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2월 22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MWC 2016의 대장정이 드디어 시작되었습니다!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가 주관하고 22일부터 25일까지 총 나흘간 진행되는 MWC 2016은 ‘모바일은 모든 것(Mobile is everything)’이라는 주제로 펼쳐지고 있는데요~ kt에서는 차세대 통신과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등을 접목한 융합 서비스들을 대거 공개해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나섰습니다.


‘이노베이션 시티(Innovation City)’라는 주제로 시에라, 제스퍼, AT&T 등과 함께 꾸민 kt 부스입니다. 

들어서는 순간 거대한 항공기가 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주위를 살펴보니 공항 라운지와 비슷한 분위기였답니다. 뱃지 컬렉션을 위해 MWC 2016 출입카드를 찍을 때는 정말 여권을 확인하는 것 같네요!


kt 부스는 5G 기술을 미리 만날 수 있는 5G Zone과 벤처기업을 위한 스타트업 존으로 꾸며졌습니다.


5G 베이스 스테이션에서는 GiGA LTE, 5G 라이브 브로드캐스팅 등 2018 평창올림픽에 구현될 5G 핵심기술을 미리 엿볼 수 있었답니다.


LTE와 GiGA WiFi를 묶어 최대 1.17Gbps 속도를 구현할 수 있는 GiGA LTE는 5G 핵심 기술로 평가되는 이종망 융합기술인데요! 모바일 환경에서도 기가급의 속도를 누릴 수 있답니다. 현지 LTE 속도를 활용해 시연했는데요~ 최대 621.3Mbps의 다운로드 속도가 측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G 라이브 브로드캐스트는 실시간 멀티화면 중계 기술로 다양한 시점에서 생생한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야구 경기를 볼 때 투수, 포수, 외야수와 동일한 시점에서 볼 수 있답니다. 


20~25초의 지연시간을 갖는 일반 방송과 비교해, 5G 라이브 브로드캐스트는 1~2초에 불과한 초저지연으로 경기장의 감동을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kt는 지난 2014년 기가토피아를 통한 공유가치 창출의 일환으로 전라남도 임자도에 기가 인프라를 구축해 임자도 섬마을 아이들도 도시지역 학생들과 차별 없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였는데요~ 이 프로젝트는 의료, 문화, 농업 환경 등 10가지에 해당하는 솔루션을 제공해 지역주민의 삶과 행복의 가치를 높이는데 일조했습니다.

모범적인 글로벌 리더쉽을 위해 앞으로 방글라데시 등 통신 인프라가 필요한 나라에 비슷한 서비스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VR 영상 제공 mooovr

앞서 말씀드렸듯이, MWC 2016의 최대 화두는 가상현실로 VR 스테이션에서는 VR 기기를 통해 케이팝 스타들의 뮤직비디오를 볼 수 있었습니다. 고용량의 VR 콘텐츠 방송을 즐기기 위해서는 기존보다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가 필요한데요. 20Gbps 이상의 5G 속도는 VR 방송 플랫폼을 가능케한답니다.

이처럼 사물인터넷은 어느새 일상 깊숙이 들어왔습니다. 웨어러블 밴드, 홈캠, 조명 등 스마트폰으로 연동되는 제품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사실 아직까지 통합 관리 측면에서 여전히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위의 로봇은 삼성전자의 IoT 하드웨어 플랫폼인 아틱(ARTIK)과 GiGA IoTmakers의 협업으로 탄생한 제품으로, 사용자의 제스처, 음성 등의 명령을 통해 스마트홈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총책임자라 할 수 있습니다. 이것 하나로 TV, 세탁기, 조명 등 스마트홈 시스템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답니다. 


STARDVISION은 영상정보 기능과 kt의 클라우드 분석을 통해 운전자에게 도움을 주는 서비스입니다. 단순한 글자인식뿐 아니라 다른 차량, 보행자 정보, 표지판 등 다양한 정보를 인식하여 교통, 주차, 유가, 관광, 맛집 등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답니다. 앞으로 표지판 번역기능까지 추가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이렇듯 kt는 자사 인텔리전스 플랫폼인 GiGA IoTmakers를 통해 보다 강력한 사물인터넷의 기술력을 선보였답니다. 


이미 잘 아실듯한 모바일 월렛, 알아서 챙겨주는 CLiP은 멤버십, 신용카드, 각종 할인 쿠폰 등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편리한 스마트폰 앱으로, 사용자의 위치에 따라 쿠폰, 할인정보 등을 제공해 처음 가보는 곳에서도 알뜰한 쇼핑을 할 수 있게 해주는데요. 이제는 BC pay를 탑재해 보다 강력한 결제수단으로 거듭났습니다. 플라스틱 카드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이렇게 등록된 BC pay 영역을 클릭한 후 NFC를 지원하는 결제 단말기에 갖다 대기만 하면 끝! 3초도 안 걸리네요. +_+ 
스마트폰뿐 아니라 스마트워치에서도 사용 가능해, 결제 시간이 대폭 감소할 것으로 기대되네요!


일반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것은 싱크뷰 부스였습니다. 선수들의 시점에서 스키점프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VR기기를 쓰면, 실제 선수들의 시점에서 점프하는 영상을 입체감 있게 볼 수 있답니다. 

※싱크뷰 : 초경량 카메라와 초소형 통신칩을 이용한 촬영 기술 


게임적인 요소도 가미해 누가 멀리 점프하나 지켜보는 재미가 쏠쏠했답니다. 저도 100m가 넘는 기록으로 박수를 받았습니다. ^_^


위 사진은 올림픽에서 서비스될 3차원 홀로그램 영상 전송인데요. 5세대 이동통신의 표준기술이 되어가고 있는 mmWave는 포화상태의 주파수 대역을 뛰어넘는 초고주파 광대역을 활용한 기술이랍니다. 기술의 발달로 전송 거리의 제약이 있는 단파장의 한계를 극복해 빠른 전송속도를 낼 수 있게 된 것이죠! 

이처럼 kt는 5세대 이동통신 기술개발에 가장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답니다. 


지금까지 MWC 2016에서 만나본 kt 부스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앞으로 5G 시대에 펼쳐질 보다 진화된 방송 플랫폼과 사물인터넷, 그리고 가상현실이 과연 어떤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지 기대를 하면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또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올레 CS 트위터(@olleh_cs)로 멘션 남겨주시거나 114 고객센터 및 문자고객센터 또는 올레닷컴 고객센터 페이지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올레닷컴 고객센터 바로가기]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