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안녕하세요, KT 스마트 지니어스 입니다. 

요즘 휴대폰 카메라 성능이 좋아지고 있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휴대폰을 이용하여 촬영을 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남들보다 좀 더 예쁜 사진을 연출하기 위해 다양한 보정 어플리케이션이 출시되고 있죠! 

저도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사진에 필터를 적용해본 적이 있는데요. 

하지만 내 사진에서 남들과 같은 분위기, 같은 색감, 같은 느낌이 드는건 싫더라구요. 

나만의 느낌을 담은 사진을 만들고 싶다면 주목! 

오늘은 사진 어플 없이 아이폰 사진 보정 기능을 활용해 사진 잘 찍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보정/편집 기능 살펴보기


아이폰에서는 별도의 어플리케이션 없이 사진 보정이 가능한데요. 

본인이 원하는 색상과 느낌이 있다면 직접 수치를 조정하여 보정 할 수 있기 때문에 보정 어플리케이션 보다 훨씬 더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답니다. 

사진을 보정하기에 앞서서 아이폰에서 제공하는 편집 기능 용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 조도 ] : 피조면(=조명을 받는 면)의 밝기의 척도입니다.

쉽게 말해 사진 보정에서 사진의 색감 (빨강, 파랑, 노랑)을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사진의 밝기를 조절하는 기능이죠.

그렇다면 조도 중에서 6가지 세부 기능들을 살펴보도록 할까요~? 


1) 노출 : 사진 촬영 시 필름이 감광하는 데 가장 적합한 빛의 양을 필름에 조사하는 조작

 

좌) 노출 값 최소(-1)                          우) 노출 값 최대 (+1)  


사진에서 보셨듯이 노출 값을 최소로 한 것과 최대로 한 것이 큰 차이가 느껴지죠~? 

노출을 최소로 하면 그림자를 씌운 듯이 어두워지고, 노출을 최대로 하면 빛을 너무 많이 받아서 사진이 무엇을 나타내는지 알기 어렵죠!


2) 하이라이트 : 피사체의 가장 밝은 부분을 지칭하는 말


좌) 하이라이트 값 최소(-1)                우) 하이라이트 값 최대 (+1)


하이라이트는 단어만 들으면 수치를 높게 측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요. 

오히려 수치를 낮게 측정해야지 사진이 또렷하게 나온답니다. 

제가 사진을 보정할 때 꼭 수치를 변경하는 기능 중 하나랍니다.


3) 그림자 : 빛이 지나가는 경로 위에 물체가 있을 때, 물체 뒤쪽으로 빛이 통과하지 못해 생기는 어두운 부분

 

좌) 그림자 값 최소(-1)                 우) 그림자 값 최대 (-1)     


여기서 꿀팁! 

그림자 기능은 수치를 최소로 해주면 사진이 또렷하게 나와요! 

밝은 부분은 더 밝게 어두운 부분은 어둡게 표현되죠. 

또한 수치를 높여주면 흔히 요즘 많이 사용되는 도쿄 필터, 파리 필터 같은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답니다.

 

좌) 밝기 값 최소(-1)                   우) 밝기 값 최대 (-1)


밝기 기능은 노출과 비슷하게 사진이 표현 됩니다.


4) 대비 :  서로 다른 두개의 요소가 동시적으로나 계속적으로 배열될 때, 상호의 특질이 한층 강하게 느껴지는 현상


좌) 대비 값 최소(-1)                      우) 대비 값 최대 (-1)


대비는 수치를 낮게 해주면 먹구름이 낀 듯 답답해 보이는데요. 

수치를 높여주면 사진의 느낌이 이상하게 표현되는 편이라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에요!

 

5) 블랙 포인트 

 

좌) 블랙 포인트 값 최소(-1)             우) 블랙 포인트 값 최대 (-1)


 블랙 포인트는 수치를 낮게 하면 안개가 낀 듯한 분위기, 수치를 높게 하면 날씨가 맑은 느낌이죠! 



카메라 색상 기능 알아보기



색상이란 색의 3속성의 하나로, 빨강, 파랑, 녹색이라는 이름 등으로 서로 구별되는 특성입니다. 


1) 채도 : 색의 3속성(屬性)의 하나로 색의 선명도


좌) 채도 값 최소(-1)                    우) 채도 값 최대 (-1)


채도의 수치를 낮게 하면 사진이 흑백으로 바뀌죠! 

반면 채도의 값을 높게 측정하면 흔히 “쨍쨍하다” 라는 표현을 쓰는 것처럼 사진의 색감이 매우 또렷하게 나와요. 

특히 빨강색, 파란색, 노란색이 많이 들어간 사진에서 채도의 수치를 높여주면 사진의 색감이 매우 또렷하고 화사하게 나와요.


2) 대비 : 서로 다른 두개의 요소가 동시적으로나 계속적으로 배열될 때, 상호의 특질이 한층 강하게 느껴지는 현상


좌) 대비 값 최소(-1)                   우) 대비 값 최대 (-1)


조도 파트에서도 대비 기능이 있었죠! 

하지만 색감 파트와의 조도 기능과는 다르답니다. 


3) 색감

 

좌) 색감 값 최소(-1)                    우) 색감 값 최대 (-1)


색감의 수치를 최소로 하면 녹색필터를 씌운 듯한 느낌이, 수치를 최대로 하면 빨간 필터를 씌운 듯한 느낌이 난답니다.

 


[ 흑백 ] : 흑백 기능을 사용 할 경우 강도입니다.

흑백의 경우 강도, 중간, 색조, 그레인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들은 수치를 변화시켜도 사진에 큰 변화가 없기 때문에 거의 사용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아이폰 보정 실전편



지금까지 아이폰 사진 편집 기능에 대해서 배웠다면 이젠 실제로 보정을 시작해 볼텐데요! 

먼저 원본 사진은 누구나 찍을 수 있는 평범한 사진입니다. 

아이폰에서 기본 카메라를 이용하여서 찍었답니다. 

이 사진을 좀 더 생기 있고 화사하게 바꾸고 싶기 때문에 아이폰 사진 편집 기능을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첩에 들어가서 원하는 사진의 오른쪽 위편 편집을 누른 후 하단의 오른 쪽 버튼을 눌러주세요.

 


빨간 동그라미를 클릭하면 조도, 색상, 흑백 등 사진을 보정할 수 있는 편집 기능이 뜹니다. 

본인의 취향에 따라 각 기능들의 수치를 설정해 주면 된답니다.

 


이렇게 개인의 취향에 따라 조도, 색상, 흑백 크게 세가지 항목의 수치를 변경해줍니다. 

저는 흑백기능은 전혀 이용하지 않아요! 

강도 0.50은 원래 사진에 적용되어 있는 수치랍니다! 

자 그렇다면 이제 어떻게 사진이 보정되었는지 보도록 할까요?


위) 원본사진 / 아래) 아이폰 편집 기능을 이용한 사진


한눈에 봐도 사진의 분위기나 느낌이 매우 많이 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론 굳이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지 않아도 아이폰에 있는 기본 편집 기능을 이용하여 사진을 보정 할 수 있죠.

또한 조정할 수 있는 항목이 많기 때문에 개인의 취향을 고려하여서 다양하게 수정 할 수 있습니다.


위) 원본사진 / 아래) 아이폰 편집 기능을 이용한 사진


이렇게 아이폰 사진 편집 기능을 이용하여 사진을 쉽고 편리하게 보정 하는 방법을 배웠는데요! 

요즘 보정 어플리케이션이 많이 나왔지만 본인의 취향에 맞춰 본인만의 사진을 꾸며보는 것도 매우 의미가 있죠! 

앞으로 아이폰 사진 편집 기능을 이용하여 나만의 개성 있는 사진을 가지도록 해요!!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또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올레 CS 트위터(@olleh_cs)로 멘션 남겨주시거나 114 고객센터 및 문자고객센터 또는 올레닷컴 고객센터 페이지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올레닷컴 고객센터 바로가기]


1

1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