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2월 22일부터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16! 모바일 분야의 최신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자리인 만큼, 세계 선도기업들과 각국의 창조적이고, 열정 넘치는 스타트업들이 대거 참여했다고 하는데요. kt의 지원을 받고, 창업 공모전 우승팀인, '로보틱스'와 'Alt-A'도 바르셀로나로 떠났답니다. 무엇보다도 이번에 국내외 스타트업과 네트워크를 많이 형성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기도 하였는데요~ 이를 통해 평소 생각지도 못한 피드백을 받을 좋은 기회가 되기도 했다네요. ^_^ 그럼 지금부터 참여 공모전 우승팀이 소개하는 스타트업을 만나보실까요?


▼ kt와 함께 MWC 2016에 참여할 창업 공모전 우승팀을 소개합니다! 


창업 공모전 우승팀, 로보틱스가 소개하는 스타트업!


● 한국NFC - 폰to폰


가장 인상 깊게 봤던 제품인 NFC 간편결제가 가능한 폰to폰 결제 솔루션입니다. 이 제품 같은 경우에는 5번 홀에 위치하고 있었는데요~ 저희가 3번이나 방문하였는데, 방문할 때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부스를 메우고 있어 발을 디딜 수 없을 정도 였답니다.

어떤 제품인지 쉽게 설명해 드리자면, 스마트폰을 카드 결제 단말기로 활용하는 것인데요. 폰과 폰끼리 결제가 가능한 솔루션으로 3단계로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먼저 구매정보를 입력하고 결제하기 버튼을 누른 후, 실물카드를 휴대폰 뒷면에 접촉하고, 그 후에는 카드 비밀번호를 누르면 손쉽게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정말 간단하죠? 마치 모바일에서도 버스요금을 지불하듯 휴대폰에 카드를 가져다 대면 결제가 되는 시스템이 놀랍더라구요! 


언제부터 이용할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이 많을 텐데, 올해 3월 인터파크, SBS 골프를 시작으로 상반기에는 배달의 민족에서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이 제품의 큰 장점의 경우 소상공인들은 카드 단말기 임대비용이 많이 드는데요~ 이제 기존 스마트폰 단말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경비 절감 효과와 간편함을 동시에 줄 것이라 생각되네요! 


● 더알파랩스 - 스마트 글래스


다음은 더알파랩스라는 스타트업에서 선보인 '스마트 글래스'입니다. 

더알파랩스는 1홀의 K-ICT 디바이스랩의 부스 내에 위치하고 있었는데요~ 이곳엔 국내의 굵직굵직한 기업들이 많더라구요! 그중 평소 안경을 끼는 저희에게 더알파랩스의 코 받침에서 화면을 투사하는 방식의 스마트 글래스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기존의 구글 글라스보다 2배 이상 큰 화면크기와 일반적인 안경의 외관, 자유로운 안경 디자인, 안경테가 참 매력적이더군요. +_+


구글 글라스와 차이점이 있다면 오른쪽 상단 투사방식과 달리 코 받침에서 화면을 투사하는 방식의 스마트 글라스이며, 일반적인 뿔테안경의 외관으로 착용 시 이질감이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 프라센 - 수면안대


그다음으로 눈여겨본 제품은 수면안대! 사실 저희가 전시를 위해 바르셀로나까지 약 14시간을 비행해서 오느라 피곤을 많이 느꼈을 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

현대인들의 경우 밤샘, 야근 등으로 숙면이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프라센의 '수면안대'는 숙면을 이룰 수 있도록 개인화된 소리를 통해 유도하고, 알람 이전에 얕은 수면에서 개운하게 깨어날 수 있도록 빛을 통해 점진적으로 도와주는 제품이랍니다.


내부에 장착된 센서들을 통해서 뇌파, 심박수, 호흡, 온도, 안구와 안면근육의 움직임 등의 정확한 수면 생체 신호가 측정됨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뿐만 아니라 측정된 데이터 기반으로 개인별 최적화된 바이오피드백(빛/소리)가 뇌를 자극하여 잠을 빨리 들고 깊게 잠들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기능도 체험해 볼 수 있었답니다.


● 해보라 - 리플버즈 이어셋


마지막으로 인상 깊었던 제품은 '리플버즈'입니다. '리플버즈'는 마이크와 스피커를 귀속에 삽입해 귀로부터 나오는 음성을 귀속 마이크로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유무선 이어셋입니다. 

전시장 특성상 많은 사람들이 붐벼 저희가 체험하는 부스가 시끄러웠는데요~ 해보라의 '리플버즈 이어셋'을 사용하여 소음 등으로 통화가 어려운 환경에서도 상대방에게 깨끗한 소리 전달이 가능했답니다. 


리플버즈는 외부 소음을 완벽히 차단한 상태에서 통신기기를 통해 오직 내 목소리만 전달할 수 있으므로, 구글 보이스 및 아이폰 시리와 같은 음성인식 기능을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구글과 애플의 고민거리인 음성 인식률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되네요! +_+



창업 공모전 우승팀 AIt-A가 소개하는 스타트업 


● 솔미테크 - Refit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아이템은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 솔미테크의 현미경 카메라, 'Refit'입니다. 이 아이템의 특징은 일반 스마트폰 카메라 기능의 약 50배에 가까운 줌 기능을 있다는 점입니다.


'Refit'를 통해 모발이나 두피, 귀, 코, 입속 등 사용자가 쉽게 확인하기 어려운 신체의 부위 상황을 촬영할 수 있는데요. 많은 활용도가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주로 젊은 엄마들이 아기의 상태를 점검하고 눈으로 직접 보거나, 뷰티에 관심이 많은 여성분들의 경우 피부 모공확인이나, 모발상태 등을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을 것 같네요!


● JD SOUND - DJ 턴테이블 디바이스


다음은 DJ 턴테이블 디바이스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하우스풍 뮤직이나, 일렉트로닉 뮤직을 굉장히 좋아하는데, 그래서 더욱 관심이 갔던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

기존의 DJ들은 노래를 만들거나 녹음을 해서 연습을 해봐야 하는데, 그럴만한 장비를 구입하거나 렌탈비용 가격이 다소 부담스러운 게 사실입니다.


JD SOUND의 DJ 턴테이블 디바이스는 50만 원 선으로 굉장히 저렴했는데요. 사용자들이 실제로 기존과 같은 레코딩이나 리믹싱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가장 큰 특징은 디제잉을 할 때 박자를 맞춰가면서 자연스럽게 노래를 넘기거나 혹은 스크래치를 긁는 등의 어려운 기교들을 버튼 하나로 자동으로 융합시켜준다는 점이었습니다.


전문가가 아닌 제가 직접 시연해본 결과, 간단한 UI 덕분에 쉽게 배울 수 있었는데요~ 개인적으로 사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지만, 안타깝게도 주머니엔 20센트 동전 5개밖에 없었어요....T_T


● 네오팝 - NEOPOP


마지막으로, 전자 목줄 형태로 제작된 네오팝의 'NEOPOP'입니다.

이건 몰랐던 사실이 있었는데요~ 우리나라 법규가 개정되면서 애완견의 주인은 자신의 휴대폰 번호와 같은 정보가 담긴 목줄을 반드시 착용시켜야 한다고 하네요. 

단순히 기존에 있던 목줄 형식으로 착용시켜주는 것 보다는 강아지의 편의성을 위해서도, 혹은 하나의 패션 용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전자 목줄 형식으로 제작된 NEOPOP입니다. ^^


NEOPOP은 무게가 30g 미만이어서 강아지가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팀 내에서 자체적으로 플렉시블 LED를 제작하여 특허까지 출원했다고 하네요! LED를 통해 애완견의 종이나 주인의 휴대폰번호와 같은 정보를 표시할 수 있더라구요!


지금까지 
MWC 2016에 참여한 국내 스타트업 중 참여 공모전 우승팀 '로보틱스'와 'Alt-A'가 인상 깊게 본 스타트업 아이템들을 만나보았는데요. 이번 MWC 2016 스타트업 아이템을 보며 그들의 자신감과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길 바라며, 글로벌 스타트업으로 성장하는데 밑거름이 될 거라 믿습니다. 늘 응원하겠습니다!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또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올레 CS 트위터(@olleh_cs)로 멘션 남겨주시거나 114 고객센터 및 문자고객센터 또는 올레닷컴 고객센터 페이지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올레닷컴 고객센터 바로가기]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