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안녕하세요. 스마트 지니어스 입니다! 새해를 맞이 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두 달이 지났네요! 새로운 시작의 3월! 새 학기를 시작하는 대학생들도 있지만, 신입사원들 역시 이제 막 회사에 입사하여 적응하는 기간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스마트지니어스가 사회초년생들의 기본적인 비즈니스 매너는 물론 소중한 월급 관리 방법까지! 직장생활을 하면서 꼭 필요한 빛과 소금 같은 꿀 TIP을 알려드릴게요~

 


비즈니스 매너는 기본!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신 분들 혹은 곧 시작하실 분들! 지금까지의 예절과는 사뭇 다른 비즈니스 매너가 낯설었을 텐데요. 비즈니스 역시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이어지는 일이기 때문에 학창시절 선후배 혹은 교수님과의 관계에서 필요했던 예절의 연장선이라고 생각하면 된답니다. 아직은 서툰 사회 초년생들에게 직장생활의 기본이 되는 비즈니스 매너를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1) 출근할 때



모든 복장에 TPO가 기본이듯 출근할 때도 장소, 상황, 시간에 맞는 복장을 입어야 합니다. 사내 분위기에 따라 출근 복장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분들이 입고 다니시는 복장을 참고하는 것이 좋죠. 또한 업무 시작 전에 미리 도착하여 자리를 정돈하고 업무 시간이 되면 바로 업무를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센스! 신입 사원이라면 출근하면서 밝고 활기찬 태도로 먼저 인사를 해주세요~ 혹시 피치 못하게 지각을 할 경우에는 반드시 직장에 미리 연락을 취해서 먼저 사과를 한 뒤 이유를 간단히 말씀 드려야 합니다. 


2) 자리를 비울 때



근무 중에 자리를 비울 경우에는 반드시 상사나 동료에게 자신의 외출 목적과 행선지, 소요시간, 돌아오는 시간 등을 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리를 비우는 동안 부서에 중요한 일이 생겼을 때, 내가 자리에 없다면 나의 업무는 몰론 다른 사람들의 업무에도 큰 지장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죠. 외출 후에는 다시 회사로 돌아와 남은 업무들을 마감한 후 퇴근하는 것이 원칙이고, 부득이한 사정으로 바로 퇴근해야 한다면 상사에게 유선상으로라도 꼭! 보고한 뒤 퇴근해야 합니다.


3) 새로운 자리에서 명함을 주고 받을 때


새로운 사람을 소개받는 자리에서는 아랫사람이 자신의 정보를 먼저 밝히는 것이 매너입니다. 더 나아가 명함을 건넬 때에도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먼저 건네야 하는데요. 명함 오른쪽 끝을 오른손 집게 손가락으로 잡아 상대편이 이름을 잘 볼 수 있도록 건넨다면 더 좋겠죠? 이 때, 왼손은 오른손 손목 아래에 살짝 대 상대에게 예의를 보이는 것도 좋답니다. 



명함을 받았을 때에는 바로 집어넣는 것이 아니라 이름을 확인하고, 테이블 앞에 두어 상대방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직장생활을 시작하면서 여러 사람의 명함을 받게 되는데요. 명함 관리도 중요하기 때문에 명함 지갑을 하나 마련해 놓는 것도 좋답니다. 


만약 조금은 ‘스마트’한 사회 초년생이 되고 싶다면, 명함 관리 어플을 이용해보세요~! 어플 ‘리멤버’는 명함을 찍기만 해도 이름은 물론 회사와 전화번호까지 입력해주는 아주 편리한 어플이랍니다.


  


리멤버 어플을 실행하고, 명함을 촬영하면 명함 속 정보들을 전문 타이피스트가 직접 입력해주는데요. 한글 명함의 경우 평균 3시간 정도의 시간이 작업시간이 걸리며 영어로 된 명함 역시 입력이 가능하답니다. 이제 해외 거래처의 바이어분들과 만나서 명함을 받아도 절대~! 당황하지 말고 리멤버에서 쓱~! 해보세요! 


    


오전 10시에 명함을 촬영한 후, 3시간 뒤 확인해보니 입력이 완료되었네요~!




티끌모아 태산! 알찬 돈관리 비법~!


1) 십원 한장까지 꼼꼼히! 가계부 작성하기!


[월급]님이 입장하셨습니다.

[카드값] 퍼가요~♡ [핸드폰요금] 퍼가요~♡ [보험료] 퍼가요~♡ [월세] 퍼가요~♡ [교통비] 퍼가요~♡ 

[월급]님이 퇴장하셨습니다. 


웃긴 내용이지만 마냥 웃을 수 만은 없는 돈 관리! 돈 관리의 시작은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부터 시작이 됩니다. 계획과 관리, 그리고 반성 없이는 불필요한 지출로 얼룩진 잔고만이 남게 되겠죠? 스마트지니어스가 추천하는 가계부 어플, 위플 가계부를 소개합니다~! 



위플 가계부는 수입/지출내역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내역을 세분화해서 꼼꼼하게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알뜰한 돈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에 달력과 수입, 지출, 그리고 현금 잔액을 한번에 볼 수 있는데요. 이번 달에 얼마나 지출했는지, 앞으로 남은 날 동안 어떻게 지출을 관리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계속해서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금액을 입력한 뒤에는 입금과 지출 중에 선택해 용도와 구체적인 목적을 기입할 수 있답니다. 현금과 체크카드, 신용카드도 구분해 놓을 수 있어 정확한 관리를 할 수 있죠. 



달력 메인 화면에서는 일별 총 수입/지출 금액뿐 만 아니라 각자 날짜 별 세부 내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날을 선택하면 다른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고 바로 그 화면에서 해당일의 수입/지출 내역을 볼 수 있으니 정말 편리하죠?



위플의 가장 큰 장점은 꺾은선 그래프를 통해 일별, 월별 지출에 대해서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지출이 많은 날에 대해서는 반성해볼 수 있고 적은 때에는 나머지 금액들을 비상금으로 모아둘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도 있겠죠? 




언제, 어디든 문서 스캔과 팩스 전송을!


급하게 서류를 전송해야 할 때 주위를 아무리 둘러봐도 스캐너와 팩스기가 없는 난감한 순간이 있죠. 그럴 때마다 각종 문구점들을 전전하며, 초조해 할 우리 사회초년생들을 위한 해결방법은 바로 주머니에 있는 여러분들의 스마트폰에 있답니다. 각종 서류들을 메일로 보내거나, 팩스로 이용하기 위해 먼 길을 떠나는 대신 스마트폰에 있는 앱으로 간단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볼까요?


1) ‘찰칵’ 소리 한 번에 끝나는 문서 스캔 ‘Office Lens’



오피스 렌즈란 ‘내 주머니 속 작은 스캐너’라고 설명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에요. 


문서, 사진, 명함, 심지어 화이트보드까지 찍을 수 있죠! 회의 후 빛 반사 없이 깨끗하게 화이트보드에 있는 글씨들을 보존하고 싶을 때 Office Lens를 켜서 손쉽게 저장할 수 있답니다. 이미지를 워드, 파워포인트, PDF 파일도 간단하게 변환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어플만 켜서 간단하게 찍어준다면, 간단하고 기존 스캐너를 사용했을 때의 모습과 다르지 않게 문서들을 스캔할 수 있어요. 



짜잔! 이렇게 해서 스캔본이 완성되었어요~ 스캐너로 스캔한 이미지보다는 그 완성도가 부족하겠지만, 그래도 스캔이 꼭 필요한 상황에서 주위에 스캔 할 공간이 마땅하지 않을 때에는 꼭 필요한 어플이겠죠? 


  


이렇게 스캔한 이미지, 문서파일을 짜잔 이렇게 바로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메일로 보낼 수도 있답니다. 사진을 저장하지 않아도 사용자의 메일주소만 입력하면 전송할 수 있으니 정말 간단하죠? 내 주머니 속 작은 스캐너, Office Lens 어플을 적극 추천합니다^_^


2) 누군가 팩스기 찾아 떠나거든, 엔팩스가 있다고 전해라~♬



‘자네, 이 문서 좀 급히 팩스로 보내줄 수 있나?’ 모험은 이 한 통의 메세지로 시작되었습니다. 사무실 밖에서 팩스기를 찾아 떠나는 모험은 막막하기만 한데요. 하지만 엔팩스와 함께라면 걱정마세요! ! 


   


앤팩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가입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씨앗 1톨은 팩스를 발송할 때 사용되는 유료 비용입니다. 하지만 새로 가입을 하게 되면 팩스 무료 발송권이 10장 제공되니 알뜰하게 사용해보세요!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면 뜨는 홈 화면이에요! 모바일을 통해 사진, 앨범, 문서 발송을 할 수 있도록 잘 구성되어 있답니다. 



월 2,000원에서 9,000원의 요금으로 팩스 수신도 가능하죠! 받은 팩스는 이미지 파일로 모바일 기기에 저장 가능하며, 다른 팩스로 재전송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론 보냈던 팩스가 잘 갔는지 전송결과를 8가지나되는 상태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엔팩스에서는 팩스가 전송되지 않았다면 지불했던 요금도 환불 받을 수 있답니다. 그러니 혹시 내가 보낸 팩스가 잘못되지는 않았을까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_^


이상 사회초년생들을 위해 스마트지니어스가 전해드리는 꿀TIP이었습니다. 조금 도움이 되셨나요? 사회초년생이라는 단어는 새로운 사회로 나아가는 벅참과 겪어보지 못했던 사회에 대한 두려움이 공존하는 말 같아요. 그런 의미로 새로이 2016년이란 길을 걸어가고 있는 우리 사회초년생분들에게 이 포스팅이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스마트 지니어스였습니다!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또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올레 CS 트위터(@olleh_cs)로 멘션 남겨주시거나 114 고객센터 및 문자고객센터 또는 올레닷컴 고객센터 페이지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올레닷컴 고객센터 바로가기]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