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Near Field Communication의 약자로 10cm 이내의 가까운 거리에서 단말기 간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즉 매우 짧은 거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선통신기술이죠.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물건을 살 대 결제기능도 가능하고 여타 다른 정보를 편리하게 종회하고 저장할 수 있어요. 교통카드 충전이나 출입문 개페에도 쓸 수 있는 등 그 사용처가 무궁무진 합니다. NFC는 생활 대부분의 영역에서 진정한 모바일 라이프를 실현하게 해 줄 것입니다.



KT 모바일 스탬프


KT 모바일스탬프 가맹점에서 결제 후 매장에 설치된 NFC대그를 터치하면 모바일 스탬프를 받을 수 있고 7개 스탬프를 모두 받으면 모바일 상품권이 발급된답니다. 스탬프를 찍기위해서는 모바일 스탬프 어플을 먼저 다운받아야 한다는 것 기억하세요.
어플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KT모바일스탬프"를 검색하고 받으시거나 매방에서 NFC터치패드에 터치하셔도 받으실 수 있어요.
KT모바일 스탬프 가맹점은 5월 4일 카페베네를 시작으로 계속 늘어난답니다~
KT 모바일스탬프는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필수 어플이 되겠네요~




 

올레 터치 MY 지갑 서비스(통합결제)

올레 터치 MY 지갑 서비스는 말 그대로 NFC 폰이 모바일 지갑이 되는 거에요.
휴대폰에 신용카드, 멤버십, 쿠폰 등을 저장하여 제휴 가맹점에서 결제, 쿠폰할인, 멤버십 적립을 one-stop으로 제공 받을 수 있어요. 물건 구매 후 단말기에 휴대폰을 가져다 대기만 하면 되니까 정말 간편하겠죠.
이제 각종카드와 종이 쿠폰으로 빵방해진 지갑은 옛말이 되겠어요.




 

모바일 선불 교통카드 조회/충전 서비스

NFC폰으론은 교통카드 조회와 충전이 모두 가능해요. 교통카드 충전하려고 충전소 찾아갈 필요도 없구요.
가정에서도 편안하게 어디서나 편리하게 선불형 교통카드의 잔액을 조회하고 충전할 수 있답니다.
현재 T머니, 캐시비 카드에 이 서비스가 지원되고 있어요.



 

RFID 읽기/쓰기

NFC의 RFID가 기존 기술과 다른 점은 읽기 뿐만 아니라 쓰기까지 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그동안 단말기에 가져다 대면 결제가 진행되는 형태의 단순한 RFID 보다 휠씬 활용도가 넓어진거죠.
NFC 단말기로 버스정류장, 광고포스터 등에 내장된 태그를 읽어 상품소개나 구매 페이지로 바로 접속하거나 추가 정보 등을 제공할 수 도 있고, NFC 모듈을 결제 단말기에 접촉해 물건값을 결제하는 동시에 포인트를 적립하는 식이에요. NFC RFID의 읽기/쓰기 기능으로 정보를 조회하고 저장하기가 훨씬 편리해진 거죠.


 

RFID 원터치 콜 기능

RFID 태그를 부착한 명함이나 음식점 전단지 등에 NFC폰을 가져다 대면 바로 전화가 "뚜르르~" 걸려요.
RFID태그에 기록된 전화번호 정보를 읽어 자동으로 전화가 걸리는 거죠. 야식이 생각날 대 전단지에 대고 척! 긴급전화도 휴대폰만 대면 바로 척! 자주 쓰는 전화번호를 이런 식으로 활용하면 무척 요긴할 것 같아요~


 

정보 제공(안내)

미술관이나 영화포스터, 도서관, 운동 기구 등에 NFC폰을 가져다 대면 미술관에서는 어려운 예술작품의 관련 정보를 보실 수 있고요. 영화포스터 등을 터치하면 영화 예고편은 물론 관람후기, 주연배우, 감독 관련 작품까지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어요. 도서관에서 도서를 터치하면 간단한 줄거리, 평가, 작가 소개 등을 보실 수 있고요.
이와마찬가지로 운동기구에 NFC 터치를 하면 운동기구를 활용한 운동법, 칼로리 소모 등 다양한 활용 정보를 제공 합니다. 터치 한번만으로도 유용한 정보를 받을 수 있다니 정말 편리한 세상이죠?!


 



 

P2P (Peer To Peer) 정보 공유

간단한 터치 동작만으로 NFC혼 혹은 다른 기기(TV셋톱 등)간에 사진이나 음원 등 콘텐츠를 전송할 수 있어요.
이제 명함이나 사진을 주고 받을 때도 다른 동작 없이 NFC기기만 서로 가까이 가져다 대면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게 된거죠.



 

다양한 부가서비스

NFC폰의 활용은 이것 외에도 무궁무진해요.
예를들어 버스 정류장 내 부착된 NFC 태그를 터치하면 정류장 별 실시간 버스 운행 정보를 보실 수 있고요. 휴대폰 터치 한 번으로 도서대출에 관한 모든 과정이 끝낼 수도 있어요. 그리고 학교나 학원 또는 직장에서 별도의 사원증(학생증)을 소지하지 않고 휴대폰으로 NFC 태그 터치 한 번으로 출퇴근 관리가 가능해져요.
앞으로 NFC폰 하나만 있어도 모든 일들이 쉬워지는 모바일 세상이 기대되네요.

 

KT에서 출시된 갤럭시S2!
NFC 기능을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NFC 설정을 해주셔야 해요.
지금부터 설정 방법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1.   NFC 폰의 RFID 읽기/쓰기가 무엇인가요?
   - RFID 태그를 통해 정보를 조회하고 쿠폰을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RFID 태그에 명함, 전화번호 등 다양한 
     정보를 저장하여 원터치 콜 등 실생활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NFC 폰 종류는 무엇이 있나요?
   - 갤럭시S 2(SHW-M250K), 코비n폰(SHW-A 170) 등 (2011년 5월 말 기준)
 

3.   개통 시 유의사항은 어떤 것이 있나요?
   - NFC폰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시려면 반드시 NFC USIM으로 개통하셔야 합니다.


4.   RFID 이용료와 무선 인터넷 접속 요금이 발생하나요?
   - RFID 읽기/쓰기 서비스는 별도의 이용료는 없으며, 접속하는 사이트에 따라 무선 데이터 이용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해외에서도 가능한가요?
   - NFC폰으로 해외에서도 모바일 결제 교통카드등 제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 서비스&앱' 카테고리의 다른 글

olleh mobile 지킴이  (0) 2011.05.31
HAPPY BIRTHDAY TO olleh mobile blog!  (0) 2011.05.25
놀라운 터치의 시작! olleh touch NFC!  (0) 2011.05.24
[Q&A] NFC  (0) 2011.05.24
올레가 궁금할 때, 스마트Q&A  (0) 2011.05.24
[Q&A] 해외 사진 촬영  (0) 2011.05.16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