 지역으로 출전한 송근목 씨가 받았습니다. 1위 상금은 무려 800만 원! 올레 kt 기가 서비스와 드론레이싱의 공통점이라고 하면 역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빠른 스피드’와 ‘몰입감’이 아닐까 싶은데 상당히 추운 날씨였지만 성공적인 개최가 이루어졌습니다.


기가 드론레이싱 시상식이 끝나고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셨던 크레용팝의 축하공연이 펼쳐졌는데 팬심이 대단하더군요. 


이어서 행운권 추첨 시간이 진행되었는데 아쉽게도 저는 당첨의 기회를 얻지는 못했습니다. 인기 장난감, 스타워즈 PS4 한정판 등 다양한 경품들이 제공되었습니다.


스타워즈 에피소드1에서 인상적이었던 레이싱 전투 신이나 해리포터 하면 생각나는 쿼디치 게임처럼 스피디하면서 박진감 넘치는 유희적인 활동을 펼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드론레이싱이 유희적인 레저 활동이자 하나의 생활 스포츠로서 우리 생활 속에 침투될 날도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됩니다. 융복합 시대를 맞아 드론과 VR(가상현실) 기기까지 교집합 된다면 입체감까지 더해져 그 감흥은 상당할 수밖에 없죠. 국내 기업 중 최초로 드론레이싱 대회를 개최한 kt에서도 이러한 가능성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고 생각되며, 지속적으로 이와 관련된 참여 이벤트가 온/오프라인에서 더 많이 펼쳐졌으면 좋겠습니다. 

▼ GiGA 드론 레이싱 생생 현장 스케치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또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올레 CS 트위터(@olleh_cs)로 멘션 남겨주시거나 114 고객센터 및 문자고객센터 또는 올레닷컴 고객센터 페이지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올레닷컴 고객센터 바로가기]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