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속 숨은 기능 음성명령과 시리(Siri) [당신을 위한 작은 배려 04]

티스토리 메뉴 펼치기 댓글수0

라이프+/스마트 꿀팁

아이폰 속 숨은 기능 음성명령과 시리(Siri) [당신을 위한 작은 배려 04]

KT 스마트 블로그
댓글수0

 

 

 

 

 

스마트폰은 터치로만 작동시킬 수 있다?! 정답은 NO! 스마트폰에 괜히 스마트가 들어가는 것이 아니랍니다. 목소리로도 충분히 전화를 걸고, 음악을 재생시키고, 검색하고, 현재 시각을 확인하는 등 기본적인 기능들을 실행시킬 수 있어요. 바로 아이폰에서는 이러한 기능을 음성명령이라고 말하는데요. 아이폰 3GS는 물론 최신 아이폰4S에서도 구동이 가능한 것이 바로 음성명령입니다.

 

음성명령 그렇다면 어떤 때 사용하면 좋을까요? 사용법을 알기 전에 음성명령이 필요할 때를 통해 이것의 장점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까요?

 

추운 겨울 주머니 속에서 손을 꺼내지 못할 만큼 추운 상황이거나 혹은 두 손 가득 장갑을 껴서 아이폰을 만질 수 없을 때(아이폰은 정전식이기 때문), 아니면 한강에서 라이딩을 즐기면서 아이폰을 꺼내어 직접 화면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종종 있죠.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공감할 수 있는(?) 아이폰 자체를 만지는 것조차 귀찮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음성명령이라는 기능인데요. 아이폰의 홈버튼 혹은 이어폰(애플 기기 호환용)의 버튼 하나면 아이폰의 액정을 보지 않고도 간단하게 아이폰을 작동할 수 있습니다! 음성명령으로는 전화 걸기, 음악 재생, 현재 시각까지 간단한 기능을 목소리 하나로 손쉽게 실행할 수 있어요. 자, 그럼 이제 음성명령을 실행하는 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아이폰의 음성명령을 실행하는 방법은 위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간단합니다! 총 2가지의 방법이 있는데요. (1) 아이폰의 홈버튼을 2-3초간 꾹 누르거나 혹은 (2) 이어폰의 회색이 칠해진 버튼을 2-3초간 누르면 자동적으로 "띠링"하는 효과음과 함께 음성명령 화면이 뜹니다. 참고로 음성명령은 아이폰이 잠금상태는 물론 통화 심지어 영상통화를 하는 순간에도 실행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음성명령 실행하기 참~ 쉽죠?!

 

 

 

▲ 음성명령 실행 시 나타나는 화면

 

만약 위의 2가지 방법 중 한 가지로 음성명령을 실행시키는데 성공했다면, 바로 위 그림과 같은 화면이 뜰거예요. "음성명령"이라는 단어가 상단 가운데에 큼지막하게 쓰여진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음성명령을 실행했으니 여러분의 음성으로 아이폰에 명령을 할 차례입니다.

 

참고로 아이폰의 음성명령에서 인식할 수 있는 명령어는 총 20여가지가 되는데요. 아이폰의 명령어 인식이 성공할 때는 "띠딩"하는 소리와 함께 해당 명령어가 실행이 됩니다. 수많은 명령어 중에 실행시킬 수 있는 기능은 크게 3가지로 전화 걸기, 음악재생, 현재시각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여러분의 편의를 위해 몇 가지를 간단하게 표로 정리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지금 여윳시간이 된다면, 한 번 시도해보세요.

 

 

기능

명령어

전화걸기

 "통화 + 전화번호”, “전화 걸기 + 전화번호”, “OOO에게 전화(통화,연결)”

 "페이스타임 OO연결”

 

 ※참고: 전화번호부에 두 개 이상의 전화번호가 등록된 사람일 경우, 집 또는 핸드폰으로 추가 명령어를 덧붙여도 인식이 가능.

음악재생

 “OOO(제목, 가수, 앨범 이름) 노래듣기, 재생”

 “랜덤 재생, 순서없이 재생, 임의 재생”

 “일시 정지”

 “다음 곡, 다음 트랙, 그전 노래, 뒷곡”, “이전 곡, 앞곡, 이전 트랙, 이전 노래”

 “누가 부른 곡입니까?”

 “비슷한 노래 재생, 지니어스, 비슷한 노래 듣기"

 

 ※ 참고: 지니어스 관련 명령어는 지니어스가 실행된 상태에서 작동이 가능.

현재시각

 "현재시각"을 말하면 "현재시각은 OO시 OO분입니다."으로 아이폰이 현재 시각을 알려줌.

 

 

아직까지 음성명령에 대해 감이 잘 오지 않는 분들이 있으신가요? 여러분의 이해를 위해 간단한 시연 영상 하나를 보여드릴게요. 올레 모바일퓨처리스트 지니어스이 직접 시연부터 촬영까지 도움을 주셨습니다:D

 

아이폰(iPhone)의 음성명령 시연 영상

 

 

현재 시각 - 음악 재생 - 다음 곡 재생 - 전화 걸기

 

마지막으로 음성명령을 사용하면서 주의해야할 점은 주변 소음이 심하면 아이폰의 음성명령을 잘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인데요. 음성명령을 실행할 때는 주변이 조용한 곳에서, 그리고 마이크에 대고 명령어를 또박또박 말해야 인식률이 더욱 좋아집니다! 자, 여러분들도 이제 위 영상처럼 음성명령을 실행하고 명령어를 또박또박 말해보세요~

 

 

 

 

기존 음성명령에서 더욱 진화한 것이 바로 시리(Siri)입니다. 시리는 가장 최근에 출시된 아이폰 시리즈 중 아이폰4S에서만 유일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똑똑한 어시스턴트란 별명에 맞게 위에서 설명드렸던 음성명령보다 더 많은 기능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놀라운 기술이랍니다. 시리는 사용자가 질문을 던질 때 해당 질문의 문맥을 이해하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명령 인식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에 대한 예시는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선보인 다음 영상을 통해 알아볼까요?

 

애플 홍보용 아이폰4S (iPhone4S) 데모 영상

 

 

위 영상을 보고 입이 떡! 벌어지시죠? 아이폰4S의 시리! 마치 아이폰 속에 누군가 들어가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킵니다. 시리의 놀라운 능력 과연 어디까지 가능할까요?

 

예를 들면, “이번주에 우산이 필요할까?” 라고 물으면, 시리는 사용자가 날씨 예보를 찾고 있다고 이해합니다. 또한 시리는 사용자가 접근을 허락한 개인 정보를 매우 능숙하게 찾기도 하죠. 예를 들어 “집에 도착하면 엄마에게 전화하라 상기시켜 주세요” 라고 말하면, 시리는 전화번호부 상의 ‘엄마’를 찾아내고, 시리에게 “주변 교통 상황이 어떤가요?” 라고 물으면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하여 ‘여기’가 어디인지 바로 확인해줍니다. 시리는 사용자가 전화를 걸거나 문자메시지나 이메일을 보내고, 미팅이나 스케줄표를 관리하고, 메모를 하며 인터넷 검색을 하고, 지역 비즈니스 정보를 찾거나길을 찾는 것을 돕는데요. 음성명령만으로도 어떤 궁금한 사실을 검색하거나, 복잡한 계산도 능숙하게 처리할 수 있다고 해요. (http://www.apple.com/kr/에서 발췌)

 

 

여기까지 우리네 삶을 더욱 용이하게 도와주는 아이폰의 숨은 기능, 음성명령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상상으로만 가능할 것이라 생각했던 일, 목소리로 스마트폰을 작동시킬 수 있다는 일이 바로 여러분 손안에 든 아이폰으로도 충분히 실현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 정말 대단하죠? 그동안 알아채지 못하고 무심코 지나쳤던 아이폰의 음성명령 기능, 여러분도 이번 기회에 꼭 숙지하시고, 주변에 앞이 잘 보이지 않거나 스마트폰 작동이 힘겨운 사람들이 있다면, 음성명령의 유용함에 대해 꼭 알려주세요!

 

 

 

 

맨위로

https://smartblog.kt.com/1457

신고하기