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안녕하세요. 올레 체험단 준서마망입니다.

2016년을 맞이하며 세운 목표가 작심삼일로 끝나버려 속상하신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2016년도 이제 겨우 두 달째이니 지금부터라도 다시 한 번 맘을 굳게 먹고, 새로이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우리 생활에 필요한 가계부 다이어트 비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가계부는 일주일만 밀려도 쓰기가 싫고, 며칠 열심히 쓰다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알뜰한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각자의 소비패턴을 파악해서 절약할 것과 모아야 할 것을 구분 짓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계부 작성이 필수라는 거죠!


요즘은 꼭 글로 쓰는 수기 가계부가 아니더라도 가계부 앱이나 엑셀 파일 등 다양한 타입의 가계부가 있죠. 노트로 된 가계부는 직접 작성하면서 전체적인 소비의 흐름을 파악하기에 편리하고, 전자 가계부는 복잡한 계산이나 통계를 자동으로 내주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인의 생활 패턴에 맞는 가계부를 선택하셔서 더욱 알뜰한 생활을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가계부 작성을 하겠다고 마음먹었다면 밀리지 않고 꾸준히 작성하는 게 더 중요한데요. 가계부를 꾸준히 작성하기 위한 작성 Tip 몇 가지 알려드릴게요!

가계부를 쓰겠다는 의욕이 앞서 라면 860원, 대파 1,800원, 커피 3,600원 등 너무 꼼꼼하고 세세하게 적다 보면 며칠 쓰다 지쳐서 중간에 포기할 확률 50% 이상일 겁니다. 그래서 첫 번째 팁은 세부항목은 심플하고 간단하게 기재하기입니다. 

가계부의 지출 항목을 하나씩 자세히 적는 것보다는 영수증을 붙이고, 지출 비용을 합산하여 적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O월 O일 식비 15,000원, 교통비 8,000원’ 이렇게 적는 것이지요. 이렇게 간단하게 적다 보면 지칠 일도 없겠죠?


평소 본인의 지출 습관에 따라 가계부 작성 요령도 많이 달라지는데요. 카드 지출이 많으신 분들은 카드 영수증과 카드 사용 문자만 봐도 기재하기가 수월하지만, 현금 지출이 많은 분은 현금을 사용하고 잊어버리는 경우도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현금지출은 그때그때 메모해두는 것이 두 번째 포인트! 현금 지출 내역을 잊지 않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메모장 앱을 다운로드하여 현금 지출을 바로 메모하거나 현금영수증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까지 '영수증은 버려주세요.'라는 말을 자주 했다면, 지금부터는 바뀌어야겠죠? 가계부 작성을 하면서 더욱 알뜰한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영수증 첨부가 핵심이니까요. 무조건 가계부만 작성한다고 나의 생활이 나아지는 건 아니랍니다.


가계부 작성 팁 셋째! 고정지출은 미리 계산하여, 한 달 예산을 잡아 놓기! 매달 고정적으로 지출하는 보험료나 적금, 공과금 등에 대한 고정 지출 비용은 미리 빼놓고 수입에서 지출이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답니다. 

지금까지 가계부 작성 요령을 알려드렸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가계부 다이어트를 시작해볼까요? 우선 겨울철 도시가스 요금의 주범인 난방비부터 줄여보겠습니다.


겨울철 가장 적절한 실내 온도는 18도에서 20도 사이이며, 호흡기나 감기 예방을 위해 적절한 실내 습도는 40%~50%로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그러니 실내의 온기 손실 방지와 실외의 찬바람 유입을 방지해야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겠죠?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첫 번째 방법은 아이 방과 어르신들 방, 거실 등에 단열효과는 물론이고 인테리어 효과까지 누릴 수 있는 ‘단열 뽁뽁이’입니다. 외풍이 심한 유리창에 뽁뽁이를 붙이면 실내 온도가 2~3도 정도 높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단열 뽁뽁이를 유리창에 붙이면 비닐 캡에 공기층이 형성되고 이 공기층이 외부 온도를 한 번 더 차단해주는 역할을 해서 외풍이 심한 집이라 난방비가 많이 드는 가정에서는 겨울나기의 필수품이랍니다. 


두 번째 방법은 ‘물먹는 항균 테이프’입니다. 항균 테이프의 가장 큰 특징은 겨울철 실내•외 온도차로 생기는 창가 주변의 물기를 흡수하여 곰팡이나 오염을 방지해준다는 겁니다. 실내의 습도 조절 효과에 결로 현상을 예방하여 곰팡이나 오염을 방지할 수 있으니, 조금 더 부지런해지면 가습기나 제습기를 사용해야 하는 전기료 절감에 난방비까지 절감할 수 있겠죠?


세 번째 방법은 전기 요금을 아끼기 위한 냉장고 정리 리스트 만들기입니다. 

냉장고는 하루 24시간 전기가 돌아가는 제품이라 전기 요금을 아낀다는 게 쉽지 않지만, 몇 가지 방법을 이용하면 조금의 전기 요금을 절약할 수 있답니다. 냉장고는 가득 채우지 말고, 용량의 60% 정도만 채워 주세요. 냉장고 안이 가득 차면 냉기가 고르게 전달되지 않아 냉기를 계속 채워야 하기 때문에 전기도 그만큼 많이 필요하거든요.

냉장고 속을 정리했다면 이제 리스트를 만들어주세요. 장바구니 리스트와 같은 개념으로 냉장고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내용물을 적고, 유통기한이나 구매 시기 등을 적어 음식물 낭비를 줄이고 더불어 불필요한 식재료 구매를 막을 수 있답니다.


네 번째는 지난 영수증을 다시 보며, ‘할인 혜택은 따로 정리하기’입니다. 

각자의 소비패턴에 맞추어 할인과 적립이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노트에 따로 정리해두면 편해요. 예를 들어 파리바게트 kt멤버십 VIP 1,000원 당 150원 할인, 일반 1,000원 당 100원 할인 (해피포인트 적립 가능)처럼 평소 자주 방문하는 매장의 혜택을 미리 정리해두면 잊지 않고 혜택을 받을 수 있겠죠?


특히 kt멤버십은 다양한 제휴사가 있어 혜택받을 곳이 정~말 많답니다. kt멤버십 VIP인 저는 한 달에 한 번 kt멤버십으로 베스킨라빈스 더블주니어 컵을 무료로 먹을 수 있답니다. 올레 VIP라 해도 혜택에 대한 정보를 인지하지 못한다면 써보지 못하고 놓치게 되죠. 그러니 평소에 본인의 멤버십 등급을 확인하고 가지고 있는 kt멤버십 포인트를 야무지게 써보세요!


한, 스타벅스와 커피빈에서 주 1회 1번 사이즈 업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VIP 회원일 경우에는 스타벅스와 커피빈에서 월 1회 아메리카노 무료 이용도 가능하니 꼭! 챙기세요. 이외에도 뚜레쥬르 15% 할인, 던킨도너츠 VIP 15%, 일반 10% 음료 할인 등 다양한 할인 혜택과 무료 서비스 혜택을 모두 챙겨보세요~

▶ 더 다양한 제휴사 보러 가기


아직도 완벽한 가계부에 집착하느라 며칠 빼먹었다고 바로 포기하거나 가계부 하나 작성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계신 건 아닌가요? 가계부 작성을 하는 목적은 딱 하나! 본인의 잘못된 경제 흐름을 파악하여, 반성하고 바로잡는 것이라는 점 잊지 마세요. 그리고 나의 가계부 다이어트를 위해 2016년도 올레와 함께하는 절약 생활을 실천해보세요!

지금까지 올레 체험단 준서마망이었습니다.



※ 본 블로그에 게시한 글은 개인적인 것으로 olleh의 입장, 전략 또는 의견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 개인 소장용 스크랩을 제외한 출처를 밝히지 않는 퍼감/도용을 금합니다.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또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올레 CS 트위터(@olleh_cs)로 멘션 남겨주시거나 114 고객센터 및 문자고객센터 또는 올레닷컴 고객센터 페이지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올레닷컴 고객센터 바로가기]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