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KT  스마트 블로그

검색페이지
  • 카카오톡 공유






이제까지 iOS가 탑재된 디바이스 2억 개가 팔렸다고 합니다. 아이튠즈에서 팔린 음악은 무려 150억 곡, 아이북스에선  1억 3천만권의 팔렸다고 하네요. iOS가 전세계 사용자들에게 끼치고 있는 영향력의 규모를 '숫자'만으로 실감할 수 있네요. 오늘 WWDC에서 주목받은 것 역시 바로 'iOS5'의 발표라고 할 수 있겠죠? iOS5에선 무려 1500개의 새로운 API, 사용자를 위한 200개의 새로운 기능이 제공된다는 소식. WWDC에선 그 중 '아주 중요한' 10개의 핵심 기능을 자세히 소개합니다. 자, 여러분. 여러분이 사용하고 계신 아이폰과 아이패드가 iOS5로 인해 어떻게 변화할지 궁금하시죠? 올레모바일 블로그가 소개합니다. 'iOS5, 이렇게 달라집니다!' 





 



아이폰, 아이패드를 사용하면서 가끔 알림(Notifactions)때문에 불편하셨죠? iOS5에선 바로 이 문제를 해결해줄 솔루션이 포함되었다고 합니다. 여러분이 게임을 하거나 비디오를 볼 때 알림 기능으로 방해받지 않을 수 있게끔, 'Notification center'로 알림 기능이 통합되었다는 사실. 화면 최 상단의 상태표시줄을 아래로 슥- 밀면 등장하는 것이 바로 Notification center. 알림이 잦은 메시지나 메일, 페이스북 등을 한 눈에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각 서비스 오른쪽에 있는 'x'를 누르면 간단히 알림을 지울 수도 있겠죠? 잠금해제를 하지 않은 '홈 화면'에서도 Notitication center를 볼 수 있네요!






 


 



 

다음은 평소에 신문이나 잡지를 즐겨 읽으시는 분에게 반가운 기능입니다. Vanity Fair, Popular Science, Esquire, GQ, Oprah 등과 같은 유명 잡지와 New York Times, SF Chronicle, Daily Telegraph 등과 같은 신문 등을 iOS5를 통해서 쉽게 구독할 수 있는 기능이네요. 잡지나 신문을 구독하면 자동으로 다운로드되고, Newsstand에 저장되며 홈화면에서 통합적으로 관리된다고 하네요. 마치 신문가판대를 연상시키는 기능이죠? 물론, 저장된 잡지는 오프라인에서도 읽으실 수 있답니다.





 


자, 다음은 iOS5와 만난 '트위터' 이야기가 들려오네요. iOS5 사용자들은 모든 iOS 기기를 통해 트위터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 번의 로그인으로 여러분의 트위터 계정을 세팅한 후 트위터와 연동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에서 트위터 계정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사진을 포함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과 트위터가 정말 손쉽게 연결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파리에서 본 기사나 지도상의 위치 등이 트윗을 통해 공유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safari reader로 집중해서 기사 읽기 

잘 아시는 것처럼, 사파리는 가장 인기있는 모바일 웹브라우저입니다. 웹브라우징 중 거의 2/3가 사파리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네요. 여러분 인터넷 상에서 글을 읽으실 때, 혹 광고나 다른 여타 이미지로 인해 집중하지 못하신 기억이 있으신가요? iOS5에서 달라진 Safari에선 'Safari Reader'를 소개했는데요. 여러분이 웹사이트상에서 어떤 글을 읽을 때 광고 등에 의해 집중하지 못하는 상황을 막기 위해 만들어진 새로운 버튼으로, 주소창 오른쪽에 위치해 있답니다. "It's really convenient."란 설명이 딱!

  (2) 읽은 글을 이메일로 전송! 

단순한 링크만이 아닌, 여러분이 읽으신 글을 이메일로 보내실 수도 있다고 하네요.



  (3) 체크해두었다가 나중에 읽기 

safari에는 'Reading list'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이 글을 나중에 읽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이라고 소개된 것처럼, 나중에 읽겠다고 태그를 달아놓으면, 다른 다양한 기기를 통해서 그 글을 다시 찾아볼 수 있다고 하네요. 


  (4) 사파리에서도 '탭'으로 편리하게  


사파리에 나타난 '탭'도 많은 분들이 반가워하실 만하네요.




 



iOS5의 다섯번째 핵심 변화는 'Reminder'입니다. 여러분 그런 경험있지 않으신가요? 어떤 날짜와 위치를 간단하게 기록해두고 싶은데 포스트잇에 쓰자니 번거롭기도 하고 금방 잃어버릴 것도 같은. 바로 그런 때를 위해 iOS5의 다섯 번째 변화, 'Reminder'가 등장했네요. 여러 기기들과 Cal 어플리케이션과 동기화되는 것은 기본이고, 날짜와 위치에 따라 'remind'해주는 기능을 자유롭게 on/off할 수 있는데다 해당 장소에 '도착', 혹은 '출발'할 때에 따라서도 설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벌써부터 써보고 싶어지는데요?







전세계적인 동영상 공유 사이트 플리커를 보면 현재 아이폰4으로 찍은 사진이 얼마나 많이 올라오고 있는지를 실감하실 수 있을텐데요. 정말 놓치기 아까운 상황에 서둘러 아이폰을 꺼내서 잠금해제하고, 카메라 아이콘 눌러서 사진찍는 과정이 조금은 번거롭게 느껴지셨을 수도 있을 듯 해요. 바로 그런 분들을 위한 변화가 iOS5에 등장!

이젠 홈 화면에서 잠금해제 오른쪽에 카메라 버튼이 삽입됩니다. 뿐만 아니라 굳이 화면 하단의 셔터 부분을 손가락으로 터치 하지 않아도 '볼륨업' 버튼을 누르면 사진이 찍히게 되었습니다. 셀카를 찍을 때 애써 손가락으로 화면을 눌러야 하는 불편함도 이제 덜 수 있겠네요. 

번거로워서 잘 사용하지 않게 되던 줌 기능도 편리하게 개선되었습니다. 저장된 이미지를 확대할 때 사용하던 방법, 두 손가락의 제스츄어를 통해 간단하게 줌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AE/AF 락, 즉 노출과 초점을 자동적으로 고정해 주는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사진에 효과를 줄 수 있는 기능도 카메라 어플리케이션에 포함되었다고 하네요. 자유롭게 이미지를 잘라내고, 새롭게 위치시키고, 적목현상을 감소시키는 등의 기능도 카메라 어플리케이션의 변화 중 하나!







요즘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메일 주고 받으시는 분들을 자주 보게 됩니다. iOS5에선 메일 기능도 업그레이드되었다고 합니다.

indentation control을 통해 특정 문구를 Decrease / Increase할 수 있는가하면, Rich-text formatting 기능으로 글자를 굵게 하거나 기울일 수도 있고, 밑줄을 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주소를 드래그해서 편집하거나 특정 메일을 '안 읽음' 표시할 수도 있게 되었고, 전체 메시지에서 검색하는 것도 가능해졌다고 하네요.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가장 반가운 것은 바로 '내장 사전'. 모든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이거 영어 공부에 관심있는 대한민국 모든 iOS 유저에게 희소식이네요! 특정 단어를 탭하면 뜨는 팝업 사전. 생각만해도 설레는데요?

또 하나의 깜짝 선물. '새로운 키보드'입니다. 아이패드를 들고 웹서핑을 하거나 메모를 할 때, 내려놓을 데가 있다면 다행이지만 만약 두 손으로 들고 컨트롤해야 하는 경우에는 손가락 근육이 조금 당기곤 했었는데요. 바로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엄지손가락만으로 쉽게 타이핑할 수 있는 이 키보드가 등장했네요. 게다가 자유자재로 이동이 가능하다고 하니 이 기능 역시 무척 기다려지네요. 아이패드에도 '엄지족'이 등장할 듯 합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사용하면서 기기를 활성화하거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할 때 등, 곧잘 PC에 연결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곤 했었죠. 하지만 이제 활성화시키거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할 때도 PC에 연결할 필요가 없어진다고 하네요. 기기를 처음 켰을 때 'slide to set up'이라고 나온다던지, iOS5.1을 Download and install하라는 아이폰 화면이 무척 반갑게 느껴지네요.

또한 위에서 소개해드린 사진이나 메일박스를 iOS에서 바로 편집할 수 있게 된것처럼, iOS에서 바로 달력을 생성하거나 삭제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PC Free'라는 표현, 정말 제격이죠.







전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게임 플랫폼인 iOS. iOS5에서 게임센터 업그레이드도 빠질 수 없겠죠?

게임센터가 좀 더 '소셜'해졌습니다. 친구와 점수를 비교한다거나, 친구를 찾을 수도 있고 친구의 친구의 점수를 보거나 추천을 할 수도 있어졌네요. 게임센터에서 '직접' 게임을 구매하고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고 하니 조금 더 편리해진 게임센터. 역시 기대됩니다.








iOS5의 핵심변화 10가지 중 마지막 차례는 바로 '아이메시지'입니다.


여러분이 잘 아시는 것처럼 아이폰을 통해 메시지를 주고 받는 기능은 정말 편리하죠. 하지만 아이팟터치와 아이패드를 통해서는 사용할 수 없었던 기능이었습니다.

하여, iOS5에선 기기완 상관없이 모든 iOS 사용자들 사이에서 오갈 수 있는 메세징 서비스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아이폰 뿐 아니라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에서 자유롭게 텍스트, 사진, 비디오, 연락처를 주고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그룹 메시징 기능도 지원한다고 하네요. 메신저처럼 상대방이 메시지를 입력하고 있는 지에 대해서도 실시간으로 알 수 있습니다. WiFi와 3G 상태 모두에서 사용가능하다고 하니, 그 활용성이 대단하겠죠?


자, 한국시간 6/7 오전2시부터 숨가쁘게 진행된 WWDC의 iOS5 관련 발표를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물론 이 뿐만이 아니겠죠? 처음 말씀드린 것처럼 지금 소개해드린 10가지 기능은 200가지 새로운 기능의 5%에 불과합니다. 예를 들면  AirPlay 미러링, 즉 아이패드를 특별한 선 없이  TV로 미러링시키는 기능도 iOS5를 통해 선보이는가하면, 아이튠즈 라이브러리를 WiFi로 동기화하는 등 더 이상 복잡한 선에 골치아프지 않아도 된다는 반가운 소식도 풍성하답니다.

개발자분들에게는 오늘 공개되지만, 일반 사용자분들은 오는 가을이 되어서야 iOS5를 만나보실 수 있다고 해요. iPhone 3GS에서는 iOS5 업데이트가 어려울 거라는 루머는 사실이 아니었다고 하니 이 또한 반갑습니다.iPhone 3GS, iPad, iPad 2,  iPod touch 3세대, 4세대에서 모두 업데이트 가능하답니다!






 






사진 출처 : http://www.engadget.com/

  • KT 멤버십
  • 디바이스
  • 추천 VOD
  • 5G Today
상단으로 이전 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