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KT, MWC 2016 전시관에서 ‘기가급 혁신’ 선보인다




▶ KT, MWC 2016에서 ‘Global 5G Leader’ 주제로 전시관 운영 
▶ 5G VR Station, 5G tech (mmWave, new tech), 5G base station 등 선보여
▶ K-Champ 와 함께 글로벌 무대에서 스타트업의 성공 이끌어

KT(회장 황창규, www.kt.com)는 2월 22일부터 25일(이하 현지시간)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이동통신박람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6(이하 MWC 2016)’에서 ‘Global 5G Leader‘를 주제로 전시관을 구성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5G 네트워크 기술과 첨단 융합 서비스를 선보입니다.

■ 5G VR Station

5G VR스테이션에서는 서울에 설치된 6개의 VR카메라에서 들어오는 360도의 각기 다른 영상을 실시간으로 하나의 VR콘텐츠로 합성해 송출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이 필수 적인데 KT 5G 인프라는 이를 위한 최적의 네트워크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 VR콘텐츠가 매우 큰 용량을 필요로 하고 느리고 불안정한 네트워크로 인한 화질문제, 사용자의 두통 등의 문제점을 야기하는 것에 반해, KT 5G 인프라를 이용한 VR콘텐츠 서비스는 고화질의 VR영상을 손실 없이 제공해 사용자가 최상의 가상현실 체험할 수 있습니다. 


■ 5G tech (mmWave, new tech)

KT 가 2018년 평창 올림픽에서 선보일 5G 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5G tech’에서는 mmWave와 FTTA 기술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당초 KT가 ‘15년 시연했던 mmWave 대비 3배 빠른 20Gbps 이상의 속도를 세계최초로 구현했습니다. 이 수치는 ITU-R에서 제시한 5G 요구 조건인 20Gbps를 달성한 것으로 이같은 빠른 전송 속도를 활용해 전시관에서는 홀로그램, 싱크뷰 등 5G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게 했답니다.

FTTA 기술은 기지국 광케이블 구간에서 전송하는 데이터 량을 기존 대비 1/10로 줄이고 기존 인프라를 활용해 5G 기지국을 쉽게 설치할 수 있어 장비 구축 시간 및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광케이블의 전송거리를 기존 20Km 대비 10배인 200km까지 확장시킬 수 있어 유연한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합니다. 


■ 5G base station

5G base station에서는 육/해/공, 우주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역을 연결하는 KT의 완벽한 네트워크 인프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팩, 선박, 드론, 위성 LTE 장비를 활용해 LTE 커버리지 확보가 가능하며 더 나아가 안전한 네트워크 이용을 위한 보안 솔루션도 제공합니다. 휴대용 보안 솔루션 ‘Wiz Stick’은 KT Cyber Security Center를 통해 홈 네트워크 해킹과 같은 백신의 사각지대까지도 방어하며 각종 보안 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합니다. 

또 KT의 자체 WiNG 시스템은 모바일 단말로부터 3G, LTE 이동통신 품질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이를 건물과 도로에 정밀하게 도식해 운용 고도화를 이뤄냈습니다. 

■ Intelligent IoT 

KT는 새로운 개념의 지능형 Home IoT hub인 OTTO를 선보입니다. 

OTTO는 음성인식을 이용한 가정용 스마트 허브로, 주인과 감정적으로 교류하고, 음성에 반응하여 다양한 IoT 단말을 제어할 수 있는데요. KT 홈 서비스에 연동된 가전을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으로 확장할 예정이랍니다. 

더 나아가 KT는 Home IoT 뿐만 아니라 차량용 IoT 솔루션까지 확장합니다. 자연스러운 운전상황에서 표지판, 차량 및 보행자를 검출하고 이렇게 인식된 정보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개인화 IoT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교통정보, 레스토랑 추천, 주차정보, 유가정보 및 관광정보 제공 등 차량과의 상호작용을 하게 됩니다. 


■ K Champ 글로벌 진출 지원 

KT는 이번 MWC 2016에 7개의 K-Champ들이 글로벌 진출의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Start-Up Zone을 별도로 구성하고, 글로벌 IT 기업 및 투자자들과의 미팅도 적극 지원합니다. 

MWC 2016 참여 기업은 총 7개로, ‘울랄라랩’의 위콘(WICON)을 활용한 스마트 공장 솔루션, ’12CM’의 스마트폰 전용 스탬프 및 인증 솔루션, ’247’의 전기 충격기 기능의 호신용 스마트폰 케이스, ’아마다스’의 IoT기반 스마트 레버락, ’아토큐브’의 나무블록과 스마트폰을 연계한 스마트 토이, ’Alt-A’의 사각지대 지능형 교통 안전 시스템, ’로보틱스’의 해수욕장을 위한 인명 안전 부표 등이 전시됩니다.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또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올레 CS 트위터(@olleh_cs)로 멘션 남겨주시거나 114 고객센터 및 문자고객센터 또는 올레닷컴 고객센터 페이지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올레닷컴 고객센터 바로가기]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