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빅데이터 기반 상품 추천 모바일 쇼핑 서비스 ‘쇼닥’ 출시!


쇼핑몰과 구매자 간의 상품 정보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연결해주는 모바일 큐레이션 쇼핑 서비스 ‘쇼닥(ShoDoc)’서비스가 kt (www.kt.com, 대표 황창규)를 통해 16일 출시되었습니다. 쇼닥의 가장 큰 특징으로 ‘광고가 사라졌다’는 점을 들 수 있는데요. 빅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돈과 시간을 절약해 줄 효율적인 쇼핑 네트워크를 선보였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모바일 쇼핑 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쇼닥! 어떤 특징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30여개 쇼핑몰 제휴를 통해, 2억건 이상의 상품을 광고 없이 제안


쇼닥은 ‘쇼핑(Shopping)+닥터(Doctor)’의 합성어로, 물건 구매 시 결정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쇼핑 주치의’를 지향한 서비스입니다. 

kt는 오픈마켓, 소셜 커머스 등 30여 개의 쇼핑몰 사업자와 제휴를 맺은 상태인데요. 이를 통해 확보한 약 2억 건 이상의 방대한 상품정보를 쇼닥의 빅데이터로써 활용한다는 의견입니다. 쇼닥은 이러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연령/성별/지역 등의 기본 정보는 물론, 검색 키워드/시간대별 쇼핑 특성/앱 이용패턴 등과 연계하여 소비자가 찾고 있던 상품을 정확하게 추천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 쇼닥은 다른 쇼핑 서비스들과 달리 상품 광고를 하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가 원하지 않는 상품이 화면 상단이나 상품 위에 노출되거나 상품 위에 노출돼 사용의 불편함을 주는 일이 없어졌답니다. 실제로 kt가 일반인 및 직원 약 650 명을 대상으로 1개월간 시범 운영을 실시해본 결과, 응답자의 약 85%가 본인이 필요로 했던 상품을 상품을 추천해 준다고 답했으며 약 48%가 추천 상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빅데이터를 이용해 취향과 관심사를 고려할 수 있었기 때문에 모바일 화면에 무작위로 제공되던 광고를 없애고 쇼핑 구매의사는 높이는 결과가 나타난 것인데요. 이처럼 쇼닥을 통해 앞으로는 소비자가 구매의사를 지니고 있던 상품군에 대한 효율적인 쇼핑이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서비스 출시 기념, 대형 제휴몰과 다양한 공동 프로모션 진행


쇼닥은 통신사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한데요. 구글 플레이 스토어, 원스토어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으며, iOS는 추후 출시될 예정입니다. 

또한, kt는 쇼닥 출시를 기념하여 3월 16일부터 4월 6일까지 G마켓, 티몬, 롯데닷컴 등 국내 대형 제휴몰과 각종 이벤트 및 공동 프로모션을 선보일 예정인데요. 먼저, 오는 19일까지 쿠팡과의 제휴 서비스를 통해 ‘이디야 아메리카노 50% 할인 쿠폰’을 매일 1천 명에게 제공하는 이벤트가 진행된답니다. 20일 이후 이벤트는 추후 쇼닥 앱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꼭 참여해보세요!

이번 쇼닥 출시에 대해, kt 미래융합사업추진실 미래사업개발TF 이미향 상무는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맞춤형 쇼핑 서비스를 출시하게 됐다”라며 서비스의 기획 의도를 밝혔는데요. 이어 “향후 큐레이션 기능을 강화하고, 특화된 전문 몰 제휴 및 기획상품 발굴 등 취미/관심 상품을 접목하는 방향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는 포부를 드러냈습니다. kt가 이번 쇼닥 출시를 통해 ‘광고는 줄이고, 효율은 높이는’ 신개념 모바일 쇼핑 서비스의 지평을 열어갈 수 있을지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